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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글은 제7차 한문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해설한 것이다. 이 글에서 제시한 한문과의 성격과 관련 있는 내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우리 민족이 수 천 년 동안 사용해온 한자ㆍ한문을 다른 외국어와 똑같이 남의 나라 글자나 글로 보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 한자의 음이 중국의 음과는 다른 우리 고유의 음이고 한문에 토를 달아서 우리의 어법에 맞추어 읽는 것 등은 한자ㆍ한문이 우리말화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
(가) 『世宗實錄』 凡讀書厓 以諺語節句讀者乙 俗謂之吐羅 (나) 赫連挺, 『均如傳』 唐文 如帝網交羅 我邦易讀 鄕札 似梵書連布 彼土難諳 (다) 『三國遺事』 薛聰 (중략) 以方音 通會華夷方俗物名 訓解六經文學 至今海東業明經者 傳受不絶 (라) 『三國史記』 强首 中原京沙梁人也 (중략) 唐使者至 傳詔書 其中有難讀處 太宗王 召問之 一見 說釋無凝滯 |
① (가), (나) | ② (가), (라) |
③ (가), (나), (다) | ④ (가), (다), (라) |
⑤ (나), (다), (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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