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6.05.02 - 8과 未來産業 지도안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06.05.02 - 8과 未來産業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19. 12. 3. 17:29
728x90
반응형

.단원명

1. 대단원명 : . 함께 사는 세상

2. 소단원명 : . 未來産業

 

 

. 대단원 설정의 취지

인간은 누구나 혼자서는 생활할 수 없다. 공동체 생활을 통해서만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고 최소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이유로 예로부터 우리의 선인들은 여러 경제활동을 혼자서 하지 않고 공동으로 함께 해왔다.

이 단원에서는 경제활동과 산업에 관련된 한자어를 익히고, 활용해봄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그리고 또한 풍부한 언어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대단원의 학습 목표

1. 한자의 음과 뜻을 알고 바르게 쓸 수 있다.

2. 음이 같은 한자어(‘: ’, ‘: ’, ‘: ’)를 구별하여 올바르게 쓸 수 있다.

3. 한자어의 짜임(주술, 술목, 유사, 수식관계)을 알고 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

4. 자전 찾는 법(字音, 總劃, 部首 索引)을 알고 모르는 한자를 찾을 수 있다.

 

 

. 소단원 설정의 취지

미래 산업은 국가의 흥망을 결정할 수 있는 주요 산업이다. 이러한 미래 산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 과에서 알아보고, 관련된 한자어를 익힌다. 나아가 미래 산업의 전망과 함께, 그것이 가지는 문제점도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단원별 지도 계획

소단원

지도내용

시간

. 經濟發展

경제와 관련된 한자어

음이 같은 한자 구별하기-,

2/9

한자어의 짜임-유사관계

 

. 農水産業

농수산업과 관련된 한자어

음이 같은 한자 구별하기-,

4/9

한자어의 짜임-술목관계

 

. 商工業

상공업에 관련된 한자어

음이 같은 한자 구별하기-,

6/9

한자어의 짜임-주술관계

자전의 활용

. 未來産業

미래산업과 관련된 한자어

쓰기 어려운 한자 학습-,

8/9

한자어의 짜임-수식관계

모양이 비슷한 한자 구별하기-,

단원 정리 및 단원 종합 평가

 

 

. 본시 학습 지도안

단원

. 未來産業

소단원명

 

차시

 

지도일시

2006.05.25() 3교시

주제

 

지도대상

2학년 1

(4, 2 6)

학습목표

1. 미래 산업에 관련된 한자어를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2. 쓰기 어려운 한자(, )를 익혀 부수와 총획수를 발표할 수 있다.

3. 한자어의 짜임(수식관계)를 알고 한자어를 만들 수 있다.

수업자료

교 사

학 생

교과서, 수업안, 멀티미디어(PPT) 자료

교과서, 공책, 필기도구, 쓰기학습장

관련 웹사이트

http://hanja.pe.kr

http://hanja.naver.com/search.naver

http://kist.re.kr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학습분위기 조성

출석 확인 및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인사를 하고 학습 태도를 갖춘다.

10

 

전시 학습 확인

쪽지 시험 대형으로 맞추게 한다.

쪽시 시험을 통해 학습 여부를 확인한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시험 대형으로 맞춘다.

시험지에 성심껏 답한다.

 

쪽지 시험지

동기 유발

의 자원을 풀이한다.

나의 재능을 발표하게 하고, ‘우에무라나오미의 일화를 이야기하여 재능의 의미를 알려준다.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다.

화면의 내용에 집중한다. ‘나의 재능을 발표하고 이야기를 듣는다.

 

우에무라나오미’ PPT자료

학습 목표 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함께 읽는다.

제시된 학습 목표를 교사와 함께 읽는다.

학습목표 PPT자료

전개

본문 읽기

본문 자료를 화면에 보여줌.

학생들과 본문을 천천히 읽는다.

화면의 내용에 주시한다.

 

크게 따라 읽는다.

 

 

본문 PPT자료

부수 학습

새로 익힐 한자의 부수가 어떤 것인지 한 자, 한 자 알아본다.

교사와 함께 부수를 찾아보고 교과서에 정리한다.

 

 

쓰기 어려운 한자 학습

화면의 내용을 통해 학생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 외에도 쓰기 어려운 한자가 있는지 물어보고 지도한다.

화면을 주시하며 직접 써가며 필순을 익힌다.

쓰기 어려운 한자를 말한다.

 

필순 PPT자료

한자어의 짜임 학습

수식관계의 한자어(明月, 淸風, 美女)를 칠판에 쓰고 그 내용을 알려준다.

학생들에게 수식관계의 한자어를 만들도록 하고 발표시킨다. (3)

칠판에 써진 내용을 보며 수식관계의 한자어를 익힌다.

수식관계 한자어를 만들고 발표한다.

 

모든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심화학습

欲速則不達 見小利則大事不成을 칠판에 쓴다.

함께 읽으며 뜻을 알려준다.

노트에 받아 적는다.

함께 읽으며 설명에 귀를 기울인다.

선현의 사상을 이해하며 자기수양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정리

본문내용 정리

학습한 본문의 내용을 되새기며 화면에 나타난 전체 본문의 내용을 읽게 한다.

수업내용을 익히며 본문내용을 천천히 따라 읽는다.

8

본문 PPT자료

형성평가

형성평가 문제를 제시하고 각자 풀게 한다.

오답 여부를 확인하고 환류여부를 결정한다.

제시된 형성 평가 문제를 노트에 푼다.

문제의 답을 발표한다.

 

형성평가 PPT자료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차시 학습내용(한 걸음 더)을 예고한다.

과제 제시

한문문장 10번 쓰기

수업 전에 부수표 읽기

경청하며 차시 학습 내용을 인지한다.

과제를 노트에 받아 적는다.

 

과제 PPT자료

인사 및 수업완료

 

 

 

 

<형성평가>

문항

문제

1

미래에는 고속이동이 가능할 것이다.’에서 밑줄 친 부분을 漢字로 쓰시오.

未來, 高速移動

2

部首(부수)는 무엇이며, 總劃數(총획수)는 어떻게 되는가?

, 21

3

漢字語의 짜임은 무엇인지 각각 쓰시오.

宇宙 美女

유사 수식

 

 

 

 

 

 

 

인용

목차

지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