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18.12.15 - 성어 지도안(讀書, 知音, 水魚之交, 管鮑之交)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18.12.15 - 성어 지도안(讀書, 知音, 水魚之交, 管鮑之交)

건방진방랑자 2019. 12. 3. 17:55
728x90
반응형

. 본문내용

讀書

水魚之交

知音

管鮑之交

 

 

. 지도안

단원

. 이야기로 전하는 뜻

소단원명

4. 우정

차시

2/2

지도일시

18.12.15()

주제

 

지도대상

고등학교 2학년 130

학습목표

1. 단어의 술목ㆍ병렬 관계를 구별할 수 있다.

2. 성어의 겉뜻ㆍ속뜻ㆍ유래를 설명할 수 있다.

3.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인사 및 출석

반갑게 인사하고 출석을 확인한다.

인사하고 교사의 호명에 답한다.

7

출석부

과제 및 전시학습확인

전시에 배운 고사성어의 의미와 그 쓰임에 대해 발문한다.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회상하며 간단하게 대답한다.

발문 후 내용 정리

동기부여

가장 친한 친구는 누구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질문한다.

각자 자유롭고 편안하게 가장 친한 친구와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대답한다.

2~3명 발표 후 정리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키워드 중심으로 간략하게 언급한다.

학습목표를 전체 학생이 읽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학습목표를 큰소리로 읽는다.

PPT(1)-학습목표

큰소리로 읽도록 지도

전개

단어의 짜임 학습

단어의 짜임(한자어휘가 만들어지는 조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과서의 본문에서 술목ㆍ병렬관계의 단어를 찾은 뒤 발표하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 뒤 교과서에서 술목ㆍ병렬관계의 단어를 찾은 뒤 발표한다.

35

PPT(2)-단어의 짜임

술목관계: 서술어+목적어의 단어

ex)讀書- 책을 읽음

술목관계의 단어

-知音: 소리를 앎

술목관계

병렬관계

판서

교과서(35)

병렬관계: 성분이 같은 만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

병렬관계의 단어

-水魚之交: 물과 물고기의 사귐

-管鮑之交: 관중과 포숙아의 사귐

성어의 유래와 겉뜻ㆍ속뜻 학습

전시학습한 본문내용과 학생의 조사활동을 토대로 고사의 유래와 이에 해당하는 고사성어를 발표하도록 한다.

조사해온 내용을 토대로 자유롭게 발표한다.

-백아와 종자기의 이야기: 知音

-관중과 포숙아의 이야기: 管鮑之交

2~3명 발표 후 정리

판서

학생발표 내용 키워드 적기

고사성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문 속 고사성어의 겉뜻과 속뜻을 모둠별로 토의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모둠끼리 고사성어의 겉뜻과 속뜻에 대하여 토의한 다음, 정리한 내용을 학습노트에 기록하고 발표한다.

知音

-겉뜻: 소리를 앎

-속뜻: 내 마음을 알아주는 친한 친구

管鮑之交

-겉뜻: 관중과 포숙아의 사귐

-속뜻: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격려해주는 진정한 친구 사이.

판서

-성어의 겉뜻, 속뜻

2~3명 발표 후 정리

성어의 활용학습

고사성어의 속뜻을 바탕으로 知音管鮑之交의 공통된 주제를 질문을 통해 유도한다.

교사의 질문과 고사성어의 속뜻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友情이라는 주제를 유추한다.

모둠학습 순회지도

-관찰 및 촉진

모둠별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학습한 고사성어와 관련된 신문기사나 영상을 찾고, 그 이유를 발표하도록 한다.

모둠별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학습한 고사성어와 관련된 신문, 영상을 찾고 그 이유를 발표한다.

-쏙쏙: 미국배우 셀레나 고메즈 영상

아픈 친구를 위해 골수이식을 해준 친구

-이유: 친구의 아픔 이해하고 우정=친구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함.

-톡톡: 방황하는 나를 잡아준 친구 기사

청소년 시기ㆍ비행ㆍ학업중단ㆍ포기 순간 친구가 러닝메이트, 멘토 역할 해줌.

-이유: 힘든 시기의 친구를 이해하고 친구를 포기하지 않고 믿어줌.

2~3 모둠 발표 후 정리

정리

본문내용 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인사 및 수업완료

 

 

 

 

<형성평가>

문항

문제

1

보기에 제시된 단어의 짜임으로 옳은 것은?

보기 知音

주술관계

술목관계

술보관계

수식관계

병렬관계

2

고사성어의 겉뜻과 속뜻을 쓰시오.

보기

管鮑之交

겉뜻: 관중과 포숙아의 사귐

속뜻: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격려해주는 절친한 친구 사이.

3

보기에 제시된 고사성어 중 1개를 활용하여 짧은 글 짓기를 하시오.

보기

知音, 水魚之交, 管鮑之交

넌 나의 知音이다.

우리는 水魚之交의 사이이다.

 

 

 

 

 

 

인용

목차

지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