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8.01.16 - 격언 지도안(不入虎穴 不得虎子, 君子之交 淡若水, 割鷄 焉用牛刀)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08.01.16 - 격언 지도안(不入虎穴 不得虎子, 君子之交 淡若水, 割鷄 焉用牛刀)

건방진방랑자 2019. 12. 3. 17:39
728x90
반응형

. 본문내용

入虎穴 不得虎子

君子之交 淡

割鷄 焉用牛刀

 

 

. 지도안

단원

. 지혜의 샘물 앞에서

소단원명

. 金科玉條

차시

6/6

지도일시

08.01.16

주제

 

지도대상

고등학교 2학년 130

학습목표

1. 속담ㆍ격언을 해석한 후 의미를 파악하여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2. 허자(, , )의 쓰임을 알아 문장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3. 문자의 형식(비교형, 반어형, 금지형, 사동형 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인사 및

출석

7

수행평가에 반영함을 인지시킨다.

전시학습확인

질문을 통하여 신습 한자를 확인한다.(신습한자 중 5~7자를 PPT로 띄운다.)

지명된 학생이 대답한다(모둠별 1~2)

과제 확인

전 시간에 제시한 과제의 이행여부를 확인한다.

과제물을 제시하고 발표한다.

동기부여

속담 및 격언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질문한다.

생각한 후 자율적으로 발표한다.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에 관한 유도발문 후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교사와 함께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행동적 용어) 제시

전개

본문읽기

본문 전체를 현토와 끊어 읽기에 유의하며 한 어절씩 읽어준다.(2)

일제히 따라 읽는다.

35

PPT 자료

1~2명을 지명하여 본문을 읽게 한다.

지명된 학생은 PPT를 보며 읽는다.

본문설명 및 학습

본문의 내용을 한 문장씩 자세히 설명한다.

본문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PPT확인

不入虎穴 不得虎子

-직역: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호랑이를 (호랑이 새끼를) 잡을 수 없다.

-속뜻: 모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큰 일을 이루어낼 수 없다.

-허사: (부정의 뜻)

PPT 화면을 보며 직역, 속뜻, 문장의 형식, 허사의 쓰임 등을 정리한다.

君子之交 淡若水

-직역: 군자의 사귐은 담담하기가 물과 같다.

-속뜻: 좋은 사람의 사귐은 를 추구하지 않는다.

-비유법

-허사: (~), (~와 같다)

PPT 화면을 보며 직역, 속뜻, 문장의 형식, 허사의 쓰임 등을 정리한다.

割鷄, 焉用牛刀

-직역: 닭 잡는데 어찌 소 잡는 칼을 쓰리오.

-속뜻: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한다.

-문장유형: 의문문 중 반어문

-허자: (어찌~ 하리오)

PPT 화면을 보며 직역, 속뜻, 문장의 형식, 허사의 쓰임 등을 정리한다.

정리

본문내용 정리

 

 

8

 

형성평가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인사 및 수업완료

 

 

 

 

 

 

 

 

 

 

인용

목차

지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