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의 일부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말을 쓰고,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것을 漢字로 쓰시오. [2점]
<교수․학습 지도안>
학습 목표 | ◦ (㉠)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
도입 | ◦ 전시 학습 확인 -(㉠)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등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함. |
수업 자료 | 臣崔溥 自濟州漂流 泊甌東 過越南 經燕北 以今六月十四日 到靑坡驛 敬奉傳旨 一行日錄 撰集以進 - 崔溥- |
전개 | ◦ 수업 자료 소개 및 상호 이해와 교류 - 조선시대 문신 崔溥는 제주도에 관원으로 부임했는데, 부친상을 당하여 고향으로 돌아오던 중 풍랑을 만나 표류하다가 중국 浙江省에 도착하였고, 반년 뒤에 본국으로 귀환하였다. 이후 그는 왕명에 따라, ‘바다를 표류한 기록’이라는 제목을 지닌 ( ㉡ )을/를 썼다. - 중국에 도착했을 당시 중국 관원은 崔溥 일행이 탄 배를 해안 지대에 출몰하는 왜선인 줄 잘못 알고 나포하여 처형하려고 하였다. 이때 崔溥는 조선의 연혁과 도읍지, 산천과 역사 등에 대해 글로 써서 설명하였다. 이에 관원은 의심을 풀고 음식물을 보내 주었다고 한다.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A형 7번 (0) | 2022.11.28 |
---|---|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A형 6번 (0) | 2022.11.28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4번 (0) | 2021.11.29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3번(論語, 管子, 通鑑節要) (0) | 2021.11.29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2번(戰國策) (0) | 202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