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5점)
二十. 先人들의 氣象 학습목표 ㉠ 선인들의 사상을 이해한다. ㉡ ‘終’의 다양한 의미를 한다. 林白湖悌 氣豪不拘檢 病將死 諸子悲號 林曰 四海諸國 未有不稱帝者 獨我邦 終古不能 生於若此陋邦 其死何足惜 命勿哭 又嘗戲言 若使吾値五代六朝 亦當爲輪遞天子. 『星湖僿說』 |
4-1. 이 글은 林悌와 관련된 逸話이다. 교사 丙이 林悌의 발언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고취시킬 수 있는 가치의식은 무엇인지 간략히 서술하시오. (2점)
4-2. 교사 丙은 ㉡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終’의 기본 뜻과 문장 내에서의 뜻을 비교하고, 본문의 해당 구절을 해석해 주었다. 교사 丙이 지도한 내용을 쓰시오. (문장 해석이 필요하면, 반드시 우리말 어법에 맞게 종결형 어미의 문장으로 완성할 것.) (3점)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04년 2번(芝峰類說) (0) | 2021.09.02 |
---|---|
한문임용 기출 - 03년 3번(偶吟) (0) | 2021.09.02 |
한문임용 기출 - 02년 3번(說苑) (0) | 2021.09.02 |
한문임용 기출 - 02년 1~2번 (0) | 2021.09.02 |
한문임용 기출 - 01년 4번(漁父辭) (0) | 2021.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