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2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2002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1. 9. 2. 07:41
728x90
반응형

2002학년도 중등학교 교사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성 명 : ( )
( 2 )교시 한 문 ( 14 ) 문항 ( 70 ) 작성시간 ( 140 ) 감독관 확인 ()

 

 

[1~2]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다음 글에 제시된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한문과목의 한자·한자어·한문 내용체계 중 한문영역의 내용을 3가지만 쓰시오. (4)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니고,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문의 목표 전문’)

 

十五. 벗과의 사귐
학습목표
비슷한 한자의 음과 뜻을 안다.
우정에 대한 가치관을 이해한다.
 
竹馬故友. 莫逆之友. 知己之友. 獨木不成林. 責善朋友之道也. 不知其人視其友. 交友之道莫如信義.
 
교사 은 이 단원을 옛 사람의 우정이란 가치관과 한자·한자어·한문 영역의 통합 학습을 시키기 위해 1차시의 수업에 이어 2차시 수업을 다음과 같이 계획하였다.
1. 1차시 정리 시간에 학급을 각각 45명씩 조를 편성하였다.
2. 홀수조는 -, -, -, -등 유사 한자를 조사하게 하였다.
3. 짝수조는 友情에 관한 내용이 들어 있는 신문 기사, 서적 등에서 友情에 관한 漢字 漢字語를 찾아보게 하였다.

 

 

2. 다음 글에서 교사 은 여러 가지 학습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 가운데 3번 짝수조에 적용한 학습방법을 쓰고, 그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답안은 교사 으로 시작하는 서술문으로 작성할 것.) (5)

 

 

 

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十七. 子思淸廉
 
학습목표
의 다양한 쓰임을 안다.
옛사람의 삶의 태도를 이해한다.
 
子思居於衛 縕袍無表 二旬而九食 田子方聞之 使人遺狐白之裘 恐其不受 因謂之曰 吾假人 遂忘之 吾與人也如棄之 子思辭而不受 子方曰 吾有子無 何故不受 子思曰 伋聞之 妄與不如遺棄物於溝壑 伋雖貧也 不忍以身爲溝壑 是以不敢當也. 說苑
 
子思 :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 공자의 손자. 이름은 .
田子方 : 중국 전국시대 나라의 문신·학자.

 

 

3-1. 교사 은 학습 목표 을 달성하기 위해, 본문 이외의 쓰임을 두 가지 더 설명하였다. 교사 이 지도한 내용을 예(漢文 文章)를 들어 서술하시오. (3)

 

 

3-2. 교사 은 학습 목표 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가난한 생활을 뜻하는 成語字典에서 찾게 하였다. 교사 이 지도한 내용을 4글자의 漢字 成語로 쓰시오. (2)

 

 

 

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二十. 先人들의 氣象
학습목표 선인들의 사상을 이해한다.
의 다양한 의미를 한다.
 
林白湖悌 氣豪不拘檢 病將死 諸子悲號 林曰 四海諸國 未有不稱帝者 獨我邦 終古不能 生於若此陋邦 其死何足惜 命勿哭 又嘗戲言 若使吾値五代六朝 亦當爲輪遞天子. 星湖僿說

 

 

4-1. 이 글은 林悌와 관련된 逸話이다. 교사 林悌의 발언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고취시킬 수 있는 가치의식은 무엇인지 간략히 서술하시오. (2)

 

 

4-2. 교사 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 기본 뜻과 문장 내에서의 뜻을 비교하고, 본문의 해당 구절을 해석해 주었다. 교사 이 지도한 내용을 쓰시오. (문장 해석이 필요하면, 반드시 우리말 어법에 맞게 종결형 어미의 문장으로 완성할 것.) (3)

 

 

 

5. 다음 <보기>에서 밑줄 친 자의 뜻을 각각 쓰시오. (2)

君子周而不 小人而不周. 論語』 「爲政
死者壹洒之 如之何則可. 孟子』 「梁惠王
爾何曾予於管仲. 孟子』 「公孫丑

 

 

 

6. 다음 문장을 읽고 에 공통으로 들어갈 한자와, 에 들어갈 어구를 쓰시오. (3)

○ 『論語』 「八佾
林放問禮之本 子曰 (大哉問) ㉠󰏅󰏅奢也 寧儉 喪 ㉠󰏅󰏅易也 寧戚.
 
○ 『孟子』 「離婁
愛人不親 反其仁 治人不治 反其智 禮人不答 反其敬 行有不得者 皆㉡󰏅󰏅󰏅󰏅 其身正而天下歸之.

 

 

 

7. 다음 문장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太形王屋二山 方七百里 高萬仞 本在冀州之南 河陽之北 北山愚公者 年且九十面山而居 懲山北之塞 出入之迂也 聚室而謀曰, 吾與汝畢力平險 指通豫南 達於漢陰 可乎 雜然相許 其妻獻疑曰, 以君之力 曾不能損魁父之丘 如太形王屋何 且焉置土石 雜曰, 投諸渤海之尾 隱土之北 遂率子孫 荷擔者三夫 叩石墾壤 箕畚運於渤海之尾 鄰人京城氏之孀妻有遺男 始齔跳往助之 寒暑易節 始一反焉 河曲智叟 笑而止之曰, 甚矣 汝之不惠 以殘年餘力 曾不能毁山之一毛 其如土石何 北山愚公長息曰, 汝心之固 固不可徹 曾不若孀妻弱子 雖我之死 有子存焉 子又生孫 孫又生子 子又有子 子又有孫 子子孫孫 無窮匱也 而山不加增 何苦而不平 河曲智叟亡以應 操蛇之神聞之 懼其不已也 告之於帝 帝感其誠 命夸蛾氏二子負二山 一厝朔東 一厝雍南 自此冀之南漢之陰 無隴斷焉. 列子』 「湯問

 

 

7-1. 위의 글의 전체적 내용을 나타내는 四字成語를 한자로 쓰시오. (1)

 

 

7-2. 위의 글에서 밑줄 친 문장을 우리말로 풀이하시오. (2)

 

 

7-3. 위의 글에서 등장하는 愚公智叟의 성격을 본문을 참고하여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3)

 

 

 

8. 다음 문장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臣聞朋黨之說 自古有之 惟人君 辨其君子小人而已 大凡君子與君子 以同道爲朋 小人與小人 以同利爲朋 此自然之理也 然臣謂小人無朋 惟君子則有之 其故何哉 小人所好者利祿也 所貪者財貨也 當其同利之時 暫相黨引 以爲朋者 僞也 及其見利而爭先 或利盡而交疎 甚者反相賊害 雖其兄弟親戚 不能相保 故臣謂小人無朋 其暫爲朋者 僞也 君子則不然 所守者道義 所行者忠信 所惜者名節 以之修身 則同道而相益 以之事國 則同心而共濟 終始如一 此君子之朋也 故爲人君者 但當退小人之僞朋 用君子之( )朋 則天下治矣. -歐陽脩, 朋黨論

 

 

8-1. 밑줄 친 의 뜻을 쓰시오. (1)

 

 

8-2. ( ) 안에 들어갈 한자를 쓰시오. (1)

 

 

8-3. 위의 글에 나타난 朋黨에 대한 작가의 견해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3)

 

 

 

9. 다음 문장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兪應孚武人也 雄勇善射 英廟文廟 皆愛重之 位至二品 丙子事發 拿至闕庭 上問曰 汝欲何爲 對曰 當請宴日 欲以一尺劍 廢足下 復故主 不幸爲奸人所發 應孚復何爲哉 足下速殺我 光廟怒罵曰 汝托名上王 欲圖社稷 令武士剝膚而問情 不服 顧謂三問等曰 人謂書生不足與謀 果然 曩者請宴之日 吾欲試劍 汝輩固止之曰 非萬全計 以致今日之禍 汝等人而無謀 何異畜生 白上曰 如欲聞情外事 問彼竪儒 卽閉口不答 上愈怒 命取灼鐵置腹下 油火幷煎而顔色不變 徐待鐵冷 取鐵投地曰 此鐵冷 更灼來 終不服而死. -六臣傳

 

 

9-1. 위의 글에서 피동형의 문장을 찾아 우리말로 풀이하시오. (1)

 

 

9-2. 밑줄 친 부분을 우리말로 풀이하시오. (2)

 

 

9-3. 위의 글에서 兪應孚의 말 중 거사 실패에 대한 안타까움이 가장 잘 드러나 있는 부분을 골라 첫 구절과 마지막 구절을 옮겨 쓰시오. (2)

 

 

 

10.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8)

鄭希良, 渾沌酒歌
長繩欲縶白日飛, 大石擬補淸天空. 狂圖謬算坐濩落, 半世倏忽成老翁. 豈如飮我渾沌酒, 坐對唐虞談笑中. 渾沌有道人未試, 此法遠自浮丘公. 不夷不惠全其天, 非聖非賢將無同. 招呼麯君囚甕底, 日夜噫氣聲蓬蓬. 俄頃春流帶雨渾, 醞釀古色淸而濃, 酌以巨瓢揖浮丘, 澆下萬古崔巍胸. 一飮通神靈, 宇宙欲闢猶矇朧.. 再飮合自然, 陶鑄渾沌超鴻濛. 手撫渾沌世, 耳聽渾沌風. 醉鄕廣大我迺主, 此爵天爵非人封. 何用區區頭上巾, 淵明亦是支離人.
 
魚無迹, 流民嘆
蒼生難蒼生難, 年貧爾無食. 我有濟爾心, 而無濟爾力. 蒼生苦蒼生苦, 天寒爾無衾. 彼有濟爾力, 而無濟爾心. 願回小人腹, 暫爲君子慮. 暫借君子耳, 試聽小民語. 小民有語君不知, 今歲蒼生皆失所. 北闕雖下憂民詔, 州縣傳看一虛紙. 特遣京官問民瘼, 馹騎日馳三百里. 吾民無力出門限, 何暇面陳心內事. 縱使一郡一京官, 京官無耳民無口. 不如喚起汲淮陽, 未死孑遺猶可救.

 

 

10-1. 의 시에 나오는 渾沌酒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을 말하는가? 시의 내용과 밑줄 친 부분을 참고하여 쓰시오. (1)

 

 

10-2. 의 시에 나오는 가 가리키는 대상이 누구인지 쓰시오. (2)

 

 

10-3. 의 시에서 시인은 도탄에 빠진 백성을 구제할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 부분을 찾아서 우리말로 풀이하시오. (2)

 

 

10-4. 위에 제시된 시의 작자인 鄭希良魚無迹漢文學史上 方外人으로 분류되는 인물들이다. 그러나 같은 방외인이라 하더라도 위의 작품을 비교해 보면 그 경향이 확연히 다름을 알 수 있다. 두 작품의 경향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아울러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3)

 

 

 

11. 다음 문장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

西厓柳成龍 爲都體察使 有列邑移文事 文旣成 驛吏 過三日後 復收其文 將追改之 驛吏持文而至 相國詰之曰 爾何受書三日 不頒列邑 吏對之曰 俗談( ) 小人知三日後復推之 故延至今日矣 相國欲罪之 仍思之曰 是言可以警世 吾過矣 遂改其文而使之頒. 於于野談

 

 

11-1. 위의 문장에서 밑줄 친 의 뜻을 쓰시오. (2)

 

 

11-2. 위 글의 ( )에 들어갈 속담을 한자로 쓰시오. (3)

 

 

 

12. 다음 <보기>의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李瀷, 海居防築
穿渠移浦築防潮 鹹減禾生盡沃饒.
聚落仍成居井井 鋤耰何患莠驕驕.
誰敎山澤無遺利 可見平蕪免浪抛.
碧海桑田容易變 良謀輸與訪芻蕘.
 
朴齊家, 曉坐書懷
掘地得黃金 萬斤空餓死.
入海採明珠 百斛換狗矢.
狗矢尙可糞 明珠其奈何.
陸貨不通燕 海賈不輸倭.
譬如野中井 不汲將自渴.
安貧不在寶 生理恐日拙.
太儉民不樂 太窶民多竊.

 

 

12-1. 의 시에서, “掘地得黃金 萬斤空餓死. 入海採明珠 百斛換狗矢.”라고 하였다. 시의 내용을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이 초래된 원인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2)

 

 

12-2. 李瀷의 시는 전체적인 내용을 보았을 때, 농업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고, 朴齊家의 시는 상업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즉 전자는 重農主義的이고, 후자는 重商主義的이다. 이들의 작품이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경향을 띠는 것은 시인들의 학문적 경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의 학문적 경향을 4자로 요약하여 한자로 쓰고, 그 학문의 내용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4)

 

 

 

13. 다음은 放璚閣外傳 自序의 일부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

友居倫季 匪厥疎卑 如土於行 寄王四時 親義別敍 非信奚爲 常若不常 友迺正之 所以居後 迺殿統斯 三狂相友 遯世流離 論厥讒諂 若見鬚眉 於是述①󰏅󰏅
土累口腹 百行餒缺 鼎食鼎烹 不誡饕餮 嚴自食糞 迹穢口潔 於是述②󰏅󰏅󰏅󰏅
閔翁蝗人 學道猶龍 託諷滑稽 翫世不恭 書壁自憤 可警惰慵 於是述閔翁
士迺天爵 士心爲志 其志如何 弗謀勢利 達不離士 窮不失士 不飾名節 徒貨門地 酤鬻世德 商賈何異 於是述③󰏅󰏅
弘基大隱 迺隱於遊 淸濁無失 不忮不求 於是述④󰏅󰏅󰏅
廣文窮丐 聲聞過情 非好名者 猶不免刑 矧復盜竊 要假以爭 於是述廣文
變彼虞裳 力古文章 禮失求野 亨短流長 於是述虞裳

 

 

13-1. 위의 , , , 에 해당하는 작품명을 쓰시오. (반드시 한자로 쓸 것.) (4)

 

 

13-2. 위 글에서 밑줄 친 부분을 우리말로 풀이하시오. (2)

 

 

 

14. 다음 글에 나타난 宋蟋蟀崔北이 지닌 專門藝人으로서의 의식의 차이를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5)

㈎ 『藫庭叢書, 歌者宋蟋蟀傳
宋蟋蟀 漢城歌者也 善歌 尤善蟋蟀曲 以是名蟋蟀 蟋蟀自少學爲歌 旣得其聲 往急瀑洪春砯薄之所 日唱歌 歲餘惟有歌聲 不聞瀑流聲 又往于北岳顚 倚縹緲惝惚而歌 始璺析不可壹 歲餘飄風不能散其聲 自是蟋蟀歌于房 聲在梁 歌于軒 聲在門 歌于航 聲在檣 歌于溪山 聲在雲間 (中略) 時西平君公子標 富而俠 性好音樂 聞蟋蟀而悅之 日與游 每蟋蟀歌 公子必援琴自和之 公子琴亦妙一世 相得甚驩如也 (中略) 公子家畜樂奴十餘人 姬妾皆能歌舞 操絲竹 恣歡樂 二十餘年卒 蟋蟀之徒 亦皆淪落老死 獨朴世瞻 與其婦梅月 至今居北山下 往往酒酣歌歇 爲人說公子舊游 未嘗不欷歔歎息也.
 
㈏ 『壺山外記, 崔北
崔北 字七七 字亦奇矣 善畵山水屋木 筆意蒼鬱 辦香大癡 終以己意 成一家者也 自號毫生館 爲人 激仰排兀 不以小節自束 嘗於某家逢達官 達官指北向主人曰 彼坐者姓誰 北仰面向達官曰 先問君姓誰何 其傲慢如是也 遊金剛至九龍淵 忽大叫曰 天下名士 死於天下名山 足矣 墜淵幾至不救 一貴人 要畵於北 而不能致 將脅之 北怒曰 人不負吾 吾目負吾 乃刺一目而眇 老卦靉靆一圈而已 年四十九而卒 人以爲七七之讖.

 

02년도.pdf
0.48MB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