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18년 B형 8번(桐溪集)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18년 B형 8번(桐溪集)

건방진방랑자 2021. 11. 10. 20:58
728x90
반응형

8. 다음 <자료 1>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수업을 위해 김 교사가 선택한 활동 제재이고, <자료 2>는 이 수업에 대한 협의회 대화록이다. <자료 1>, <자료 2>를 토대로 수업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작성 방법>에 따라 논술하시오. [10]

[활동 제재]

頃在凶歲 公以米斛買宅舍 旣聞親戚呼飢告急者 公曰 買宅爲子孫計也 忍使諸族飢而死乎 遂還其宅取其米 分賑以活之 至於道路濱死者 多所施活 - 桐溪集

 

[협의회 대화록]

김 교사: 조선 시대에 살았던 정성근이라는 분의 이야기입니다. ‘성취 기준에 따라 수업안을 구상하였습니다.

이 교사: 선인들의 공동체 삶에 관한 내용이군요.

김 교사: , 선인들의 공동체 안에서의 태도와 역할을 잘 보여주는 제재를 선택하였습니다.

이 교사: 내용 이해와 주제파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인물조사도 예습 과제로 부여하면 좋을 것 같아요.

김 교사: , 인물 조사는 제재의 성격 파악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교사: 이러한 제재의 수업은 자칫 지루한 분위기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영상을 직접 만들어보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김 교사: ! 참 좋은 생각입니다. 내용을 바탕으로 영상을 제작하게 해야겠군요.

이 교사: 그런 활동으로 수업도 하고 평가도 한다면, 수업과 평가 활동이 일관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 교사: 감사합니다. 협의된 내용을 고려하여 좋은 수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근거할 것.

<자료 1>의 내용과 주제를 포함할 것.

<자료 2>를 참고하여 <자료 1>에 적합한 성취 기준을 제시할 것.

본 수업 상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포함할 것.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인용

목차

18학년도 B

답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