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교수・학습 방법
한문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학습할 때에는 명언・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토론하기, 명언・명구 암송하기, 자경문(自警文)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Ⅰ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학습할 때에는 명언・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토론하기, 명언・명구 암송하기, 자경문(自警文)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Ⅱ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학습할 때에는 명언・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토론하기, 명언・명구 암송하기, 자경문(自警文)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② 유의 사항
한문
• 명언・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학습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핵심 사상(주제 의식)을 찾아봄으로써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주제에 대한 개별 또는 모둠별 발표를 통해 학습자 상호 간 가치관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다. 선인들의 인간관, 학문관, 자연관, 역사관 등의 다면적 가치관을 조화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토론하기: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토의・토론을 통해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문제 상황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있는 것을 선정하되 학습 내용의 바탕에서 해결 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토의・토론의 과정에서 논쟁이 지나치게 과열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객관적이고 유연한 태도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도록 한다.
• 명언・명구 암송하기:널리 알려졌거나 삶의 교훈으로 삼을 만한 감명 깊은 명언・명구를 골라 암송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활동은 암송을 통해 한문 문장을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우며,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내면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암송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뜻을 되새기고 삶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주지시켜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경문(自警文) 만들기:선인들이 자신을 경계하기 위해 지은 글을 학습한 후,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에 맞게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선인들의 생각 속에서 현재적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데 중점이 있다. 학습자의 입장과 상황에 맞는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을 기록, 검토, 발표하는 과정에 의미를 두도록 한다.
• 성찰 일지 쓰기:학습한 명언・명구 중 한 문장을 골라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성찰 일지를 쓰는 활동이다. 개인 생활에 대한 반성의 기록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일회적인 수업보다는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기록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변화를 관찰하고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질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문 Ⅰ
• 명언・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학습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핵심 사상(주제 의식)을 찾아봄으로써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주제에 대한 개별 또는 모둠별 발표를 통해 학습자 상호 간 가치관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다. 선인들의 인간관, 학문관, 자연관, 역사관 등의 다면적 가치관을 조화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토론하기: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토의・토론을 통해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문제 상황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있는 것을 선정하되 학습 내용의 바탕에서 해결 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토의・토론의 과정에서 논쟁이 지나치게 과열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객관적이고 유연한 태도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도록 한다.
• 명언・명구 암송하기:널리 알려졌거나 삶의 교훈으로 삼을 만한 감명 깊은 명언・명구를 골라 암송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활동은 암송을 통해 한문 문장을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우며,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내면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암송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뜻을 되새기고 삶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주지시켜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경문(自警文) 만들기:선인들이 자신을 경계하기 위해 지은 글을 학습한 후,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에 맞게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선인들의 생각 속에서 현재적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데 중점이 있다. 학습자의 입장과 상황에 맞는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을 기록, 검토, 발표하는 과정에 의미를 두도록 한다.
• 성찰 일지 쓰기:학습한 명언・명구 중 한 문장을 골라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성찰 일지를 쓰는 활동이다. 개인 생활에 대한 반성의 기록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일회적인 수업보다는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기록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변화를 관찰하고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질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문 Ⅱ
• 명언・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학습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핵심 사상(주제 의식)을 찾아봄으로써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주제에 대한 개별 또는 모둠별 발표를 통해 학습자 상호 간 가치관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다. 선인들의 인간관, 학문관, 자연관, 역사관 등의 다면적 가치관을 조화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토론하기: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토의・토론을 통해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문제 상황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있는 것을 선정하되 학습 내용의 바탕에서 해결 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토의・토론의 과정에서 논쟁이 지나치게 과열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객관적이고 유연한 태도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도록 한다.
• 명언・명구 암송하기:널리 알려졌거나 삶의 교훈으로 삼을 만한 감명 깊은 명언・명구를 골라 암송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활동은 암송을 통해 한문 문장을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우며,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내면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암송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뜻을 되새기고 삶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주지시켜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경문(自警文) 만들기:선인들이 자신을 경계하기 위해 지은 글을 학습한 후,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에 맞게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선인들의 생각 속에서 현재적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데 중점이 있다. 학습자의 입장과 상황에 맞는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을 기록, 검토, 발표하는 과정에 의미를 두도록 한다.
• 성찰 일지 쓰기:학습한 명언・명구 중 한 문장을 골라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성찰 일지를 쓰는 활동이다. 개인 생활에 대한 반성의 기록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일회적인 수업보다는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기록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변화를 관찰하고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질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정리
명언・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학습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핵심 사상(주제 의식)을 찾아봄으로써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주제에 대한 개별 또는 모둠별 발표를 통해 학습자 상호 간 가치관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다. 선인들의 인간관, 학문관, 자연관, 역사관 등의 다면적 가치관을 조화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토론하기: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토의・토론을 통해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문제 상황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있는 것을 선정하되 학습 내용의 바탕에서 해결 방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토의・토론의 과정에서 논쟁이 지나치게 과열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객관적이고 유연한 태도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도록 한다.
명언・명구 암송하기:널리 알려졌거나 삶의 교훈으로 삼을 만한 감명 깊은 명언・명구를 골라 암송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활동은 암송을 통해 한문 문장을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우며,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내면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암송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뜻을 되새기고 삶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주지시켜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자경문(自警文) 만들기:선인들이 자신을 경계하기 위해 지은 글을 학습한 후,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에 맞게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선인들의 생각 속에서 현재적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데 중점이 있다. 학습자의 입장과 상황에 맞는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을 기록, 검토, 발표하는 과정에 의미를 두도록 한다.
성찰 일지 쓰기:학습한 명언・명구 중 한 문장을 골라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성찰 일지를 쓰는 활동이다. 개인 생활에 대한 반성의 기록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일회적인 수업보다는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기록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변화를 관찰하고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질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한문
• 한문과 인성은 개념적 원리나 지식보다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일상생활에 실천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태도가 형성되었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긴 글 가운데 현재적 가치를 지닌 문장을 정선하되 학습자가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세울 수 있는지 평가한다. 이를 위해 양적 평가보다는 질적 평가를, 선택형 평가보다는 서답형 평가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습자의 변화와 성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관찰법이나 면접법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인성 영역의 평가는 정의적 평가가 중심이 되므로 교사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습자 상호 평가나 자기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토의・토론의 과정이나 발표와 공감의 과정에서 얻게 되는 경청, 배려, 협동, 공감 능력 등도 인성 역량 학습의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의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긍정적 행동 변화와 인성 함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Ⅰ
• 한문과 인성은 개념적 원리나 지식보다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일상생활에 실천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태도가 형성되었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긴 글 가운데 현재적 가치를 지닌 문장을 정선하되 학습자가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세울 수 있는지 평가한다. 이를 위해 양적 평가보다는 질적 평가를, 선택형 평가보다는 서답형 평가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습자의 변화와 성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관찰법이나 면접법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인성 영역의 평가는 정의적 평가가 중심이 되므로 교사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습자 상호 평가나 자기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토의・토론의 과정이나 발표와 공감의 과정에서 얻게 되는 경청, 배려, 협동, 공감 능력 등도 인성 역량 학습의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의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긍정적 행동 변화와 인성 함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Ⅱ
• 한문과 인성은 개념적 원리나 지식보다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일상생활에 실천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태도가 형성되었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긴 글 가운데 현재적 가치를 지닌 문장을 정선하되 학습자가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세울 수 있는지 평가한다. 이를 위해 양적 평가보다는 질적 평가를, 선택형 평가보다는 서답형 평가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습자의 변화와 성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관찰법이나 면접법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인성 영역의 평가는 정의적 평가가 중심이 되므로 교사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습자 상호 평가나 자기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토의・토론의 과정이나 발표와 공감의 과정에서 얻게 되는 경청, 배려, 협동, 공감 능력 등도 인성 역량 학습의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의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긍정적 행동 변화와 인성 함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5. 한문과 문화(교수학습&평가 방법)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5. 한문과 문화(학습요소&성취기준)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4. 한문과 인성(학습요소&성취기준)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교수학습&평가 방법)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학습요소&성취기준)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