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체계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체계

건방진방랑자 2021. 9. 6. 07:11
728x90
반응형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한문의 이해

한자와 어휘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한자의 모양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한자의 부수

한자의 필순

한자의 짜임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단어의 짜임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실사와 허사

한문의 독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문장의 구조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문장의 유형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한문의 활용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일상용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학습 용어

성어

한문과 인성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 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한문과 문화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한문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한문의 이해

한자와 어휘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한자의 모양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한자의 부수

한자의 필순

한자의 짜임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단어의 짜임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실사와 허사

품사의 활용

한문의 독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문장의 구조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문장의 유형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한문의 활용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일상용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학습 용어

성어

한문과 인성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 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한문과 문화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한문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한문의 이해

한자와 어휘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한자의 모양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단어의 짜임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실사와 허사

품사의 활용

한문의 독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문장의 구조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한문의 활용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일상용어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학습 용어

성어

한문과 인성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 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한문과 문화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정리

 

(1) 한자와 어휘

 

내용요소

한문

한문

한문

관련학습

한자의 모양ㆍ음ㆍ뜻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한자 카드 활용하기

한자의 부수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자전활용하기

부수활용하기

한자의 필순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필순대로 따라 쓰기

한자의 짜임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 한자의 짜임)를 구별한다.

자원(字源)활용하기

한자 구조 분석하기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

단어의 짜임

(문장에 사용된)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단어 구조 분석하기

비교ㆍ분석하기

어휘만들기

실사와 허사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허사 쓰임 유추하기

품사의 활용(,)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학습요소 / 성취기준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방법

 

 

(2) 한문의 독해

 

내용요소

한문

한문

한문

관련학습

문장의 구조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문장 구조 분석하기

문장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문장의 유형(에서 빠짐)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비교ㆍ분석하기

소리내어 읽기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낭송하기

끊어 읽기

(나 문장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토 달아 읽기

내용과 주제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이해와 감상

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 다양한 서술방식을 통해 글의)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토의ㆍ토론하기

역할 놀이 학습

그림ㆍ만화 활용하기

연극ㆍ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 가상 인터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학습요소 / 성취기준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글의 풀이&주제 이해, 산문, 한시) / 교수학습 / 평가방법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내용요소

한문

한문

한문

관련학습

일상용어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성어)

학습용어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성어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학습요소&성취기준해설 / 교수학습&평가 방법

 

 

(4) 한문과 인성

 

내용요소

한문

한문

한문

관련학습

선인들의 지혜와 감상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명언ㆍ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

명언ㆍ명구 암송하기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ㆍ토론하기

자경문(自警文)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학습요소&성취기준해설 / 교수학습&평가 방법

 

 

(5) 한문과 문화

 

내용요소

한문

한문

한문

관련학습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토의ㆍ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

문화유산 답사하기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토의ㆍ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

한자문화권 언어ㆍ문화 사전 만들기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

학습요소&성취기준해설 / 교수학습&평가 방법

 

 

 

 

인용

목차 /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