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한문의 이해 | 한자와 어휘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한자의 모양・음・뜻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한자의 부수 | ||||
한자의 필순 | ||||
한자의 짜임 |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단어의 짜임 | |||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 실사와 허사 | |||
한문의 독해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문장의 구조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 |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 문장의 유형 |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소리 내어 읽기 | |||
끊어 읽기 |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내용과 주제 | |||
이해와 감상 | ||||
한문의 활용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일상용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학습 용어 | ||||
성어 | ||||
한문과 인성 |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 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
한문과 문화 |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한문 Ⅰ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한문의 이해 | 한자와 어휘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한자의 모양・음・뜻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한자의 부수 | ||||
한자의 필순 | ||||
한자의 짜임 |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단어의 짜임 | |||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 실사와 허사 | |||
품사의 활용 | ||||
한문의 독해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문장의 구조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 |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 ||||
화자(話者)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 문장의 유형 |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소리 내어 읽기 | |||
끊어 읽기 |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내용과 주제 | |||
이해와 감상 | ||||
한문의 활용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일상용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학습 용어 | ||||
성어 | ||||
한문과 인성 |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 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
한문과 문화 |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한문 Ⅱ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한문의 이해 | 한자와 어휘 |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음・뜻을 지니고 | 한자의 모양・음・뜻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단어의 짜임 | |||
한문의 품사에는 단독으로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와 문법적 의미만을 나타내는 허사가 있다. | 실사와 허사 | |||
품사의 활용 | ||||
한문의 독해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문장의 구조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비평하기 감상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토의・토론하기 활용하기 | |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 ||||
글을 이루는 단어, 구절, 문장은 뜻이 있는 단위들이면서 읽을 때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소리 내어 읽기 | |||
끊어 읽기 | ||||
한문은 글의 내용과 형식에 유의하여 읽어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내용과 주제 | |||
이해와 감상 | ||||
한문의 활용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한자 어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말도 있고, 다른 교과에서 학습 용어로 사용하는 말도 있다. | 일상용어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표현하기 탐구하기 조사하기 분석하기 활용하기 |
학습 용어 | ||||
성어 | ||||
한문과 인성 | 한문 기록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겨 있다.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 읽기 풀이하기 이해와 공감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
한문과 문화 | 우리의 전통문화는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읽기 풀이하기 이해하기 조사하기 토의・토론하기 적용하기 | |
한자문화권에 속한 여러 나라들의 언어와 문화에는 공통적 요소가 있다.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정리
(1) 한자와 어휘
내용요소 | 한문 | 한문Ⅰ | 한문Ⅱ | 관련학습 |
한자의 모양ㆍ음ㆍ뜻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자 카드 활용하기 | ||
한자의 부수 |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자전활용하기 부수활용하기 | ||
한자의 필순 |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필순대로 따라 쓰기 | ||
한자의 짜임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 한자의 짜임)를 구별한다. | 자원(字源)활용하기 한자 구조 분석하기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 | ||
단어의 짜임 | (문장에 사용된)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단어 구조 분석하기 비교ㆍ분석하기 어휘만들기 | ||
실사와 허사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허사 쓰임 유추하기 | ||
품사의 활용(Ⅰ,Ⅱ) |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 |
⇒ 학습요소 / 성취기준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방법
(2) 한문의 독해
내용요소 | 한문 | 한문Ⅰ | 한문Ⅱ | 관련학습 |
문장의 구조 |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문장 구조 분석하기 | ||
문장성분의 생략과 도치(Ⅰ,Ⅱ) |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 | ||
문장의 유형(Ⅱ에서 빠짐) |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 비교ㆍ분석하기 | ||
소리내어 읽기 |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낭송하기 | ||
끊어 읽기 | 토(나 문장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토 달아 읽기 | ||
내용과 주제 |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 ||
이해와 감상 | 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 다양한 서술방식을 통해 글의)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토의ㆍ토론하기 역할 놀이 학습 그림ㆍ만화 활용하기 연극ㆍ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 가상 인터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 ||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 학습요소 / 성취기준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글의 풀이&주제 이해, 산문, 한시) / 교수학습 / 평가방법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내용요소 | 한문 | 한문Ⅰ | 한문Ⅱ | 관련학습 |
일상용어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성어) | ||
학습용어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
성어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4) 한문과 인성
내용요소 | 한문 | 한문Ⅰ | 한문Ⅱ | 관련학습 |
선인들의 지혜와 감상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명언ㆍ명구 속에서 핵심 사상 찾기 명언ㆍ명구 암송하기 영상 매체를 활용한 토의ㆍ토론하기 자경문(自警文)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
(5) 한문과 문화
내용요소 | 한문 | 한문Ⅰ | 한문Ⅱ | 관련학습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토의ㆍ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 문화유산 답사하기 | ||
한자문화권의 언어와 문화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토의ㆍ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 한자문화권 언어ㆍ문화 사전 만들기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 |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목표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0) | 2021.09.06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목차 (0) | 2020.01.16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Ⅳ. 기타(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0) | 2020.01.16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전통문화 (0) | 2020.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