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화내용이다.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2점]
신임 교사: 선생님, 이번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은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견주어 많은 부분이 변한 것 같아요. 수석 교사: 특히 내용 체계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띄지요. 우선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독해’, ‘문화’, ‘한문지식’의 3개 영역이었던 것이 ‘한문의 이해’와 ‘한문의 활용’ 2개 영역으로 개편되었고, 중영역이라고도 불렀던 ‘읽기’, ‘이해’, ‘한자 문화’,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 ‘한자’, ‘어휘’, ‘문장’이 ‘한자와 어휘’, ‘한문의 독해’,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문과 인성’, ‘( ㉠ )’의 5개로 분류된 것이 특징이죠. 신임 교사: ‘한자와 어휘’,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에 모두 ‘어휘’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는데, 어떻게 다른 건가요? 수석 교사: ‘한자와 어휘’는 문장을 이루는 기본 단위인 한자와 단어의 특징과 구조를 이해하여 독해의 기초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고,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은 우리말의 상당수가 한자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언어생활에서의 활용에 무게를 둔 것이지요. 신임 교사: 그래서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의 내용 요소에 ‘일상용어’와 ‘성어’가 포함되어 있는 거군요? 수석 교사: 맞아요. 그런데 이번에는 다른 교과에서 많이 사용되는 ‘( ㉡ )’도 내용 요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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