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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한문 임용 A형 기출문제 본문

기출문제/전체

2018학년도 한문 임용 A형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1. 11. 10.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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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성 명 : ( )

1차 시험

2교시 전공A

14문항 40

시험 시간 90

 

 

1.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화내용이다.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2]

신임 교사: 선생님, 이번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은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견주어 많은 부분이 변한 것 같아요.

수석 교사: 특히 내용 체계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띄지요. 우선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독해’, ‘문화’, ‘한문지식3개 영역이었던 것이 한문의 이해한문의 활용’ 2개 영역으로 개편되었고, 중영역이라고도 불렀던 읽기’, ‘이해’, ‘한자 문화’,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 ‘한자’, ‘어휘’, ‘문장한자와 어휘’, ‘한문의 독해’,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문과 인성’, ‘( )’5개로 분류된 것이 특징이죠.

신임 교사: ‘한자와 어휘’,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에 모두 어휘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는데, 어떻게 다른 건가요?

수석 교사: ‘한자와 어휘는 문장을 이루는 기본 단위인 한자와 단어의 특징과 구조를 이해하여 독해의 기초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고,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은 우리말의 상당수가 한자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언어생활에서의 활용에 무게를 둔 것이지요.

신임 교사: 그래서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의 내용 요소에 일상용어성어가 포함되어 있는 거군요?

수석 교사: 맞아요. 그런데 이번에는 다른 교과에서 많이 사용되는 ‘( )’도 내용 요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에 따라서 경서를 활용한 한문 독해 수업을 하기 위해 작성한 연구노트이다.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2]

일시 및

장소

20171124, 2학년 2반 교실

학습 목표

경서의 문장을 통해 선인들의 사상을 이해하고, 한자와 어휘를 익혀 문장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학습

제재

◦『孟子본문: 殀壽不貳 修身以俟之 所以立命也

◦『孟子集註

자료 1: 貳 疑也

자료 2: 殀壽 命之短長也 不貳者 知天之至

자료 3: 修身以俟死 則事天以終身也

수업 전개 과정

관련 성취 기준

학습 활동

성취 기준

1단계: ‘자료 1’에서 殀壽不貳의심하다로 쓰였음을 알 수 있게 한다.

한자의 모양ㆍ음ㆍ뜻을 구별한다

2단계: ‘자료2’에서殀壽수명의 짧고 긺을 뜻하는 병렬구조임을 알고, ‘不貳하늘의 이치를 앎이 지극하다의 뜻임을 알 수 있게 한다.

문장에 사용된 ( )/를 구별한다.

3단계: ‘자료 3’에서 修身以俟之修身俟之를 이어주는 접속사이고 를 가리키는 대명사임을 알 수 있게 한다.

문장에 사용된 ( )/를 구별한다.

교수

학습

활동

자전(사전옥편) 활용하기, 비교분석하기

유의

사항

한자, 단어, 문장의 학습 단계에 유의한다.

학습자가 한자, 단어, 문장의 뜻을 스스로 유추하도록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한다.

평가

계획

지필평가, 수행평가

 

 

 

3.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연구수업 준비를 위한 대화이다. 에 들어갈 성어를 漢字로 쓰고, 에 들어갈 활동을 쓰시오. [2]

교육실습생: 옛이야기에서 유래한 성어를 학습하는 연구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조언을 부탁드려요.

한문 교사: , 어떤 내용의 수업인가요?

교육실습생: ‘멀리 떠난 남편을 기다리다 죽어서 되었다는 돌을 의미하는 ()이라는 성어가 유래된 자료예요.

武昌陽新縣北山上 有() 狀若人立者 傳云 昔有貞婦 其夫從役 遠赴國難 婦携弱子 餞送此山 立望而形化爲石 - 列異傳

 

한문 교사: 잘 골랐네요. 이 자료는 모둠별 발표수업에서 활용하면 좋겠어요.

교육실습생: 알겠습니다. 그런데 성어를 학습하며 어휘력도 신장시킬 수 있는 수업 활동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한문 교사: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제시된 성어와 관계있는 단어 및 유의어ㆍ반의어를 찾아 도식화하는 () 활동이 좋을 것 같아요.

교육실습생: 감사합니다.

 

 

 

4. 밑줄 친 문장 구조단어 짜임을 순서대로 쓰시오. [2]

李子南渡一江 有與方舟而濟者 兩舟之大小同 榜人之多少均 人馬之衆寡幾相類 而俄見其舟 離去如飛 已泊彼岸 予舟猶邅廻不進 問其所以 則舟中人曰 彼有酒以飮榜人 榜人極力蕩槳故爾 予不能無愧色 因歎息曰 嗟乎 此區區一葦所如之間 猶以賂之之有無 其進也有疾徐先後 況宦海競渡中 顧吾手無金 宜乎至今未霑一命也 書以爲異日觀 - 東國李相國集

 

 

 

5. , 에 해당하는 漢字를 순서대로 쓰시오. [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creenshot_2021-11-10-18-30-5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12pixel, 세로 1168pixel

 

 

 

6. ()()를 서사적 흐름에 맞게 순서대로 배열하시오. [2]

() 隔數月 王卽位賞功臣 忘忠而不第之 忠怨而作歌 帖於栢樹 樹忽黃悴

 

() 孝成王潛邸時 與賢士信忠 圍碁於宮庭栢樹下 嘗謂曰 他日若忘卿 有如栢樹 信忠興拜

 

() 王恠使審之 得歌獻之 大驚曰 萬機鞅掌 幾忘乎角弓 乃召之賜爵祿 栢樹乃蘇 - 三國遺事

 

 

 

7. 박 교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에 따라서 다음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고 있다. , 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2]

崔鐵城瑩 少時其父常戒之曰 見金如石 瑩常以四字書諸紳 終身服膺而勿失 雖秉國政 威行中外 而一毫不取於人家 纔足食而已 -慵齋叢話

박 교사: 이 자료의 見金如石이라는 성어를 현대사회의 물질만능주의를 되돌아보는 인성교육 자료로 활용하려고 합니다.

석 교사: 도입단계에서 一毫不取於人家와 관련된 영상을 보여주면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것 같아요.

김 교사: ‘瑩常以四字書諸紳 終身服膺而勿失을 학습한 후, 학생들 스스로 경계할 내용을 작성해보는 () 활동을 하면 질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겠지요.

석 교사: 맞아요. 그러므로 성취 수준을 계량화하는 () 보다는 질적 평가가 중심이 되어야 하겠어요. 교사중심 평가보다는 학습자 상호평가 또는 자기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바람직하겠어요.

 

 

 

8. 밑줄 친 에서 서술어를 있는 순서대로 쓰시오. [2]

龍噓氣成雲 雲固不靈於龍也 然龍乘是氣 茫洋窮乎玄間 薄日月 伏景光 感震電 神變化 水下土 汨陵谷 雲亦靈怪矣哉 雲 龍之所能使爲靈也 若龍之靈 則非雲之所能使爲靈也 然龍不得雲 無以神其靈矣 失其所憑依 信不可歟 - 文章軌範

 

 

 

9. 밑줄 친 의 의미에 대한 (), ()의 견해를 각각 설명하시오. [4]

[本文]

孟子曰 有不虞之譽 有求全之毁 - 孟子』 「離婁

 

[註釋]

() 孟子集註

虞 度也 呂氏曰 行不足以致譽而偶得譽 是謂不虞之譽 求免於毁而反致毁 是謂求全之毁 言毁譽之言 未必皆實 修己者不可以是遽爲憂喜 觀人者 不可以是輕爲進退

 

() 孟子要義

余謂要譽而得譽者 非不虞也 凡人遇事 信心直行 不避毁謗 反或以此而得譽 此不虞之譽也 偶誤而得毁者 非求全之毁也必於作過之後 又從而文過飾非 以掩其跡 反或因此而增毁此求全之毁也

 

 

 

10. 밑줄 친 의 신분을 추정할 수 있는 단어 2가지를 본문에서 찾아 쓰고, 의 답변이 끝나는 마지막 를 국역하시오. [4]

日夕聞乞聲 倒裳出門視

門前兩兒子 跣足行纍纍

一兒問不譍 低頭如有恥

一兒手指之 云是主家子

主家遘時疫 父母同月死

家僮散亡盡 唯有一老婢

老婢是我母 昨日早往市

向我兩人言 乞米暮當至

出門待母還 終日坐復起

日夕竟不至 連夜啼未已

朝來不耐飢 乞食行到此

呼童將米來 亦能知色喜

可哀良家子 如何一至是

天性具不保 爾更何所恃 - 菊磵集

* : 과 통함

 

 

 

11. 밑줄 친 , 의 한계로 지은이가 지적한 내용을 각각 쓰고, 에 대한 지은이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4]

爲文章如之何 論者曰 必法古 世遂有儗摹倣像而不之恥者 是王莽之周官 足以制禮樂 陽貨之貌類 可爲萬世師耳 法古寧可爲也 然則創新可乎 世遂有怪誕淫僻而不知懼者 是三丈之木 賢於關石 而延年之聲 可登淸廟矣 創新寧可爲也 夫然則如之何其可也 吾將奈何 無其已乎 噫 法古者 病泥跡 創新者 患不經 苟能法古而知變 創新而能典 今之文猶古之文也 (중략) 朴氏子齊雲年二十三 能文章 號曰楚亭 從余學有年矣 其爲文 慕先秦兩漢之作 而不泥於跡 然陳言之務祛 則或失于無稽 立論之過高 則或近乎不經 此有明諸家 於法古創新 互相訾謷 而俱不得其正 同之並墮于季世之瑣屑 無裨乎翼道 而徒歸于病俗而傷化也 吾是之懼焉 與其創新而巧也 無寧法古而陋也 - 燕巖集

 

 

 

12. 밑줄 친 의 다른 명칭을 漢字로 쓰고, 이와 관련 있는 것을 <보기> ()()에서 찾아 국역하시오. [4]

浮生幾度天中節

塵世多慙海上鷗

南楚英靈應不昧

無因一去酹湘流 - 四佳集

 

() 都人重九 以粉麵蒸餻相遺 今之菊餻 蓋沿于此

() 蒸粳米粉 置大板上 以木杵有柄者 無數擣打 引作長股餠 名曰白餠

() 削菖蒲根作簪 或爲壽福字 塗臙脂於其耑 遍揷頭髻以辟瘟

*: / *: 전염병 / * : 두드리다 / * : 과 통함

 

 

 

13. 밑줄 친 을 국역하고, 과 같이 평가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4]

玄德秀 延州人 (중략)入爲都官郞中 時散員同正盧克淸家貧 將賣家未售 因事出外 其妻受德秀白金十二斤賣之 克淸還謂德秀曰 予初以九斤買此家 居數年 無所增飾而得十二斤 豈可乎 請還之 德秀曰 爾能守義而獨予未耶 遂不受 克淸曰 予平生不爲非義 豈可賤買貴賣 以黷于貨 子若不從 當悉還其直 復吾家也 德秀不得已受之 曰 予豈不逮克淸者乎 遂施佛寺 聞者莫不嘆息 曰 今世得見如此人- 高麗史

 

 

 

14. 밑줄 친 으로 일컬은 이유를 쓰고, 을 본문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4]

索囊子姓洪 甄城之丐者也 結索爲囊 行則荷之 夜必寢其中自名曰索囊子 人亦呼之以索囊子也 索囊子身長七尺 美鬚髯 貌如氷玉 問其年 曰二十 翌年問之 亦如是 後十年問之 無不如是 然索囊子容彩不衰也 常衣弊布單 曳一大木屐 往來都下乞米多得則分諸丐者 平生不喜與人言 未嘗宿人舘舍 索囊子甚大食量 炊八斗米喫不飽 飮酒數甕亦不亂 然常不食月餘矣 亦未嘗飢也 索囊子碁品甚妙當世 然不肯與人賭勝 京中士大夫召之使圍 與第一手對着 只嬴一子 與最下者對着 亦只嬴一子 故當是時 碁局嬴一子者 名爲索囊子碁法 索囊子性最能寒 大冬風雪凝沍 鳥雀皆凍死 索囊子輒裸體立 或僵卧溪石間 睡三五日 起則汗流盈踵人與之衣不受 強之則衣而如市 與他乞子 元忠翼斗杓爲甄城尹招延之 禮甚厚 與之食則食 與之言則辭不言 已而 失其所之有人數十年後遇之關西途中 如故云 - 藫庭遺藁

* : 남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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