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
1) 특정 자격증이나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자격증 또는 인증을 취득한 경우 지원자가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꾸준하게 노력했다는 점을 참고하기만 함. 2)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단순한 결과보다 교과활동에 참여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드러난 학생의 성장에 주목함. |
5. 진로지도상황
동국 |
1) 학생들의 진로희망은 변경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이 교육과정으로 있음을 인지하고 있기에 진로희망이 변경된 경우 변화하게 된 과정 혹은 타당한 사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해주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됨. 2) 합격한 학생들의 진로희망사항을 분석해보면 일관성 있는 진로를 갖고 있는 학생, 탐색 과정에서 유사한 분야로 변화한 학생, 유사성이 없는 분야로 변화한 학생 등 다양하며 그 과정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주는 자세가 필요함. 3) 학생들의 진로희망을 학기말에 한 번 더 확인하여, 학생부에 기재되는 작성 시점의 변화가 필요함. |
연세 |
1) 진로희망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 동기 및 사유를 자기소개서에서 언급하는 것이 지원자 이해에 도움이 됨. 2) 진로 희망과 희망 학과가 동일한 경우에는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항목 등을 함께 고려하여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수 있음. |
고려 |
1) 고교 생활 3년간 지원자가 어떤 꿈을 바탕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했는지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 2) 고교 시기는 다양한 꿈을 꾸고 미래를 설계하는 시기로 성장하면서 진로희망이 변경되는 일은 매우 자연스러움. 3) 급격하게 진로 또는 학과를 변경해 학교생활기록부에 적힌 내용만으로 지원자가 수행한 활동과 지원 학과 간의 연결 고리를 발견하기 어려울 때는 자기소개서에 세부적인 사항을 활용해야 함. |
인용
- 고려대학교 2019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 2018학년도 동국대학교 학생부전형 가이드북 / 연세대 2018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본문으로]
'연재 > 공부와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0) | 2019.06.11 |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창의적 체험활동상황)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학적사항, 출결상황, 수상경력)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목차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학교의 지원방법 (0) | 2019.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