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본문

연재/공부와 정리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건방진방랑자 2019. 6. 11. 07:17
728x90
반응형

7. 교과학습발달상황[각주:1]

동국

1) 학생부 위주 종합전형은 교과성격을 정량적으로 산출하여 반영하지 않음.

2) 기초학업능력 및 전공수학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사항의 교과등급, 성적 변화추이, 이수과목 및 단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함.

고려

1)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학업역량에 때한 평가는 단순히 교과등급에 대한 정량적 평가로 이루어지지 않고 이수과목, 이수자 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평가함.

2) 내신 등급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학교에 개설된 교과 중 자신의 의지에 따라 난이도가 높고 이수자가 적은 교과를 선택하면 지원자의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을 고려해 평가함.

3) 고교 시절은 다양한 과목의 수업을 통해 다방면으로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시기로 특정과목에만 치중해 학습하기보다 이수하는 모든 과목을 소중하게 생각해 두루 배우는 자세가 중요함.

 

 

 

8.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동국

1) 교과정석으로는 확인하지 못하는 수업참여 성실성 및 적극성, 제한적 교육환경을 극복한 전공관련 학습 경험 등을 평가에 반영함.

2) 학생들은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 수업 시간 내 토론, 모둠활동, 주도적 발표 등을 학업역량, 전공적합성과 연결지을 수 있으므로 자기소개서의 소재가 될 수 있음.

연세

1) 학교생활의 성실성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주요 과목만의 우수한 성적보다는 균형잡힌 교과활동이 필요함.

2)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잘 드러나는 항목으로 평소 수업준비를 충실하게 준비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교과 수업에 참여할 필요가 있음.

고려

1) 각 교과목 선생님이 한 학기 동안 수업 시간을 통해 관찰한 학생의 모습을 작성하는 부분으로 지원자의 모습을 다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임.

2)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오래 지켜본 선생님이 작성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주의 깊게 봄.

 

 

 

인용

입시

  1. 고려대학교 2019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 2018학년도 동국대학교 학생부전형 가이드북 / 연세대 2018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