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율활동
2) 동아리 활동
동국 |
-전공적합성은 해당전공과 관련한 학업 역량을 얼마만큼 갖추었는가로, 직접적으로 관련 없는 동아리일지라도 학업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은 긍정적으로 평가함. |
연세 |
-학술동아리의 경우 어떠한 주제의식을 갖고 활동을 진행하였는지, 문제해결방법 등 구체적인 활동 과정이 나타날 수 있도록 공아리 일지를 활용하여 꾸준히 기록하는 것이 도움이 됨. -자율동아리의 경우에는 학생의 관심영역을 확인하는 요소이므로,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동아리를 운영하거나 참여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줄 수 있음. |
고려 |
-동아리 활동 모습을 통해 지원자 생활 태도, 열정과 도전 정신, 문제해결능력 등 다양한 특성을 파악함. -학교별로 동아리 개설 원칙이나 활동 상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공통 고교정보를 통해 동아리 운영 현황 및 운영방식의 특징을 파악함. -1인당 참여 가능한 동아리는 몇 개인지, 어떤 원칙을 갖고 운영하는지, 동아리 개설 방식은 어떤지, 어떤 동아리가 개설되어 있는지 그 중 지원자는 어떤 선택을 했는지를 분석해 주어진 환경 내에서 기울인 노력에 주목함. |
3) 봉사활동
동국 |
-양적인 시간 늘리기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인지를 중요하게 봄. -사범대학 입학을 희망하는 경우 교내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이고 사소한 활동일지라도 지원자가 지속적으로 충실히 임했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음. -시간 채우기, 교외 봉사활동에 치중하지 말고 교내에서 본인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성실하게 임하는 자세가 필요함. |
연세 |
-단순 일회적인 봉사활동보다는 지워낮의 재능을 기부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장소를 선택하여 지속적인 참여가 가능한 봉사를 실천함. -봉사활동 이후에는 구체적인 봉사내용, 소감 등 항목별로 정리하여 참여과정을 일지에 남겨두면 자기소개서의 소개로 활용할 수 있음. |
고려 |
-봉사활동기관을 선택한 동기와 목적, 수행한 활동의 성격 등을 중요하게 생각함. -사회적 약자와 직접 부딪쳐 시간을 쓰고 몸을 움직여 수행한 봉사활동을 질적으로 좋은 봉사활동이라 평가함. -봉사활동에 참여한 시간이 많지 않더라도 지원자가 느끼고 성장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경험이기를 기대함. |
4) 진로활동
동국 |
-진로활동은 활동의 결과가 주로 작성되는 부분으로 학생들이 진로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살펴봄. -진로가 변경되는 건 당연한 일로, 그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는 자세가 필요함. |
연세 |
-관심영역에 대한 사전 자료 준비, 질문리스트 작성 등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지원자의 관심 진로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수 있음. |
고려 |
-지원자의 진로탐색 과정과 관심 분야에 기울인 노력을 확인할 수 있음. -구체적인 진로활동 사례와 더불어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동아리활동, 수상 경력 등 학교생활기록부 곳곳에 기재된 지원자의 진로와 관련된 기술 내용,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지원자으 모습을 구체적으로 이해함. |
인용
'연재 > 공부와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비교과활동) (0) | 2019.06.11 |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진로지도상황)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학적사항, 출결상황, 수상경력)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목차 (0) | 2019.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