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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Ⅰ. 서론 - 4. 연구내용 및 방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Ⅰ. 서론 - 4. 연구내용 및 방법

건방진방랑자 2019. 9. 12.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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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크게 다섯 가지 방면으로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1) 한문 과목의 교사 자격기준 개발, 2)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상세화, 3) 선택형(1) 예시 평가 도구 개발, 4) 논술형(2) 예시 평가 도구 개발, 5) 수업 능력 평가 방법 및 예시 평가 도구 개발이 그것이다. 이에 이 다섯 가지 연구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한문 과목의 교사 자격기준 개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1117일에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을 설정ㆍ제시하였는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교사는 건전한 인성과 교직 사명감 및 윤리의식을 갖는다.

2.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과 복지를 위해 헌신한다.

3. 교사는 학생과 학생의 학습발달을 이해한다.

4. 교사는 교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는다.

5. 교사는 교과, 학생, 교육상황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ㆍ운영한다.

6. 교사는 수업을 효과적으로 계획ㆍ운영한다.

7. 교사는 학생의 학습을 모니터하고 평가한다.

8. 교사는 학습을 지원하는 환경과 문화를 조성한다.

9. 교사는 교육공동체 구성원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10. 교사는 전문성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러한 기준의 개발은 여러 가지 제도의 실행에 지침으로 작용하고, 또 올바른 교사상 확립의 기틀로 작용할 수 있기에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기준일 뿐, 구체적인 교과과목의 교사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한문과 신규교사의 선발에 앞서 한문과 신규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전문성이 무엇인가 명확하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

이에 한문교사로서 필요한 학생들에 대한 이해, 한문에 대한 이해, 한문교수학습에 대한 이해 등에 필요한 구체적인 자질을 제시하고, 나아가 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필요한 학습자 참여ㆍ학습환경 유지ㆍ효율성의 확대ㆍ한문문화에 대한 관심의 제고ㆍ한문과 평가 등등 여러 가지 영역에서 한문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보다 세밀하게 제시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한문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자격 기준을 보다 명확히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2)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상세화

 

지금까지의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출제기준이 명확하지 않았다. 다만 암묵적으로 교사자격증을 얻는데 필요한 기본이수과목을 중심으로 시험문항이 출제되도록 유도되었을 따름이다. 하지만 기본이수과목의 어떤 영역의 어떤 내용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보다 상세히 제시하도록 할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상세화를 위한 타당한 방법과 과정을 모색하도록 할 것이다.

기본이수과목별 평가 영역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평가 영역 별 내용요소을 상세히 제시하도록 할 것이다.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선정의 근거를 제시할 것이다.

실제 문항 출제에서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활용에 유의할 점을 제시할 것이다.

 

 

3) 선택형(1) 예시 평가 도구 개발

 

현행 임용시험에서 당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시험은 1차 필기시험이다. 실질반영비율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그런데 1차 필기시험은 거의 주관식으로 치러졌기 때문에 이로 인해 채점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았다. 게다가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경쟁률이 급격하게 높아짐으로써 많은 채점자들이 참여하여 빠른 시일에 채점을 마쳐야 하는 문제도 제기되었다. 따라서 1차 시험을 선택형 필기시험(5지 선다형) 문항으로 출제하여 채점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도록 한 새로운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시의적절한 개정이었다고 하겠다.

하지만 단순히 선택형 필기시험으로 그 형식이 바뀌었다고 해서, 양질의 교사를 선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보다 명확한 평가기준에 의한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문항이 개발되지 않는 이상, 여전히 많은 문제점이 드러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비록 평가영역과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상세한 기준이 마련된다고 하더라도, 이에 따른 적절한 문항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중등교사 임용 1차 시험인 선택형 예시 평가 도구를 개발하며, 동시에 문항의 분석, 출제지침 등을 마련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시험이 시행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것이다.

 

선택형(1) 예시 평가 도구 개발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도구는 본 연구 과정에서 새롭게 개발된 상세한 기본 이수 과목별 평가영역과 그에 따른 평가 내용 요소에 근거하여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평가 도구의 개발과 함께 구체적인 출제 매뉴얼(출제 및 검토 지침, 문항 카드, 이원목적분류표, 문항분석표)도 개발한다.

신규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 기준과 함께 본 연구 과정에서 새롭게 개발된 한문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 기준을 참고하여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15개 이상의 문항을 개발하여, 보다 안정적인 임용시험의 시행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평가 문항은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을 모두 포괄하여 출제하는데, 교과교육학은 35%내외, 교과내용학은 65%내외의 범위에서 출제토록 한다.

지식과 이해 영역의 문항과 더불어, 추리력, 분석력, 종합력 등 고차원적 사고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빠른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능력보다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이 평가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한다.

난이도가 적절하게 배열되도록 한다.

최선답형, 합답형, 정답형, 부정형, 완성형 등의 여러 평가 유형의 문항을 제시한다.

 

 

4) 논술형(2) 예시 평가 도구 개발

 

논술형(2) 시험은 선택형(1) 시험으로 선발된 최종선발인원의 2배수에 대하여 실시되는 시험이다. 선택형 시험이 기본적으로 한문에 대한 기본지식과 그에 바탕한 종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하였다면, 논술형(2) 시험은 한문 지식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적용 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측정한다. 그리고 교수학습 변인(교육과정, 교재, 학습자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수학적 지식과 능력을 측정한다.

 

논술형(2) 시험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과 내용 지식, 교과 교육과정 지식, 교수법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 능력.

한문 수업을 설계, 해석, 평가하는 능력 및 학생의 학습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 등 한문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잠재적 수행 능력.

한문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 관련 현상(한문 문화, 한문텍스트 등)을 체계적ㆍ논리적으로 탐구하는 능력.

한문(교육)학의 쟁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검토한 후 사실과 자료에 근거하여 창의적 논리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

 

이상의 내용을 평가하려는 논술형(2) 예시 평가 도구 개발의 원칙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논술 문항 개발의 목적 및 방향을 결정한다.

본 연구 과정에서 새롭게 개발된 상세한 기본 이수 과목별 평가 영역과 그에 따른 평가 내용 요소에 근거하여 평가 도구를 개발하며, 동시에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가 출제에 고르게 반영되는 방안을 마련한다.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문항만이 아니라 채점 기준’, ‘예시 답안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문항 채점 방법의 기준을 마련한다.

단독 과제형, 자료 제시형, 응답 제한형 등 다양한 형태의 논술형, 서술형 문항 총 5개 이상을 개발한다.

문항 출제 계획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개발한다.

이원목적분류표를 개발한다.

문항 카드를 구성하여 문항 관련 정보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출제매뉴얼을 구축한다.

평가 문항은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을 모두 포괄하여 출제하는데,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 영역을 각각 45%55%내외의 범위에서 출제토록 한다.

 

 

5) 수업 능력 평가 방법 및 예시 평가 도구 개발

 

수업 능력 평가는 2008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이다. 현장의 교육에 필요한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 수업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 것이다. 그런데 수업 능력 평가의 방법과 기준을 일률적으로 제시하긴 쉽지 않다. 한문과 각 전공 영역별 특성에 따라, 어떤 평가 방법을 사용하느냐 등에 따라 기준 요소의 설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략 일반적인 수업 능력 평가의 기준 요소는 개발할 수는 있을 것이다.

 

수업 능력 평가 기준을 개발할 때, 특히 유의하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한문과 관련된 지적 능력과 함께 실제적 교수 능력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도록 할 것.

1, 2차 시험이 한문과 관련 지적 능력을 중심적으로 평가하였다면, 수업능력평가에서는 지적 능력의 적용으로서 교수 능력을 실제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또한 수업능력평가에서 요구되는 지적 능력은 1, 2차 시험과 동일한 지적 능력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할 것이다. 곧 필답의 방식에서 제기되는 지적 능력이 아니라,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드러날 수 있는 지적 능력, 예컨대, 지적 개발을 위한 질문 구성 능력, 적절한 지적 답변 능력 등을 평가토록 할 것이다.

 

수업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수업이 이루어지는 실제 상황에 따라 교사 요인ㆍ학생 요인ㆍ환경 요인 등으로 나누어 구조적으로 접근하는 평가 기준을 만들 것.

교사요인은 교사의 목표 인식도ㆍ교사로서의 신념과 열정 등이 구체적인 평가요소가 될 수 있으며, 학생 요인은 학습자의 발달 상황 고려ㆍ학습자의 효능감 촉진 등이 평가요소로 활용될 것이다. 또한 환경 요인으로는 수업의 효과 및 효율성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한 요소로 민주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ㆍ적절한 기자재의 활용 등이 평가요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사ㆍ학생ㆍ환경에 따라 입체적이고, 구조적으로 수업능력을 평가한다면, 보다 정확하게 수업능력을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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