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연구 목적과 세 분야의 구체적 목적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수행하게 될 본 연구는 무엇보다도 자질과 전문성을 갖춘 한문교사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선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곧 한문교사의 자격이 무엇인가, 한문교사 선발을 위한 평가 영역을 어떻게 구체적이며, 상세하게 설정할 것인가, 또한 한문교사로서 적합한 수업능력을 지녔음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과 사례를 개발함으로써 보다 뛰어나면서도, 현장에 적합한, 나아가 한문 교육을 통해 중등학교 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할 한문교사를 선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본 연구의 일반적인 목적 아래, 각각 진행될 세 가지 분야 곧 1) 한문교사자격 기준 개발, 2)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의 상세화, 3) 수업능력평가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한문교사자격 기준 개발 연구의 목적
먼저 한문교사자격 기준 개발 연구의 목적이다.
현행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1차 필기시험의 비중이 지나치게 컸으며, 동시에 1차 필기시험이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 위주로 평가하는 경향이 커서 한문교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런데 시험이 이러한 경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었던 것은 ‘한문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일반기준’에 대한 일반적인 합의나 논의가 부족하였다는 점에 큰 이유가 있었다. 어떤 자질이 한문교사에게 필요한가에 대한 기준이 제시되지 못하였기에, 단편적인 한문지식이나 교육학 지식을 평가할 수밖에 없었던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이는 한문교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교과, 나아가 전체 교사의 문제이기도 하다. 다른 교과에서도 자질과 능력에 대한 일반기준이 확립되지 못하였고, 이에 따라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이 마련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2006년 11월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을 제시하였다. 물론 이 기준이 타당한가에 대한 학문적 검토와 관련하여서는 여러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였다는 점, 그리고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암묵적인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진전이라 할 것이다.
이처럼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이 마련된 상황에서 ‘한문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 역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 교과 과목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모두 획일화된 기준으로 신규교사를 선발하게 되어 다양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체적 교과 과목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기준이 없는 일반적인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기준은 추상화된 논리로써만 존재하여, 구체적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추상적인 기준과 구체적인 기준이 함께 구비되어야만 실제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2008년도부터 새롭게 시행될 ‘중등교사 임용시험’과 관련하여서도 ‘한문교사 자격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새롭게 시행될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기존의 단편적인 암기위주의 지식을 평가한 시험에서 탈피하여, 보다 한문교사의 자질과 품성 및 전문성을 지닌 교사를 선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평가 목표, 평가 영역, 평가 방법(형식) 등이 새롭게 검토되고 운영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무엇이 한문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인가, 한문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격은 무엇인가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야만 한다. 그래야만 그에 맞추어 평가 방법과 영역, 목적 등을 분명히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신규교사 자격기준’이 마련된 현실에서 이를 보완하고, 구체화하기 위해 개별 교과목인 한문교사의 자격기준이 마련되어야 하며, 동시에 새롭게 시행될 한문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평가 방향 설정 및 평가 문항 개발을 위해서 신규교사 자격기준이 마련되어야 하는 것이다. 바로 이점이 한문교사 자격기준 개발 연구의 목적인 것이다.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상세화 연구의 목적
다음으로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상세화 연구의 목적에 대해 살펴보자.
1991년 중등교사 임용시험이 시행된 이후, 언제나 평가 영역, 평가 목표, 평가 내용 등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다. 초기에는 四書만을 위주로 시험이 출제되는 경향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후 2004년 교육부에서는 교원자격증취득을 위한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를 고시하였고, 임용시험의 출제에 있어서도 이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를 출제 근거로 사용하여 임용 시험에서 평가의 타당성․공정성․신뢰성을 획득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 역시 많은 논란이 있다.
현재 한문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위원은 대략 4명 정도로 결정된다. 그런데 출제할 영역은 출제위원의 전공 분야에 비하여 매우 넓은 편이다. 따라서 출제위원은 자신이 전공하지 않은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에 제시된 여러 과목을 출제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떨어뜨리며 출제한 문항의 오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문제점을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피하기 위하여 출제 위원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출제하는 경향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평가 영역, 평가 목표, 평가 내용 요소를 상세화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출제근거를 확보해야만 한다. 이러한 보다 세밀한 출제근거를 확보하게 된다면, 출제위원의 전공에 치우친 지식을 평가하거나, 기본이수과목의 핵심이 아닌 부차적인 것을 평가하는 문제가 해소될 것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보다 정확한 출제근거는 국가시험인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공정성․타당성․신뢰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바로 이 점이 평가영역 및 평가요소 상세화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것이다.
수업능력평가 연구의 목적
다음으로 수업능력평가 연구의 목적에 대해 살펴보자.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교육이다. 특히 자기가 전공한 교과목에 대한 교육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아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동일한 것이 아니다. 많이 아는 것이 잘 가르치는 것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잘 가르치는 것은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과는 또 다른 능력인 것이다. 그런데 현행 임용시험은 이론적인 지식 습득을 평가하는데 치우쳐, 잘 가르치는 능력 곧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데는 일정한 한계를 보였다. 따라서 2008년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는 3단계 전형을 마련하고, 3단계 전형에서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함께 수업능력을 평가하도록 한 것이다.
특히 2008년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기존의 필기시험보다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평가를 중시하여 이를 기존의 필기시험과 동등한 비중을 갖도록 하였다. 따라서 보다 구체적인 수업능력 평가 방법과 기준이 요청된다. 또한 필기시험과 달리 수업능력 평가는 지금까지 제대로 시행된 적이 없는 제도이기에, 혹시 있을 논란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이 방면의 이론적인 전문가와 실제 현장의 교육자들을 통한 보다 나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심도 깊은 연구가 요청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보다 현장에 적합한 교사의 자질을 지닌 교사를 선발하기 위해서, 또 새롭게 시행되는 평가에서 나타날지 모를 시행착오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방안과 기준이 마련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이 점이 바로 수업능력평가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것이다.
이상 본 연구의 세 가지 분야 곧 1) 한문교사자격 기준 개발, 2)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요소의 상세화, 3) 수업능력평가 부분의 구체적인 연구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실제로 문항을 개발하여야만 평가 영역, 평가내용요소와 실제 문항과의 관계가 보다 뚜렷이 드러날 수 있으며, 아울러 출제 매뉴얼(출제와 검토 지침서, 문항출제계획표, 이원목적분류표, 문항분석표 등)의 문제점에 대한 피드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예시 평가 도구를 개발해야만 한문교사의 자질과 품성 및 전문성을 갖춘 신규교사를 보다 적절하게 선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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