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3. 개발 방법 및 절차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3. 개발 방법 및 절차

건방진방랑자 2019. 9. 12. 13:17
728x90
반응형

3. 개발 방법 및 절차

 

교사자격 기준은 교사의 교과 지도와 직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준거이다. 따라서 교사 자격 기준의 개발은 교사의 교과 지도와 직무 수행을 실제에 근접하게 파악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다수의 논의를 거쳐 교과 지도와 직무 분석은 자격 기준개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각주:1]. 물론 교사의 직무, 또는 교사직을 보는 관점에 따라 직무 분석을 중심으로 하여 대략 3단계 과정으로 표현된다. StongeTucker(김이경 외, 2005)를 비롯하여 NBPTS, INTASC 등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의 NBPTS의 교사 자격 기준 예시를 일부 참조 활용하였다.

그 예시[각주:2]는 다음과 같다.

 

. 학생에 대한 이해

. 학습자 참여

. 학습자 환경 유지

. 다양성, 평등성, 공정성의 증진

. 결과에 대한 평가

. 교수학습에 대한 반성.

 

따라서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 개발은 다음의 과정과 절차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1)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의 체제 분석, 검토를 통하여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의 체제를 설정하였다.

2)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의 내용 분석, 검토를 통하여 한문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내용을 반영하였다. 이에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의 항목별 범위·내용·수준이 결정되었다.

3)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 항목별 세부 자격 기준을 설정하였으며, 그에 따른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기준의 관련 여부를 결정하였다.

 

 

인용

목차

  1. Interstate New Teacher Assessment and Support Consortium, 2008; 김성열, 2007; 교육인적자원부, 2005; 김이경 외, 2005; 최희진, 2002;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2002; 유정애 2000 [본문으로]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 전공과목의 교사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평가를 위한 워크숍자료집 20면 재참조.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