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교사자격기준 개발의 이론적 배경(근거)
1) 보편성(일반성)
국가 수준에서 정한 교육과정을 고려하고, 국가 수준으로 통합된 교사 임용의 상황을 고려하여,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의 개발은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제정된 자격 기준인 “신규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 기준”을 원용함으로써 제도적, 교육적 보편성과 일반성을 반영한다.
2) 특수성(개별성)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의 개발은 ‘한문 과목’에 따른 한문교사의 직무 실제를 고려하고 한문의 문화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함으로써 교사와 교과의 특수성과 개별성을 반영한다.
3) 현실성(실용성)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의 개발은 국가 임용 고사와의 형식적, 내용적 관련성을 가짐으로써 신규 한문교사 선발에 현실적, 실용적 지침이 될 수 있다.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4. 중등학교교사(한문) 교사자격기준 (0) | 2019.09.12 |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3. 개발 방법 및 절차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1. 교사자격기준 개발의 필요성과 방향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Ⅰ. 서론 - 4. 연구내용 및 방법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Ⅰ. 서론 - 3. 연구 목적과 세 분야의 구체적 목적 (0) | 2019.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