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교사자격기준 개발의 필요성과 방향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은 한문과 교사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정한 자질과 능력을 지닌 한문과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르쳐야 할 내용 범주들이 필요하며, 이들 필수 내용 범주들이 도출되는 근거가 바로 한문과목 교사의 자격 기준이다.
또한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은 한문과 양성 기관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한문과 교사 양성기관들은 서로 다른 교수진에 의해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양성기관들이 제공하는 교육의 충실성을 평가하는 기준 또한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이 될 수밖에 없다. 한문과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제대로 길러 주지 못하는 양성 기관은 사실상 양성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3. 개발 방법 및 절차 (0) | 2019.09.12 |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2. 교사자격기준 개발의 이론적 배경(근거)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Ⅰ. 서론 - 4. 연구내용 및 방법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Ⅰ. 서론 - 3. 연구 목적과 세 분야의 구체적 목적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Ⅰ. 서론 - 2. 필요성 (0) | 2019.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