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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4.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 제시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4.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 제시

건방진방랑자 2019. 9. 12.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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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 제시

 

1) 교과교육학은 한문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및 한문과 교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한문과 교수·학습방법이나 평가에 활용하는 문항을 출제한다.

2) 교과내용학은 특정 영역이나 학설(또는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해당 분야 전반에 걸쳐 고르게 출제한다.

3) 2차 시험(논술형)3차 시험(수업능력평가)과의 관계를 고려해 문항을 개발하되, 특정 내용이 강조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4) 발문이 지나치게 개방적이거나 추상적인 경우에는 채점의 공정성과 객관성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므로, 발문은 가급적 제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구성한다.

5) 예시문이 텍스트에 따라 원문의 내용이 다를 경우, 반드시 예시문에서 밝힌 텍스트의 원문을 사용하여 출전에 따른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6) 정답은 최선답형, 합답형, 정답형, 부정형, 완성형 등 여러 형태의 문항 유형에서 발문이나 <보기>의 내용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구성한다.

7) 오답은 발문이나 <보기>의 내용과는 관련이 없도록 구성하되, 복수정답의 소지가 있는 이설이나 이견이 있는가를 면밀하게 검토한다.

8) 예비교사가 문항 점수, 분량, 시간 등을 고려하여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문항 당 점수와 시험 시간 등을 문제지에 명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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