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1. 1차(선택형) 평가 도구의 목적 및 방향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1. 1차(선택형) 평가 도구의 목적 및 방향

건방진방랑자 2019. 9. 12. 17:27
728x90
반응형

1. 1(선택형) 평가 도구의 목적 및 방향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중등학교 한문교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합리적인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수준 높은 양질의 문항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한문과 임용시험은 해당년도 출제위원의 전공이나 학문 성향에 따라 출제 범위와 문항 유형이 수시로 바뀜으로써,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신뢰성이 있는 전형자료를 제공하지 못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이 기존의 한문과 임용시험이 수험생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한 것은 전국 대학에 설치된 교사양성기관(사범대학 한문교육과, 한문학과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한문교육전공 등)의 교육과정이 서로 다른 것에 근본 원인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이수과목의 평가 영역과 평가 내용 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각 영역별로 문항 수를 적절히 안배해 문항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09학년도부터 새로 적용되는 한문과 임용시험은 기존의 임용시험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국가시험으로서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제시한 한문과 기본이수과목을 중심으로 중등학교 한문교사로서의 자질을 평가하는데 의미 있는 선택형 문항을 개발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따라서 1차 선택형 시험은 위와 같은 개정 목적에 따라서 중등 한문교사 양성 기관에서 수학 기간 동안 가르치는 기본이수영역을 중심으로 기본적이고 보편타당한 내용으로 문항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기존의 임용시험에서와 같이 교과 지식이나 정보 등 단순 암기식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것을 지양하고, 한문과 교사가 반드시 구비해야 할 이해력, 분석력, 적용력, 종합력, 평가력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