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1 |
|
| |||||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교육론 |
평가 영역 |
한문과 내용 및 교재 | |||||
평가 내용 요소 |
교재의 내용과 제재에 적합한 단원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 목표 |
한문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한문 문장의 내용을 파악하여, 문장의 내용에 맞는 적합한 단원의 지도계획을 설계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 |||||||
행동 요소 |
이해 |
문항유형 |
최선답형 |
정답률 |
상, 중, 하 | |||
문 항 |
교사 甲은 아래 단원의 지도 계획을 세우고자 한다. 밑줄 친 ㉠의 내용과 관련하여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학습 목표를 제시한 것은?
① 先人들의 學問하는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② 先人들의 節操있는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③ 先人들의 忠誠된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④ 先人들의 儉素한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⑤ 先人들의 包容하는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 |||||||
정 답 |
⑤ | |||||||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
밑줄 친 내용은 대나무의 비유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비운 채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포용의 마음가짐을 말한 것으로 5개의 답지에서 ⑤를 제외한 나머지 4개는 정답과는 관련이 없다. | |||||||
출제 근거 |
예시된 지문은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 수록된 백락천의 「양죽기(養竹記)」로, 밑줄 친 “竹心空 空以體道 君子見其心 則思應用虛受者.”는 백락천이 대나무를 기르면서 관찰한 대나무의 성질을 사람의 성품에 비유한 것이다. | |||||||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16.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내용을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