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교육론)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교육론)

건방진방랑자 2019. 9. 13. 12:51
728x90
반응형

문항번호

1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교육론

평가 영역

한문과 내용 및 교재

평가 내용 요소

교재의 내용과 제재에 적합한 단원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 목표

한문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한문 문장의 내용을 파악하여, 문장의 내용에 맞는 적합한 단원의 지도계획을 설계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행동 요소

이해

문항유형

최선답형

정답률

, ,

문 항

교사 은 아래 단원의 지도 계획을 세우고자 한다. 밑줄 친 의 내용과 관련하여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학습 목표를 제시한 것은?

 

竹似賢 何哉 竹本固 固以樹德 君子見其本 則思善建不拔者 竹性直 直以立身 君子見其性 則思中立不倚者 竹心空 空以體道 君子見其心 則思應用虛受者 竹節貞 貞以立志 君子見其節 則思砥礪名行 夷險一致者 夫如是故 君子人多樹之 爲庭實焉 -白樂天, 養竹記

先人들의 學問하는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先人들의 節操있는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先人들의 忠誠된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先人들의 儉素한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先人들의 包容하는 마음가짐을 이해한다.

정 답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밑줄 친 내용은 대나무의 비유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비운 채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포용의 마음가짐을 말한 것으로 5개의 답지에서 를 제외한 나머지 4개는 정답과는 관련이 없다.

출제 근거

예시된 지문은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 수록된 백락천의 양죽기(養竹記), 밑줄 친 竹心空 空以體道 君子見其心 則思應用虛受者.”는 백락천이 대나무를 기르면서 관찰한 대나무의 성질을 사람의 성품에 비유한 것이다.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16.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내용을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