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교육론)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교육론)

건방진방랑자 2019. 9. 13. 13:09
728x90
반응형

문항번호

3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교육론

평가 영역

한문과 내용 및 교재

평가 내용 요소

교재의 내용과 제재에 적합한 단원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 목표

예시문에 내포되어 있는 한문학사의 내용을 학생들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단원의 지도 내용 및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행동 요소

이해. 적용

문항유형

정답형

정답률

, ,

문 항

교사 갑은 <단원 지도 내용 및 계획> 중 밑줄 친 을 바탕으로 이 단원을 가르치고자 한다. <보기 1>이 가리키는 상황을 본문에서 찾을 경우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新羅崔抗 字石南 有愛妾 父母禁之 不得見數月 抗暴死 經八日 夜中抗往妾家 妾不知其死也 顚喜迎接 抗首揷石枏枝 分與妾曰 父母許與汝同居 故來耳 遂與妾還到其家 抗踰牆而入 夜將曉 久無消息 家人出見之 問其來由 妾具說 家人曰 抗死八日 今日欲葬 何說怪事 妾曰 良人 與我分揷石枏枝 可以此爲驗 於是 開棺視之 屍首揷石枏 露濕衣裳 履已穿矣 妾知其死 痛哭欲絶 抗乃還蘇 偕老二十年而終 -大東韻府群玉

* (): 녹나무

 

<단원 지도 내용 및 계획>

소단원

지도내용

차시

25. 머리에

석남가지를 꽂고

수삽석남에 나타난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특성

봉건 시대 신분을 뛰어넘은 사랑

숨은 그림 찾기를 통한 한자학습

4

 

<보기1>

傳奇作品 속의 神異는 작품 구성의 요소들로서 현실적으로 해결 불가능한 갈등을 푸는 장치이다.

① ㉠ 父母禁之 不得見數月

② ㉡ 妾不知其死也 顚喜迎接

③ ㉢ 家人出見之 問其來由

④ ㉣ 良人 與我分揷石枏枝

⑤ ㉤ 抗乃還蘇 偕老二十年而終

정 답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5개의 답지에서 신이(神異)에 해당하는 부분은 죽은 최항이 다시 살아나는 번의 抗乃還蘇이다. 나머지 4개의 답지는 신이(神異)에 해당하지 않은 내용으로 되어 있다.

출제 근거

예시문은 고등학교 한문에 수록된 대동운부군옥(大東韻府群玉)수삽석남(首揷石枏)으로,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17.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재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