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3 |
|
| ||||||||||||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교육론 |
평가 영역 |
한문과 내용 및 교재 | ||||||||||||
평가 내용 요소 |
교재의 내용과 제재에 적합한 단원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 목표 |
예시문에 내포되어 있는 한문학사의 내용을 학생들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단원의 지도 내용 및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 ||||||||||||||
행동 요소 |
이해. 적용 |
문항유형 |
정답형 |
정답률 |
상, 중, 하 | ||||||||||
문 항 |
교사 갑은 <단원 지도 내용 및 계획> 중 밑줄 친 ①을 바탕으로 이 단원을 가르치고자 한다. <보기 1>이 가리키는 상황을 본문에서 찾을 경우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단원 지도 내용 및 계획>
① ㉠ 父母禁之 不得見數月 ② ㉡ 妾不知其死也 顚喜迎接 ③ ㉢ 家人出見之 問其來由 ④ ㉣ 良人 與我分揷石枏枝 ⑤ ㉤ 抗乃還蘇 偕老二十年而終 | ||||||||||||||
정 답 |
⑤ | ||||||||||||||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
5개의 답지에서 신이(神異)에 해당하는 부분은 죽은 최항이 다시 살아나는 ⑤번의 ‘㉤抗乃還蘇’이다. 나머지 4개의 답지는 신이(神異)에 해당하지 않은 내용으로 되어 있다. | ||||||||||||||
출제 근거 |
예시문은 고등학교 『한문』에 수록된 『대동운부군옥(大東韻府群玉)』의 「수삽석남(首揷石枏)」으로,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 ||||||||||||||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17.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재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