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2 |
|
|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교육론 |
평가영역 |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평가 내용 요소 |
한문과 영역별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 활용할 수 있다. |
평가목표 |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 활용하기 위하여 평가 목표 이원분류표에 따라 출제 계획을 세우고, 이를 근거로 문항을 제작할 수 있다. |
행동요소 |
이해/적용 |
문항유형 |
자료 제시형/응답 제한형 서술 |
문항 |
고등학교 교사 갑은 2학기 총괄 평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평가목표이원분류표를 작성하여 출제 계획을 세웠다. <제재> 가, 나, 다를 이용하고, <보기>의 조건과 문항 예시를 참고하여, 문항 1, 2, 3을 제작하시오.
<평가목표이원분류표>
문항
번호 |
행동영역
내용영역 |
지식 |
이해 |
적용 |
정답 |
배점 |
문항 유형 |
1 |
한자어
(병렬 관계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
|
|
② |
2 |
선택형
(정답형) |
2 |
한문
(세부 내용 파악하기) |
|
○ |
|
⑤ |
4 |
선택형
(부정형) |
3 |
한문
(한시의 공간적 배경 파악하기) |
|
|
○ |
감옥 |
6 |
서답형
(단구적 단답형) |
4 |
한문
(중심 내용 파악하기) |
|
○ |
|
④ |
4 |
선택형
(최선답형) |
<제재>
가 : 興亡
나 : 大抵 卜居之地 地理爲上 生利次之 次則人心 次則山水 ㉠四者缺一 非樂土也 -이중환, 「卜居總論」
다 : 四山圍獄雪如海 衾寒如鐵夢如灰 鐵窓猶有鎖不得 夜聞鐘聲何處來 -한용운, 「雪夜」
*衾(금):이불 / 灰(회):재
라 : 家若貧 不可因貧而廢學 家若富 不可恃富而怠學 *恃(시):믿다 –민욱, 「勸學文」 |
<보기>
- 조건 -
o 문항 제작의 일반적 절차와 원리를 따른다.
o <제재> 가, 나, 다는 문항 1, 2, 3에 각각 사용한다.
o 선택형 문항의 경우, 5지 선다형 유형을 따른다.
o 부정 문장을 사용할 경우에는 부정어 밑에 줄을 긋는다.
o 선택형 문항의 문두 형식은 불완전 문장으로 하고 의문문으로 끝나게 한다.
o <평가목표이원분류표>에서 제시한 출제 계획을 반드시 준수한다.
o 1번 문항의 경우, ‘興亡’을 보기로 사용한다.
o 2번 문항의 경우, ‘㉠四者’를 문두에 반드시 활용한다.
o 3번 문항의 경우, 지시문에 ‘한 개의 단어’란 표현을 포함한다. |
-평가목표이원분류표에 따른 문항 4 예시-
<문항 4 예시> 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4점]
家若貧 不可因貧而廢學 家若富 不可恃富而怠學 *恃(시):믿다 |
① 安貧 ② 勸善 ③ 儉素 ④ 勸學 ⑤ 致富 |
문항 1.
문항 2.
문항 3.
|
정답 |
- 예시답안
문항 1. <보기>와 같은 짜임의 한자어는? [2점]
① 卒業 ② 難易 ③ 有罪 ④ 年少 ⑤ 靑山
문항 2. ‘㉠四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점]
大抵 卜居之地 地理爲上 生利次之 次則人心 次則山水 ㉠四者缺一 非樂土也 |
① 地理 ② 生利 ③ 人心 ④ 山水 ⑤ 卜居
문항 3. 다음 한시에 나타난 공간적 배경을 한 개의 단어로 쓰시오. [6점]
四山圍獄雪如海
衾寒如鐵夢如灰
鐵窓猶有鎖不得
夜聞鐘聲何處來
*衾(금):이불 / *灰(회):재 |
- 지시문 표현 유사 정답
문항 1.
․ ‘興亡’과 같은 한자어의 짜임은?
․ 다음 중, 병렬 관계의 한자어인 것은?
문항 2.
․밑줄 친 ‘㉠四者’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 ‘㉠四者’와 관련(관계)이 없는 것은?
문항 3.
․다음 한시의 작가가 이 작품을 지은 곳을 한 단어로 쓰시오.
- 채점 기준
문항 번호 |
세부 내용 |
채점 내용 |
1
(4점) |
내용 영역(병렬 관계 한자어의 짜임)에 따른 선택형(정답형) 문항 출제 |
-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병렬관계 한자어의 짜임을 묻는 경우 : 2점
- 문항 유형이 선택형(정답형) 문항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지킨 경우 : 2점
- 감점 요인
1.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병렬관계 한자어의 짜임과 무관한 경우 : -4점
2. 정답이 없거나, 2개 이상인 경우: -4점
3. 문항 유형이 선택형(정답형) 문항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지키지 않은 경우 : -2점
4. ‘興亡’을 보기로 사용하지 않은 경우;-2점
5. 정답이 ②번이 아닌 경우: -1점
6. 배점을 표기하지 않은 경우 : -1점 |
2
(4점) |
내용 영역(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에 따른 선택형(부정형) 문항 출제 |
-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를 묻는 경우 : 2점
- 문항 유형이 선택형(부정형) 문항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준수한 경우 : 2점
- 감점 요인
1.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와 무관한 경우 : -4점
2. 정답이 없거나, 2개인 경우: -4점
3. 문항 유형이 선택형(부정형) 문항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지키지 않은 경우 : -2점
4. 지시문에 ‘㉠四者’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 -2점
5. 부정어 밑에 줄을 긋지 않은 경우: -1점
6. 정답이 ⑤번이 아닌 경우: -1점
7. 배점을 표기하지 않은 경우 : -1점 |
3
(4점) |
내용 영역(한시의 공간적 배경 파악하기)에 따른 서답형(단구적 단답형) 문항 출제 |
-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한시의 공간적 배경 파악하기를 묻는 경우 : 2점
- 문항 유형이 서답형(단구적 단답형)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준수한 경우 : 2점
- 감점 요인
1.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한시의 공간적 배경 파악하기와 무관한 경우 : -4점
2. 문항 유형이 서답형(단구적 단답형)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준수하지 않은 경우 : -2점
3. 지시문에 ‘한 개의 단어’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2점
4. 배점을 표기하지 않은 경우 : -1점 | |
출제 근거자료 |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매뉴얼 제2외국어/한문 영역(2004)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 영역(한문) 문항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Ⅴ)-한문
교육부(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13 한문 |
예상 정답률 |
50% |
교사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18.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평가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답안
1. 다음 중 병렬관계의 한자어를 고르시오.
2. 다음 문장을 읽고 ㉠에서 말하는 네 가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大抵 卜居之地 地理爲上 生利次之 次則人心 次則山水 ㉠四者缺一 非樂土也 |
3. 다음 한시를 읽고 공간적 배경을 쓰시오.
四山圍獄雪如海 衾寒如鐵夢如灰 鐵窓猶有鎖不得 夜聞鐘聲何處來
*衾(금):이불 / 灰(회):재 |
정답: 감옥
인용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