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6. 2차(논술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교육론)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6. 2차(논술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교육론)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13:09
728x90
반응형

문항번호

2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교육론

평가영역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평가 내용 요소

한문과 영역별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 활용할 수 있다.

평가목표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 활용하기 위하여 평가 목표 이원분류표에 따라 출제 계획을 세우고, 이를 근거로 문항을 제작할 수 있다.

행동요소

이해/적용

문항유형

자료 제시형/응답 제한형 서술

문항

고등학교 교사 갑은 2학기 총괄 평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평가목표이원분류표를 작성하여 출제 계획을 세웠다. <제재> , , 다를 이용하고, <보기>의 조건과 문항 예시를 참고하여, 문항 1, 2, 3을 제작하시오.

 

<평가목표이원분류표>

문항

번호

행동영역

내용영역

지식

이해

적용

정답

배점

문항 유형

1

한자어

(병렬 관계 한자어의 짜임 알기)

 

 

2

선택형

(정답형)

2

한문

(세부 내용 파악하기)

 

 

4

선택형

(부정형)

3

한문

(한시의 공간적 배경 파악하기)

 

 

감옥

6

서답형

(단구적 단답형)

4

한문

(중심 내용 파악하기)

 

 

4

선택형

(최선답형)

 

<제재>

: 興亡

: 大抵 卜居之地 地理爲上 生利次之 次則人心 次則山水 四者缺一 非樂土也 -이중환, 卜居總論

: 四山圍獄雪如海 衾寒如鐵夢如灰 鐵窓猶有鎖不得 夜聞鐘聲何處來 -한용운, 雪夜

*():이불 / ():

: 家若貧 不可因貧而廢學 家若富 不可恃富而怠學 *():믿다 민욱, 勸學文

 

<보기>

- 조건 -

o 문항 제작의 일반적 절차와 원리를 따른다.

o <제재> , , 다는 문항 1, 2, 3에 각각 사용한다.

o 선택형 문항의 경우, 5지 선다형 유형을 따른다.

o 부정 문장을 사용할 경우에는 부정어 밑에 줄을 긋는다.

o 선택형 문항의 문두 형식은 불완전 문장으로 하고 의문문으로 끝나게 한다.

o <평가목표이원분류표>에서 제시한 출제 계획을 반드시 준수한다.

o 1번 문항의 경우, ‘興亡을 보기로 사용한다.

o 2번 문항의 경우, ‘四者를 문두에 반드시 활용한다.

o 3번 문항의 경우, 지시문에 한 개의 단어란 표현을 포함한다.

 

-평가목표이원분류표에 따른 문항 4 예시-

<문항 4 예시> 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4]

家若貧 不可因貧而廢學 家若富 不可恃富而怠學 *():믿다

安貧 勸善 儉素 勸學 致富

 

문항 1.

 

 

 

문항 2.

 

 

문항 3.

 

정답

- 예시답안

문항 1. <보기>와 같은 짜임의 한자어는? [2]

보기 : 興亡

卒業 難易 有罪 年少 靑山

 

문항 2. ‘四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大抵 卜居之地 地理爲上 生利次之 次則人心 次則山水 四者缺一 非樂土也

地理 生利 人心 山水 卜居

 

문항 3. 다음 한시에 나타난 공간적 배경을 한 개의 단어로 쓰시오. [6]

四山圍獄雪如海

衾寒如鐵夢如灰

鐵窓猶有鎖不得

夜聞鐘聲何處來

*():이불 / *():

 

- 지시문 표현 유사 정답

문항 1.

興亡과 같은 한자어의 짜임은?

다음 중, 병렬 관계의 한자어인 것은?

문항 2.

밑줄 친 四者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四者와 관련(관계)이 없는 것은?

 

문항 3.

다음 한시의 작가가 이 작품을 지은 곳을 한 단어로 쓰시오.

 

- 채점 기준

문항 번호

세부 내용

채점 내용

1

(4)

내용 영역(병렬 관계 한자어의 짜임)에 따른 선택형(정답형) 문항 출제

-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병렬관계 한자어의 짜임을 묻는 경우 : 2

- 문항 유형이 선택형(정답형) 문항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지킨 경우 : 2

 

- 감점 요인

1.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병렬관계 한자어의 짜임과 무관한 경우 : -4

2. 정답이 없거나, 2개 이상인 경우: -4

3. 문항 유형이 선택형(정답형) 문항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지키지 않은 경우 : -2

4. ‘興亡을 보기로 사용하지 않은 경우;-2

5. 정답이 번이 아닌 경우: -1

6. 배점을 표기하지 않은 경우 : -1

2

(4)

내용 영역(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에 따른 선택형(부정형) 문항 출제

-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를 묻는 경우 : 2

- 문항 유형이 선택형(부정형) 문항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준수한 경우 : 2

 

- 감점 요인

1.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와 무관한 경우 : -4

2. 정답이 없거나, 2개인 경우: -4

3. 문항 유형이 선택형(부정형) 문항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지키지 않은 경우 : -2

4. 지시문에 四者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 -2

5. 부정어 밑에 줄을 긋지 않은 경우: -1

6. 정답이 번이 아닌 경우: -1

7. 배점을 표기하지 않은 경우 : -1

3

(4)

내용 영역(한시의 공간적 배경 파악하기)에 따른 서답형(단구적 단답형) 문항 출제

-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한시의 공간적 배경 파악하기를 묻는 경우 : 2

- 문항 유형이 서답형(단구적 단답형)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준수한 경우 : 2

 

- 감점 요인

1. 지시문에서 표현된 내용 영역이 한시의 공간적 배경 파악하기와 무관한 경우 : -4

2. 문항 유형이 서답형(단구적 단답형)의 일반적 제작 원리를 준수하지 않은 경우 : -2

3. 지시문에 한 개의 단어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2

4. 배점을 표기하지 않은 경우 : -1

출제 근거자료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매뉴얼 제2외국어/한문 영역(2004)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 영역(한문) 문항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한문

교육부(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13 한문

예상 정답률

50%

교사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18.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평가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답안

1. 다음 중 병렬관계의 한자어를 고르시오.

登山

興亡

讀書

下校

美人

 

 

 

2. 다음 문장을 읽고 에서 말하는 네 가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大抵 卜居之地 地理爲上 生利次之 次則人心 次則山水 四者缺一 非樂土也

地理

生利

人心

山水

樂土

 

 

 

3. 다음 한시를 읽고 공간적 배경을 쓰시오.

四山圍獄雪如海 衾寒如鐵夢如灰 鐵窓猶有鎖不得 夜聞鐘聲何處來

*():이불 / ():

정답: 감옥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