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3 |
| |||||||||||||||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경서강독 |
평가영역 |
사상 | ||||||||||||||
평가 내용 요소 |
경서에 나오는 문장의 사상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목표 |
맹자의 핵심 사상인 ‘성’과 관련하여 그 사상적 기저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다. | ||||||||||||||||
행동요소 |
지식/적용 |
문항유형 |
자료 제시형 논술 | ||||||||||||||
문항 |
아래의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性에 대한 告子와 孟子의 주장을 분명하게 설명하시오. [20점] 2. 이에 근거하여 性에 관한 고자와 맹자의 관점의 차이를 비교 서술하시오. [10점] | ||||||||||||||||
정답 |
- 예시답안 1. 고자의 주장 1): 성은 땅버들(杞柳)과 같고, 의는 나무로 만든 그릇(桮棬)과 같다. 그러므로 인성을 인의로 여기는 것은 땅버들로 나무그릇을 만드는 것과 같다.
맹자의 비판 1): 고자의 주장은 기류를 상하게 한 후에야 배권을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기류를 상하게 한 후에야 배권을 만들 수 있다면, 사람의 본성을 상하게 한 후에야 인의를 행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그러므로 고자의 주장은 인의를 해치는 언급이다.
고자의 주장 2): 성은 여울물(湍水)과 같다. 여울물은 동쪽을 트면 동쪽으로 흐르고 서쪽을 트면 서쪽으로 흐른다. 여울물에 동쪽과 서쪽의 구분이 없듯이 인성에는 선과 불선의 구분이 없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은 선이 될 수도 있고 불선이 될 수도 있다.
맹자의 비판 2): 물은 동서의 구분이 없지만 상하의 구분은 있다. 인성의 선함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과 같다. 물은 아래로 흐르지 않는 경우가 없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에는 불선이 없다.
고자의 주장 3): 태어나면서부터 갖추고 있는 것을 성이라고 한다. 음식을 먹는 것과 생식활동이 성이다.
맹자의 비판 3): 태어나면서부터 갖추고 있는 것을 성이라고 한다면, 하얀 깃털의 흰 것과 하얀 눈의 흰 것이 같으며, 하얀 눈의 흰 것과 하얀 옥의 흰 것이 같은가? (아니다) 개의 본성이 소의 본성과 같으며, 소의 본성이 사람의 본성과 같은가? (아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본성이 개의 본성, 소의 본성과 같다고 할 수 없다.
2. 고자의 관점: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자연적이고 생물학적인 욕구와 본능이 곧 성이다. 그러므로 본성에는 어떤 도덕적 가치도 없다. 인의로 대표되는 도덕이란 이러한 선천적인 본성을 가공하여 얻어진 결과물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에는 선도 불선도 없다.(性無善無不善)
맹자의 관점: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자연적이고 생물학적 본능이 곧 성이라면, 인간의 본성과 동물의 본성을 구별할 수 없다. 인간을 인간으로 규정할 수 있는 본질적 특징이 바로 본성이다. 인간이 다른 존재와 구별되는 본질적 특징은 바로 본성의 선함에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고 규정되어야 한다.
- 채점 기준
| ||||||||||||||||
출제 근거자료 |
『孟子』「告子上」 | ||||||||||||||||
예상 정답률 |
70% | ||||||||||||||||
교사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5. 한문과 교사는 경서 강독에 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