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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6. 2차(논술형) 시험의 예시 문항(경서강독)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6. 2차(논술형) 시험의 예시 문항(경서강독)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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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번호

3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경서강독

평가영역

사상

평가 내용 요소

경서에 나오는 문장의 사상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평가목표

맹자의 핵심 사상인 과 관련하여 그 사상적 기저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다.

행동요소

지식/적용

문항유형

자료 제시형 논술

문항

아래의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告子曰 性 猶杞柳也 義 猶桮棬也 以人性爲仁義 猶以杞柳爲桮棬 孟子曰 子能順杞柳之性而以爲桮棬乎 將戕賊杞柳而後以爲桮棬也 如將戕賊杞柳而以爲桮棬 則亦將戕賊人以爲仁義與 率天下之人而禍仁義者 必子之言夫

告子曰 性猶湍水也 決諸東方則東流 袂諸西方則西流 人性之無分於善不善也 猶水之無分於東西也 孟子曰 水信無分於東西 無分於上下乎 人性之善也 猶水之就下也 人無有不善 水無有不下 今夫水 搏而躍之 可使過顙 激而行之 可使在山 是豈水之性哉 其勢則然也 人之可使爲不善 其性亦猶是也

告子曰 生之謂性 孟子曰 生之謂性也 猶白之謂白與 曰 然 白羽之白也 猶白雪之白 白雪之白 猶白玉之白與 曰 然 然則犬之性 猶牛之性 牛之性 猶人之性與

告子曰 食色 性也 仁 內也 非外也 義 外也 非內也 孟子曰 何以謂仁內義外也 曰 彼長而我長之 非有長於我也 猶彼白而我白之 從其白於外也 故謂之外也 曰 異於白馬之白也 無以異於白人之白也 不識長馬之長也 無以異於長人之長與 且謂長者義乎 長之者義乎 曰 吾弟則愛之 秦人之弟則不愛也 是以我爲悅者也 故謂之內 長楚人之長 亦長吾之長 是以長爲悅者也 故謂之外也 曰 耆秦人之炙 無以異於耆吾炙 夫物則亦有然者也 然則耆炙亦有外與 -孟子』 「告子上

1. 에 대한 告子孟子의 주장을 분명하게 설명하시오. [20]

2. 이에 근거하여 에 관한 고자와 맹자의 관점의 차이를 비교 서술하시오. [10]

정답

- 예시답안

1.

고자의 주장 1):

성은 땅버들(杞柳)과 같고,

의는 나무로 만든 그릇(桮棬)과 같다.

그러므로 인성을 인의로 여기는 것은 땅버들로 나무그릇을 만드는 것과 같다.

 

맹자의 비판 1):

고자의 주장은 기류를 상하게 한 후에야 배권을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기류를 상하게 한 후에야 배권을 만들 수 있다면, 사람의 본성을 상하게 한 후에야 인의를 행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그러므로 고자의 주장은 인의를 해치는 언급이다.

 

고자의 주장 2):

성은 여울물(湍水)과 같다.

여울물은 동쪽을 트면 동쪽으로 흐르고 서쪽을 트면 서쪽으로 흐른다.

여울물에 동쪽과 서쪽의 구분이 없듯이 인성에는 선과 불선의 구분이 없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은 선이 될 수도 있고 불선이 될 수도 있다.

 

맹자의 비판 2):

물은 동서의 구분이 없지만 상하의 구분은 있다.

인성의 선함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과 같다.

물은 아래로 흐르지 않는 경우가 없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에는 불선이 없다.

 

고자의 주장 3):

태어나면서부터 갖추고 있는 것을 성이라고 한다.

음식을 먹는 것과 생식활동이 성이다.

 

맹자의 비판 3):

태어나면서부터 갖추고 있는 것을 성이라고 한다면,

하얀 깃털의 흰 것과 하얀 눈의 흰 것이 같으며,

하얀 눈의 흰 것과 하얀 옥의 흰 것이 같은가? (아니다)

개의 본성이 소의 본성과 같으며,

소의 본성이 사람의 본성과 같은가? (아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본성이 개의 본성, 소의 본성과 같다고 할 수 없다.

 

2.

고자의 관점: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자연적이고 생물학적인 욕구와 본능이 곧 성이다.

그러므로 본성에는 어떤 도덕적 가치도 없다.

인의로 대표되는 도덕이란 이러한 선천적인 본성을 가공하여 얻어진 결과물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에는 선도 불선도 없다.(性無善無不善)

 

맹자의 관점: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자연적이고 생물학적 본능이 곧 성이라면,

인간의 본성과 동물의 본성을 구별할 수 없다.

인간을 인간으로 규정할 수 있는 본질적 특징이 바로 본성이다.

인간이 다른 존재와 구별되는 본질적 특징은 바로 본성의 선함에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고 규정되어야 한다.

 

- 채점 기준

문항 번호

세부 내용

채점 내용

1

(20)

에 대한 고자와 맹자의 주장을 분명하게 논리화하여 3가지 이상 설명한 경우 (20)

- 20 : 고자와 맹자의 주장을 3가지 이상 분명하게 정리한 경우

- 10 : 고자와 맹자의 주장을 2가지 이상 분명하게 정리한 경우

- 5 : 고자와 맹자의 주장을 1가지 이상 분명하게 정리한 경우

2

(10)

성에 대한 고자와 맹자의 관점의 차이를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여 비교 서술한 경우 (10)

- 10: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비교 서술한 경우

- 5: 핵심 키워드의 일부만을 사용하여 비교 서술한 경우

출제 근거자료

孟子』「告子上

예상 정답률

70%

교사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5. 한문과 교사는 경서 강독에 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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