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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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교육론 |
평가영역 |
한문과 내용 및 교재 | ||||||||
평가 내용 요소 |
한문과 내용 요소와 학습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목표 |
‘한문’ 교육 과정 중 내용체계와 관련하여 ‘한문익히기’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허자의 쓰임’을 통해 한문 풀이를 잘 이해할 수 있다. | ||||||||||
행동요소 |
지식/ 이해 |
문항유형 |
한문 번역형/자료 제시형 서술 | ||||||||
문항 |
제7차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내용체계에 제시된 ‘한문 익히기’ 소영역 ‘허자의 쓰임을 안다’라는 내용에 의거하여 밑줄 친 부분의 ‘한문 풀이’를 지도하였다. 교사가 지도한 내용을 서술하시오.[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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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 예시답안 교사 갑은 다음과 같이 지도하였다. ‘訟而兩是’의 而는 연결 허사로 앞뒤의 문장을 이어주는 역할로 여기서는 ‘…하면서’(유사 답안, …하는데)라고 풀이한다. 따라서 문장의 풀이는 다음과 같다. <며느리가 웃으며 “(시)아버님이 나를 옳다 하시네요.” 하였다. 이를 보던 (황정승의) 부인이 화가 나서 말하기를, “누가 대감더러 지혜롭다고 하겠습니까. 송사(訟事)하면서 두 쪽을 다 옳다 하시니.”>
- 채점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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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 근거자료 |
제7차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과정 33면~38면 | ||||||||||
예상 정답률 |
60% | ||||||||||
교사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16.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내용을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