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국어수업을 준비하며 - 2.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이 되어야 한다 본문

학교/단재학교 이야기

국어수업을 준비하며 - 2.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이 되어야 한다

건방진방랑자 2019. 12. 26. 20:57
728x90
반응형

2.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이 되어야 한다

 

그렇기에 언어란 무엇이고 국어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할 필요가 있었다. 국어교육을 왜 해야 하는지 고민하며 언어를 가지고 놀 수 있는 인간이라는 목표를 정한 데엔 그와 같은 고민의 시간이 있었다.

 

 

  앙리 마티스의 춤(1910)- 인간은 놀기 위해 세상에 태어났다 

 

 

 

호모 로퀜스(언어적 인간) 호모 루덴스 로퀜스(놀이하는 언어적 인간)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을 나타내는 명칭은 호모 로퀜스. 인간만이 언어를 사용한다고 생각하기에 그와 같은 학명이 붙여진 것이다(물론 지극히 인간적인 관점에서). 하지만 언어적 인간만을 내세울 경우 위에서 예로 든 것과 같이 국어교육은 왜곡될 수밖에 없다.

이럴 때 우리가 다시 점검해 봐야 할 것은 개념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언어가 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라면 언어적 인간Homo loquens에서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homo ludens loquens으로 개념을 재정립해야 한다. 언어를 가지고 놀 수 있다면, 아무리 어려운 글을 마주치더라도 지레 겁먹지 않고 차근차근 이해하며 읽으려 할 것이다. 이들에게 글은 놀이의 대상이지 풀이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풀이의 대상이란 중압감에서 벗어나 타자를 대면하듯 글을 마주하고, 타자를 궁금해 하듯 글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면, 적어도 글이 암호문처럼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그럴 때에야 비로소 누가 뭐라 하지 않더라도 글을 가지고 맘껏 놀 수 있는 호모 루덴스 로퀜스가 될 수 있으리라.

 

 

  앙리 마티스의 춤(1910)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잊고 사는 삶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글과 친해져서 일점이라도 더 받자는 차원의 논의가 아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다. 그 욕구는 때론 글을 쓰는 것으로, 때론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때론 춤을 추거나 음악을 연주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처럼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모습이라는 말이다.

사회가 체계화되고 일이 분업화되며 전문직종이 다양화되면서 인간은 오히려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소외시키고 말았다. 글을 쓰고자 하는 욕구는 작가에게,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욕구는 화가에게, 춤을 추거나 음악을 연주하고자 하는 욕구는 댄서나 뮤지션에게 넘겨주고 만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열심히 활동한다하여 우리의 욕구가 해소되는 것일까? 만약 누군가에게 일임하여 나의 욕구가 해소되었다면, 우리 사회가 이토록 삭막해지고 행복지수가 낮은 사회가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욕구는 남에게 일임할 수 있는 것도 아니지만, 만약 일임할 수 있다 하더라도 속 시원하게 나의 욕구를 풀어줄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단 한 사람도 없다. 모두다 욕구의 편차가 있으며 풀고자 하는 방법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쉬쉬하며 욕구를 감추고 드러내지 않도록 사회가 자꾸 요구하고 있다. 그로인해 나 자신 또한 그러한 욕구가 있었는지도 조차 모를 정도로 황폐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젠 잃어버린 나의 욕구를 되찾고 그걸 표현하려 노력해야 한다.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이 되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잃어버린 나를 찾기 위해서는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이 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 출발점은 내가 잃어버린 욕구를 선명하게 기억해내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언어와 함께 놀게 되면 더 이상 비어 있는 단어들에 압박을 느끼지 않게 된다.    

 

 

인용

목차

1. 학생들이 문자와 멀어지다

2. 놀이하는 언어적 인간이 되어야 한다

3. 현행 국어교육의 한계, 그 너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