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학기 - 13. 進學之道: 善問善答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학기 - 13. 進學之道: 善問善答

건방진방랑자 2020. 3. 14. 18:55
728x90
반응형

13. 질문을 잘한다는 것과 답변을 잘한다는 것

善問善答

 

善學者, 師逸而功倍, 又從而庸之; 不善學者, 師勤而功半, 又從而怨之.

善問者, 如攻堅木, 先其易者, 後其節目, 及其久也, 相說以解.

不善問者反此.

善待問者, 如撞鍾, 叩之以小者則小鳴, 叩之以大者則大鳴, 待其從容, 然後盡其聲.

不善答問者反此.

此皆進學之道也.

 

 

 

 

해석

善學者, 師逸而功倍,

잘 배우는 사람은 스승이 편안하지만 학업의 공은 배가 되며

 

又從而庸之;

또한 성취한 것들을 스승의 공으로 돌린다.

 

不善學者, 師勤而功半,

잘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스승이 부지런히 가르쳐도 학업의 공은 반절이 되며

 

又從而怨之.

또한 성취한 것들로 스승을 원망한다.

 

善問者, 如攻堅木,

잘 묻는 사람은 견고한 나무를 도끼질하는 것 같아

 

先其易者, 後其節目,

쉬운 부분부터 먼저 도끼질하고 핵심절목은 나중에 도끼질하여

 

及其久也, 相說以解.

오랜 시간이 지나면 서로 쉽게 나무가 쓰러진다.

 

不善問者反此.

제대로 질문하지 못하는 사람은 이와 반대다.

 

善待問者, 如撞鍾,

잘 질문을 기다리는 스승은 종을 치는 것 같아

 

叩之以小者則小鳴,

작은 것으로 두드리면 작게 울려주고

 

叩之以大者則大鳴,

큰 것으로 두드리면 크게 울려주니

 

待其從容, 然後盡其聲.

종을 치는 사람이 조용해지길 기다린 후에야 그 소리를 다해준다.

 

不善答問者反此.

질문에 대답하길 잘 못하는 사람들은 이와는 반대다.

 

此皆進學之道也.

이것은 모두 학문에 나아가는 방법이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