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학기 - 15. 말엽이 아닌 근본에 힘쓰라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학기 - 15. 말엽이 아닌 근본에 힘쓰라

건방진방랑자 2020. 3. 14. 19:27
728x90
반응형

15. 말엽이 아닌 근본에 힘쓰라

務本

 

古之學者, 比物醜類.

鼓無當於五聲, 五聲弗得不和; 水無當於五色, 五色弗得不章; 學無當於五官, 五官弗得不治; 師無當於五服, 五服不得不親.

君子曰: “大德不官, 大道不器, 大信不約, 大時不齊. 察於此四者, 可以有志於本矣.”

三王之祭川也, 皆先河而後海, 或源也, 或委也, 此之謂務本.

 

 

 

 

해석

古之學者, 比物醜類.

옛날에 배우는 사람들은 사물을 비교하고 종류를 유추했다.

 

鼓無當於五聲, 五聲弗得不和;

북은 오성에 해당되진 않지만 오성은 북을 얻지 못하면 조화될 수 없고,

 

水無當於五色, 五色弗得不章;

물은 오색에 해당되진 않지만 오색은 물을 얻지 못하면 표현될 수 없으며,

 

學無當於五官, 五官弗得不治;

배움은 관료조직인 오관에 해당되진 않지만 오관은 배움을 얻지 못하면 다스려질 수 없고,

 

師無當於五服[각주:1], 五服不得不親.

스승은 오복에 해당되진 않지만 오복은 스승을 얻지 못하면 친해질 수 없다.

 

君子曰: “大德不官, 大道不器,

그러므로 군자는 말한다. “큰 덕은 관직에 얽매이지 않고 큰 도는 국한된 그릇이 아니며

 

大信不約, 大時不齊.”

큰 신의는 사소한 약속이 아니고 큰 시간은 자잘한 시간에 한정되지 않는다.

 

察於此四者, 可以有志於本矣.

4가지를 살피는 사람은 근본에 뜻을 둘 수 있다.

 

三王之祭川也, 皆先河而後海,

夏殷周 삼대의 임금들은 내에 제사지낼 적에 모두 하천에 먼저 지낸 후에 바다에 지냈으니,

 

或源也, 或委也,

내는 근원이고 바다는 말류이기 때문이다.

 

此之謂務本.

이것을 근본에 힘쓴다.’고 말하는 것이다.

 

 

인용

목차

 

 

  1. 五服: 斬衰ㆍ齊衰ㆍ大功ㆍ小功ㆍ緦麻. 다섯 가지 등급의 상복으로 인륜관계를 말함.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