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교사가 2015 개정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만든 <수업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을 한 뒤 작성한 수업 성찰 일지이다.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명칭을 쓰고,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교수ㆍ학습 방법을 쓰시오. [2점]
〇〇〇〇년 〇월 〇〇일. 이번 주부터 한문 산문을 수업했다. <수업 자료>는 추석에 즐겼던 전통놀이인 (㉠)을/를 소개하는 글이었는데,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쉽게 이해했다. 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가 대부분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ㆍ전승되고 있음을 보여 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음 주부터는 사전, 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 문화권 국가의 전통문화에 대하여 조사한 후,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하는 ‘한자문화권 문화사전 만들기’ 과제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과제는 모둠별로 (㉡),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하여 장기적 수행과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을/를 활용할 때는 과제 수행의 목표와 개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여 효율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할 때는 정기적으로 활동을 관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서로 협력하면서,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
<수업 자료> 每歲八月望日 男女共聚歌舞 分作左右隊 曳大索兩端 以決勝負 索若中絕 兩隊仆地 則觀者大笑 - 洪錫謨, 『東國歲時記』 |
인용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2년 A형 6번(十箴) (0) | 2021.11.28 |
---|---|
한문임용 기출 - 22년 A형 5번(學論) (0) | 2021.11.28 |
한문임용 기출 - 21년 B형 4번 (0) | 2021.11.25 |
한문임용 기출 - 21년 B형 3번(海東竹枝, 京都雜志) (0) | 2021.11.25 |
한문임용 기출 - 21년 B형 1번 (0) | 2021.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