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교수・학습 방법
한문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 문화유산 답사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 한자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Ⅰ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 문화유산 답사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 한자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Ⅱ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 문화유산 답사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 한자문화권 언어・문화사전 만들기,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② 유의 사항
한문
• 토의・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전통문화가 갖는 현재적 의미, 창조적 계승・발전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주제를 제시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명절・세시 풍속 등 전통문화와 관련한 글을 올바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습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도록 한다. 전통문화를 실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친숙하게 여기게 하고 애정과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문화유산 답사하기:지역의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답사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문화유산 답사를 통하여 활동지를 작성하고, 답사 후 활동으로 동영상이나 프레젠테이션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통하여 전통문화의 심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계승・발전을 위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토의・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한자문화권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상호 이해와 교류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주제를 제시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 한자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사전, 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국가의 언어와 문화에 대하여 조사한 후,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한 한자문화권 언어・문화사전을 만든다. 모둠별 또는 학급별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하여 장기적 수행과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제 수행의 목표와 개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여 효율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하며 교사는 정기적으로 활동을 관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방식의 교류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정리하여 발표해보도록 한다. 일회성 활동으로도 가능하나 중장기 수행과제로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며 개인 또는 모둠별로 진행할 수도 있다. 과제 수행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여 과도하게 흥미 위주로 흘러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Ⅰ
• 토의・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전통문화가 갖는 현재적 의미, 창조적 계승・발전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주제를 제시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명절・세시 풍속 등 전통문화와 관련한 글을 올바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습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도록 한다. 전통문화를 실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친숙하게 여기게 하고 애정과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문화유산 답사하기:지역의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답사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문화유산 답사를 통하여 활동지를 작성하고, 답사 후 활동으로 동영상이나 프레젠테이션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통하여 전통문화의 심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계승・발전을 위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토의・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한자문화권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상호 이해와 교류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주제를 제시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 한자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사전, 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국가의 언어와 문화에 대하여 조사한 후,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한 한자문화권 언어・문화사전을 만든다. 모둠별 또는 학급별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하여 장기적 수행과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제 수행의 목표와 개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여 효율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하며 교사는 정기적으로 활동을 관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방식의 교류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정리하여 발표해보도록 한다. 일회성 활동으로도 가능하나 중장기 수행과제로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며 개인 또는 모둠별로 진행할 수도 있다. 과제 수행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여 과도하게 흥미 위주로 흘러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Ⅱ
• 토의・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전통문화가 갖는 현재적 의미, 창조적 계승・발전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주제를 제시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명절・세시 풍속 등 전통문화와 관련한 글을 올바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습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도록 한다. 전통문화를 실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친숙하게 여기게 하고 애정과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문화유산 답사하기:지역의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답사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문화유산 답사를 통하여 활동지를 작성하고, 답사 후 활동으로 동영상이나 프레젠테이션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통하여 전통문화의 심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계승・발전을 위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토의・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한자문화권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상호 이해와 교류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주제를 제시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 한자문화권 언어・문화사전 만들기:사전, 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국가의 언어와 문화에 대하여 조사한 후,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한 한자문화권 언어・문화사전을 만든다. 모둠별 또는 학급별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하여 장기적 수행과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제 수행의 목표와 개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여 효율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하며 교사는 정기적으로 활동을 관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방식의 교류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정리하여 발표해보도록 한다. 일회성 활동으로도 가능하나 중장기 수행과제로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며 개인 또는 모둠별로 진행할 수도 있다. 과제 수행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여 과도하게 흥미 위주로 흘러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정리
토의・토론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하기:‘전통문화가 갖는 현재적 의미, 창조적 계승・발전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주제를 제시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전통문화 그림으로 표현하기:명절・세시 풍속 등 전통문화와 관련한 글을 올바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습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도록 한다. 전통문화를 실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친숙하게 여기게 하고 애정과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문화유산 답사하기:지역의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답사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문화유산 답사를 통하여 활동지를 작성하고, 답사 후 활동으로 동영상이나 프레젠테이션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통하여 전통문화의 심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계승・발전을 위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토의・토론을 통한 한자문화권 이해하기:‘한자문화권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상호 이해와 교류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토론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주제를 제시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한자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사전, 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국가의 언어와 문화에 대하여 조사한 후,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한 한자문화권 언어・문화사전을 만든다. 모둠별 또는 학급별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하여 장기적 수행과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제 수행의 목표와 개개인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여 효율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하며 교사는 정기적으로 활동을 관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한자문화권의 상호 교류 사례 찾아보기: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방식의 교류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정리하여 발표해보도록 한다. 일회성 활동으로도 가능하나 중장기 수행과제로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며 개인 또는 모둠별로 진행할 수도 있다. 과제 수행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여 과도하게 흥미 위주로 흘러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한문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태도 형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전통문화가 갖는 현재적 의미, 창조적 계승・발전 방안, 한자문화권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상호 이해와 교류 방안’ 등의 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하여 조건에 맞게 서술・논술하는 방법 등으로 평가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의복[衣], 음식[食], 주거[住] 등)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서적, 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조사하고 작성한 포트폴리오 등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한문 Ⅰ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태도 형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전통문화가 갖는 현재적 의미, 창조적 계승・발전 방안, 한자문화권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상호 이해와 교류 방안’ 등의 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하여 조건에 맞게 서술・논술하는 방법 등으로 평가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의복[衣], 음식[食], 주거[住] 등)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서적, 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조사하고 작성한 포트폴리오 등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한문 Ⅱ
•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태도 형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전통문화가 갖는 현재적 의미, 창조적 계승・발전 방안, 한자문화권의 개념과 범위, 공통적 특징과 차이점, 상호 이해와 교류 방안’ 등의 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하여 조건에 맞게 서술・논술하는 방법 등으로 평가할 수 있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의복[衣], 음식[食], 주거[住] 등)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서적, 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조사하고 작성한 포트폴리오 등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 평가 방향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1) 교수・학습 방향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5. 한문과 문화(학습요소&성취기준)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4. 한문과 인성(교수학습&평가 방법)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4. 한문과 인성(학습요소&성취기준)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