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성경, 욥기 - 16장 본문

고전/성경

성경, 욥기 - 16장

건방진방랑자 2022. 2. 8. 09:54
728x90
반응형

16(CHAPTER 16)

 

킹제임스

 

1 Then Job answered and said,

2 I have heard many such things: miserable comforters [are] ye all.

3 Shall vain words have an end? or what emboldeneth thee that thou answerest?

4 I also could speak as ye [do]: if your soul were in my soul's stead, I could heap up words against you, and shake mine head at you.

5 [But] I would strengthen you with my mouth, and the moving of my lips should asswage [your grief].

6 Though I speak, my grief is not asswaged: and [though] I forbear, what am I eased?

7 But now he hath made me weary: thou hast made desolate all my company.

8 And thou hast filled me with wrinkles, [which] is a witness [against me]: and my leanness rising up in me beareth witness to my face.

9 He teareth [me] in his wrath, who hateth me: he gnasheth upon me with his teeth; mine enemy sharpeneth his eyes upon me.

10 They have gaped upon me with their mouth; they have smitten me upon the cheek reproachfully; they have gathered themselves together against me.

11 God hath delivered me to the ungodly, and turned me over into the hands of the wicked.

12 I was at ease, but he hath broken me asunder: he hath also taken [me] by my neck, and shaken me to pieces, and set me up for his mark.

13 His archers compass me round about, he cleaveth my reins asunder, and doth not spare; he poureth out my gall upon the ground.

14 He breaketh me with breach upon breach, he runneth upon me like a giant.

15 I have sewed sackcloth upon my skin, and defiled my horn in the dust.

16 My face is foul with weeping, and on my eyelids [is] the shadow of death;

17 Not for [any] injustice in mine hands: also my prayer [is] pure.

18 O earth, cover not thou my blood, and let my cry have no place.

19 Also now, behold, my witness [is] in heaven, and my record [is] on high.

20 My friends scorn me: [but] mine eye poureth out [tears] unto God.

21 O that one might plead for a man with God, as a man [pleadeth] for his neighbour!

22 When a few years are come, then I shall go the way [whence] I shall not return.

 

 

개역개정

 

16:1 <욥의 대답> 욥이 대답하여 이르되

16:2 이런 말은 내가 많이 들었나니 너희는 다 재난을 주는 위로자들이로구나

16:3 헛된 말이 어찌 끝이 있으랴 네가 무엇에 자극을 받아 이같이 대답하는가

16:4 나도 너희처럼 말할 수 있나니 가령 너희 마음이 내 마음 자리에 있다 하자 나도 그럴 듯한 말로 너희를 치며 너희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 수 있느니라

16:5 그래도 입으로 너희를 강하게 하며 입술의 위로로 너희의 근심을 풀었으리라

16:6 내가 말하여도 내 근심이 풀리지 아니하고 잠잠하여도 내 아픔이 줄어들지 않으리라

16:7 이제 주께서 나를 피로하게 하시고 나의 온 집안을 패망하게 하셨나이다

16:8 주께서 나를 시들게 하셨으니 이는 나를 향하여 증거를 삼으심이라 나의 파리한 모습이 일어나서 대면하여 내 앞에서 증언하리이다

16:9 그는 진노하사 나를 찢고 적대시 하시며 나를 향하여 이를 갈고 원수가 되어 날카로운 눈초리로 나를 보시고

16:10 무리들은 나를 향하여 입을 크게 벌리며 나를 모욕하여 뺨을 치며 함께 모여 나를 대적하는구나

16:11 하나님이 나를 악인에게 넘기시며 행악자의 손에 던지셨구나

16:12 내가 평안하더니 그가 나를 꺾으시며 내 목을 잡아 나를 부숴뜨리시며 나를 세워 과녁을 삼으시고

16:13 그의 화살들이 사방에서 날아와 사정 없이 나를 쏨으로 그는 내 콩팥들을 꿰뚫고 그는 내 쓸개가 땅에 흘러나오게 하시는구나

16:14 그가 나를 치고 다시 치며 용사 같이 내게 달려드시니

16:15 내가 굵은 베를 꿰매어 내 피부에 덮고 내 뿔을 티끌에 더럽혔구나

16:16 내 얼굴은 울음으로 붉었고 내 눈꺼풀에는 죽음의 그늘이 있구나

16:17 그러나 내 손에는 포학이 없고 나의 기도는 정결하니라

16:18 땅아 내 피를 가리지 말라 나의 부르짖음이 쉴 자리를 잡지 못하게 하라

16:19 지금 나의 증인이 하늘에 계시고 나의 중보자가 높은 데 계시니라

16:20 나의 친구는 나를 조롱하고 내 눈은 하나님을 향하여 눈물을 흘리니

16:21 사람과 하나님 사이에와 인자와 그 이웃 사이에 중재하시기를 원하노니

16:22 수년이 지나면 나는 돌아오지 못할 길로 갈 것임이니라

 

 

개역한글

 

Job 16:1 욥이 대답하여 가로되

Job 16:2 이런 말은 내가 많이 들었나니 너희는 다 번뇌케 하는 안위자로구나

Job 16:3 허망한 말이 어찌 끝이 있으랴 네가 무엇에 격동되어 이같이 대답하는고

Job 16:4 나도 너희처럼 말할 수 있나니 가령 너희 마음이 내 마음 자리에 있다 하자 나도 말을 지어 너희를 치며 너희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 수 있느니라

Job 16:5 그래도 입으로 너희를 강하게 하며 입술의 위로로 너희의 근심을 풀었으리라

Job 16:6 내가 말하여도 내 근심이 풀리지 아니하나니 잠잠한들 어찌 평안하랴

Job 16:7 이제 주께서 나를 곤고케 하시고 나의 무리를 패괴케 하셨나이다

Job 16:8 주께서 나를 시들게 하셨으니 이는 나를 향하여 증거를 삼으심이라 나의 파리한 모양이 일어나서 대면하여 나의 죄를 증거하나이다

Job 16:9 그는 진노하사 나를 찢고 군박하시며 나를 향하여 이를 갈고 대적이 되어 뾰족한 눈으로 나를 보시고

Job 16:10 무리들은 나를 향하여 입을 벌리며 나를 천대하여 뺨을 치며 함께 모여 나를 대적하는구나

Job 16:11 하나님이 나를 경건치 않은 자에게 붙이시며 악인의 손에 던지셨구나

Job 16:12 내가 평안하더니 그가 나를 꺾으시며 내 목을 잡아던져 나를 부숴뜨리시며 나를 세워 과녁을 삼으시고

Job 16:13 그 살로 나를 사방으로 쏘아 인정 없이 내 허리를 뚫고 내 쓸개로 땅에 흘러나오게 하시는구나

Job 16:14 그가 나를 꺾고 다시 꺾고 용사 같이 내게 달려드시니

Job 16:15 내가 굵은 베를 꿰어매어 내 피부에 덮고 내 뿔을 티끌에 더럽혔구나

Job 16:16 내 얼굴은 울음으로 붉었고 내 눈꺼풀에는 죽음의 그늘이 있구나

Job 16:17 그러나 내 손에는 포학이 없고 나의 기도는 정결하니라

Job 16:18 땅아 내 피를 가리우지 말라 나의 부르짖음으로 쉴 곳이 없게 되기를 원하노라

Job 16:19 지금 나의 증인이 하늘에 계시고 나의 보인이 높은 데 계시니라

Job 16:20 나의 친구는 나를 조롱하나 내 눈은 하나님을 향하여 눈물을 흘리고

Job 16:21 사람과 하나님 사이에와 인자와 그 이웃 사이에 변백하시기를 원하노니

Job 16:22 수 년이 지나면 나는 돌아오지 못할 길로 갈 것임이니라

 

 

현대인의 성경

 

16:1 그러자 욥이 이렇게 대답하였다.

16:2 '이런 말은 내가 전에 다 들었다. 너희는 모두 나를 위로하러 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를 괴롭히려고 온 자들이구나!

16:3 네가 헛된 말을 끝없이 할 작정이냐? 네가 무엇 때문에 그런 말을 하느냐?

16:4 나도 너희처럼 말할 수 있다. 만일 너희가 내 입장에 있다고 하면 나도 얼마든지 말을 지어내어 너희를 괴롭히고 너희를 향해 머리를 흔들 수 있을 것이다.

16:5 하지만 난 그렇게 하지 않겠다. 나 같으면 너희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하여 너희를 위로하고 너희 슬픔을 덜어 주었을 것이다.

16:6 내가 자신을 변명해도 내 슬픔이 그대로 있는데 내가 입을 다문다고 해서 어찌 마음이 편하겠느냐?

16:7 "하나님이시여, 주께서 나를 완전히 지치게 하시고 나의 집안을 황폐하게 하셨습니다. "

16:8 주께서 나를 시들게 하여 뼈와 가죽만 남게 하셨으므로 이것이 내 죄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16:9 하나님은 분노로 나를 쳐서 내 살을 찢고 나를 향해 이를 갈며 증오의 눈으로 나를 보시고

16:10 사람들은 입을 벌려 나를 조롱하며 조소로 내 뺨을 치고 한 패가 되어 나를 대적하는구나.

16:11 하나님은 나를 경건치 않은 자들에게 넘겨 주시고 악인의 손에 던져 넣으셨다.

16:12 내가 편안하게 살고 있을 때 그가 나를 꺾고 내 목을 잡아 던져 부수뜨리시며 나를 그의 표적으로 삼으시고

16:13 사방에서 활을 쏘아 사정없이 내 허리를 뚫어 땅에 창자가 쏟아지게 하는구나.

16:14 그가 계속해서 나를 치고 용사처럼 내게 달려드시니

16:15 내가 이렇게 삼베 옷을 입고 티끌 가운데 앉아 슬퍼하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16:16 내 얼굴은 울어서 붉어 있고 내 눈 언저리에는 죽음의 그늘이 맴돌고 있구나.

16:17 그러나 나는 내 손으로 포학한 일을 한 적이 없으며 나의 기도는 순수하다.

16:18 "땅이여, 내 피를 숨기지 말고 그 피가 나를 위해 계속 부르짖게 해 다오. "

16:19 지금 나의 증인이 하늘에 계시고 나의 대변자가 높은 곳에 계신다.

16:20 내 친구들이 나를 조롱하니 내 눈이 하나님께 눈물을 쏟는구나.

16:21 사람이 자기 친구를 위해서 변호하듯 누가 나를 위해 하나님께 변호해 주었으면 좋으련만!

16:22 몇 년이 지나면 나도 돌아오지 못할 길로 갈 것이다.

 

 

쉬운 성경

 

Job 16:1 <욥이 엘리바스에게 대답하다> 그러자 욥이 대답했습니다.

Job 16:2 “그런 말은 너무 많이 들었다네. 자네들은 위로는커녕 괴로움만 더해 주는군.

Job 16:3 그런 헛소리 이제 그만 하지 못하겠나? 그렇게 대답하다니 무엇이 그렇게 화나게 하는가?

Job 16:4 내가 자네들 처지라면, 나도 그렇게 말할 수 있네. 자네들을 괴롭히는 말들을 하면서 고개를 설레설레 흔들 수도 있지.

Job 16:5 하지만 나는 자네들을 격려하고, 안심시키는 말을 하겠네.

Job 16:6 내가 어떤 말을 한들 내 고통이 사라질까? 내가 아무 말도 하지 않더라도, 역시 고통은 사라지지 않겠지.

Job 16:7 주님, 주께서 저를 기진맥진하게 하시고 가족을 망하게 하셨습니다.

Job 16:8 나는 여위어서 뼈와 가죽만 남아 있으니 이것이 나의 죄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Job 16:9 하나님께서 나를 공격하시고, 내 살을 찢으시며 이를 갈며 노여움에 가득 찬 눈길로 바라보시네.

Job 16:10 사람들도 입을 벌려 조롱하고 내 뺨을 치며, 모두 하나같이 달려들어 나를 대적하는구나.

Job 16:11 하나님께서, 나를 악당들에게 넘기시고, 악인의 손에 던지셨구나.

Job 16:12 그분이 평안히 살던 나를 박살내시고, 멱살을 잡아 혼내시며, 표적으로 세우셨구나.

Job 16:13 그분의 화살들이 사방을 두르고, 인정사정없이 내 심장을 쪼개니, 내 쓸개가 땅바닥에 쏟아지는구나.

Job 16:14 그분이 나를 계속해서 치시고, 내게 용사처럼 달려드시는구나.

Job 16:15 삼베로 내 피부를 싸매었다. 내 체면은 땅바닥에 떨어졌다.

Job 16:16 내 얼굴은 울어서 퉁퉁 부었고, 내 두 눈에는 죽음의 그늘이 서렸구나.

Job 16:17 그렇지만 난 내 손으로 폭력을 행한 일이 없고, 내 기도는 항상 진실하다.

Job 16:18 오 땅이여, 내 피를 제발 숨기지 말아 다오. 나를 위한 부르짖음을 그치지 말아 다오.

Job 16:19 , 내 증인은 하늘에 계시고, 내 대변인은 높은 곳에 계시네.

Job 16:20 내 친구들이 나를 조롱하니, 나는 하나님께 눈물을 쏟아 내네.

Job 16:21 사람이 자기 친구를 위해 간구하듯, 누가 나를 위해 하나님께 간청해 준다면

Job 16:22 얼마 지나지 않아 난 영영 돌아오지 못할 그 길을 가겠지.”

 

 

표준새번역

 

16:1 욥이 대답하였다.

16:2 그런 말은 전부터 많이 들었다. 나를 위로한다고 하지만, 오히려 너희는 하나같이 나를 괴롭힐 뿐이다.

16:3 너희는 이런 헛된 소리를 끝도 없이 계속할 테냐? 무엇에 홀려서, 그렇게 말끝마다 나를 괴롭히느냐?

16:4 너희가 내 처지가 되면, 나도 너희처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나도 너희에게 마구 말을 퍼부으며, 가엾다는 듯이 머리를 내저을 것이다.

16:5 내가 입을 열어 여러 가지 말로 너희를 격려하며, 입에 발린 말로 너희를 위로하였을 것이다.

16:6 내가 아무리 말을 해도, 이 고통 줄어들지 않습니다. 입을 다물어 보아도 이 아픔이 떠나가지 않습니다.

16:7 주께서 나를 기진맥진하게 하시고, 내가 거느리고 있던 자식들을 죽이셨습니다.

16:8 주께서 나를 체포하시고, 주께서 내 적이 되셨습니다. 내게 있는 것이라고는, 피골이 상접한 앙상한 모습뿐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께서 나를 치신 증거입니다. 사람들은 피골이 상접한 내 모습을 보고, 내가 지은 죄로 내가 벌을 받았다고 합니다.

16:9 주께서 내게 분노하시고, 나를 미워하시며, 내게 이를 가시며, 내 원수가 되셔서, 살기 찬 눈초리로 나를 노려보시니,

16:10 사람들도 나를 경멸하는구나. 욕하며, 뺨을 치는구나. 모두 한패가 되어 내게 달려드는구나.

16:11 하나님이 나를 범법자에게 넘겨 버리시며, 나를 악한 자의 손아귀에 내맡기셨다.

16:12 나는 평안히 살고 있었는데, 하나님이 나를 으스러뜨리셨다. 내 목덜미를 잡고 내던져서, 나를 부스러뜨리셨다. 그가 나를 세우고 과녁을 삼으시니,

16:13 그가 쏜 화살들이 사방에서 나에게 날아든다. 그가 사정없이 내 허리를 뚫으시고, 내 내장을 땅에 쏟아 내신다.

16:14 그가 나를 갈기갈기 찢고 또 찢으시려고 용사처럼 내게 달려드신다.

16:15 내가 맨살에 베옷을 걸치고 통곡한다. 내 위세를 먼지 속에 묻고, 여기 이렇게 시궁창에 앉아 있다.

16:16 하도 울어서, 얼굴마저 핏빛이 되었고, 눈꺼풀에는 죽음의 그림자가 덮여 있다.

16:17 그러나 나는 폭행을 저지른 일이 없으며, 내 기도는 언제나 진실하였다.

16:18 땅아, 내게 닥쳐온 이 잘못된 일을 숨기지 말아라! 애타게 정의를 찾는 내 부르짖음이 허공에 흩어지게 하지 말아라!

16:19 하늘에 내 증인이 계시고, 높은 곳에 내 변호인이 계신다!

16:20 내 중재자는 내 친구다. 나는 하나님께 눈물로 호소한다.

16:21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변호하듯이, 그가 하나님께 내 사정을 아뢴다.

16:22 이제 몇 해만 더 살면, 나는 돌아오지 못하는 길로 갈 것이다.

 

 

현대어 성경

 

Job 16:1 [하나님은 날 부당하게 다루셔] 이 말에 욥이 대답하였다.

Job 16:2 자네들이 하는 얘기, 그런 얘기는 전에도 많이 들었네. 자네들은 나를 위로하러 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고민만 안겨 주러 왔군 그래.

Job 16:3 그렇게 허망한 말 언제까지들 계속하려는가? 도대체 끝날줄 모르는군. 무엇 때문에 그토록 앞다투어 내게 대답해 주려고 애쓰는가?

Job 16:4 자네들이 내 처지가 되고 내가 자네들과 같은 입장이라면 나도 그 같은 말은 얼마든지 할 수 있네. 어쩌면 그럴 수 있느냐 머리 흔들어 가면서 심할 말을 왜 하지 못하겠는가?

Job 16:5 나도 자네들에게 충고하면서 용기를 주고 말을 늘어 놓으면서 자네들을 위로하였겠지.

Job 16:6 그런데 이렇게 말을 하여도 도대체 이 괴로움 어찌할 줄 모르겠습니다. 입을 다물고 잠잠하여도 도대체 이 고통 가실 줄 모르는군요.

Job 16:7 하나님! 주께서 이것을 마구 짓밟아 놓으셨습니다. 우리 식솔들까지도 모조리 저승으로 불러 가셨습니다.

Job 16:8 주께서 나를 망가뜨리셨습니다. 주께서 나의 원수가 되셨군요. 내게 남은건 뼈와 가죽뿐, 사람들은 이러한 나의 몰골을 보고 죄지은 증거가 아니겠느냐고 말을 합니다.

Job 16:9 하나님 화를 내시며 나를 이렇듯 갈기갈기 찢어 놓으셨소. 그러고도 나를 잡아 먹을듯 이를 가신다오. 원수들 또한 나를 향해 노려보고 있다오.

Job 16:10 입을 크게 벌리고 그것 참 잘되었다는 듯 뺨을 후려치면서 나를 경멸하네. 나를 에워싸고 있군.

Job 16:11 하나님 나를 저 못된 무리에게 넘기시네. 저 못된 것들에게 넘겨 마구 내 목을 죄시네.

Job 16:12 나 편하게 살았지만 하나님 나를 내팽개치셨고 내 목을 죄시고 나를 짓누르셨어. 그분은 나를 과녁으로 삼으시고는

Job 16:13 사방에서 화살을 쏘아대시는군. 인정사정 없이 여기저기 마구 찔러 대 쓸개가 땅바닥으로 쏟아져 나오고 콩팥에 구멍이 뚫렸네.

Job 16:14 그분이 나를 만신창이 되도록 갈기갈기 찢어 놓으셨다오. 그러고도 미친 듯이 달려드는 군인처럼 내게 달려드시네.

Job 16:15 이 몸 삼베 누더기를 살가죽에 걸치고 이토록 시름에 잠겨 있다네. 체면이고 명예고 따질 것 없이 먼지 구덩이에 이렇게 앉아 있다네.

Job 16:16 내 얼굴은 하도 울어 그만 붉어지고 내 눈꺼풀은 퉁퉁 부어 깊디깊은 어둠만 드리워 있다오.

Job 16:17 그래도 나는 그 어떤 포악한 짓도 해본 적이 없다네. 아무런 죄 지은 적이 없어. 하나님께 올리는 내 기도 진실하다고 말할 수 있네.

Job 16:18 땅아, 내 피를 덮지 마라. 이 몸 당하는 이 억울한 사정을 가리우지 말아다오. 억울하여 부르짖는 이 외침이 헛되이 메아리 치게 하지 말아다오.

Job 16:19 지금 하늘에 계시지 않느냐? 나를 위하여 벌떡 일어나실 분, 내 편에 서 계실 분말이다.

Job 16:20 내 친구들마저 내게 냉소를 짓고 있구나. 내 눈은 하나님만을 향하여 눈물을 쏟아내며 울부짖는다.

Job 16:21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항변하고 나서듯 그 누구라도 나를 위하여 변호해 주기라도 한다면 얼마나 좋으랴!

Job 16:22 이제 내가 살 날도 얼마남지 않은듯 싶구나. 다시는 돌아오지도 못할 그 길을 나는 이제 곧 떠나야만 할 것 같구나.

 

 

우리말성경

 

Job 16:1 그러자 욥이 대답했습니다.

Job 16:2 “나도 그런 것들은 많이 들어 보았네. 자네들이 위로라고 하는 말이 다 형편없네.

Job 16:3 쓸데없는 말에 끝이 있겠나? 그렇게 말하는 저의가 무엇인가?

Job 16:4 하긴 자네들이 나 같은 상황이라면 나도 자네들처럼 말했을지 모르지. 나도 자네들에게 그럴듯한 언변을 늘어놓고 쯧쯧 하며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었을지 모르지.

Job 16:5 하지만 입으로 자네들을 격려하고 내 입술을 움직여 자네들을 위로했을 걸세.

Job 16:6 말을 해도 고통이 가시지 않고 입을 다물어 보아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Job 16:7 이제 주께서 나를 지치게 하시고 내 온 집안을 황폐케 하셨습니다.

Job 16:8 주께서 나를 피골이 상접하게 만드셔서 증거로 삼고 내 여윈 모습도 내게 불리한 증거가 됩니다.

Job 16:9 주께서 진노로 나를 찢으시고 나를 미워하시며 이를 가시고 나의 원수가 돼 나를 노려보십니다.

Job 16:10 사람들이 입을 쩍 벌리고 달려들고 수치스럽게도 내 뺨을 치며 한통속이 돼 나를 적대시하니

Job 16:11 하나님께서 나를 경건치 않은 사람들에게 넘기시고 악인의 손아귀에 던져 넣으셨습니다.

Job 16:12 나는 평안하게 살고 있었는데 주께서 나를 산산이 부숴 버리셨습니다. 내 목을 잡고 나를 흔들어 산산조각 내며 나를 그 표적으로 삼으셨습니다.

Job 16:13 주의 화살이 나를 사방에서 두루 쏘았고 사정없이 내 콩팥을 둘로 찢었으며 내 쓸개를 땅바닥에 쏟아 놓으셨습니다.

Job 16:14 주께서는 상처에 또 상처가 나게 나를 깨뜨리시고 용사처럼 내게 달려드십니다.

Job 16:15 나는 굵은 베를 기워 내 살 위에 덮었으며 내 뿔은 먼지 속에 처박혔습니다.

Job 16:16 내 얼굴은 하도 울어서 벌겋게 됐고 내 눈꺼풀에는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웠습니다.

Job 16:17 그러나 내 손은 여전히 불의와 상관이 없고 내 기도도 순결합니다.

Job 16:18 오 땅이여, 내 피를 덮지 말아 다오. 내 부르짖음이 머물 곳이 없게 하라!

Job 16:19 보라. 지금도 내 증인이 하늘에 계시고 내 보증인이 높은 곳에 계신다.

Job 16:20 내 친구들은 나를 비웃지만 내 눈은 하나님께 눈물을 쏟아 놓는다.

Job 16:21 사람이 자기 친구를 위해 간구하듯 하나님과 함께한 사람을 위해 누군가가 간청한다면!

Job 16:22 몇 년이 지나면 나는 영영 돌아오지 못할 길을 떠날 것이다.”

 

 

인용

목차

기독교성서의 이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고전 >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욥기 - 18장  (0) 2022.02.08
성경, 욥기 - 17장  (0) 2022.02.08
성경, 욥기 - 15장  (0) 2022.02.08
성경, 욥기 - 14장  (0) 2022.02.08
성경, 욥기 - 13장  (0) 2022.02.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