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19년 B형 8번(陳情表)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19년 B형 8번(陳情表)

건방진방랑자 2021. 11. 18. 12:47
728x90
반응형

8. 다음은 교육실습생과 한문 교사와의 대화이다. <자료 1><자료 2>를 토대로 수업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논술하시오. [10]

<자료 1>

수업 및 평가 계획

성취

기준

1.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2. ( )

2/2차시

수업

자료

今臣亡國賤俘 至微至陋 過蒙拔擢 豈敢盤桓 有所希冀 但以劉日薄西山 氣息奄奄 人命危淺 朝不慮夕 臣無祖母 無以至今日 祖母無臣 無以終餘年 母孫二人 更相爲命 是以區區不能廢遠 臣密今年四十有四 祖母劉 今年九十有六 是臣盡節於陛下之日長 報劉之日短也 烏鳥私情 願乞終養 (중략)願陛下矜憫愚誠 聽臣微志 庶劉僥倖 卒保餘年 生當隕首 死當結草 臣不勝怖懼之情 謹拜表以聞 - 古文眞寶

평가

자료

<평가지>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 처한 상황과 대처 방식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처한 상황

대처 방식

 

<자료 2>

한문 교사: 오늘 수업 어땠어요? 어디까지 했나요?

교육실습생: 재미있었습니다. 오늘은 본문 풀이를 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문법적인 지식과 관련하여 ㉠~㉢을 가지고 성취기준 ()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고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한문 교사: ㉠~㉢을 지도하기 위해 어떤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할 생각인가요?

교육실습생: ‘한자 카드 활용하기를 적용할 생각입니다.

한문 교사: 좋은 생각이군요. 내용에 대한 이해는 어떻게 확인하실 건가요?

교육실습생: 평가지에 정리하게 하여 내용의 이해 여부를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한문 교사: 그렇게 하면 내용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주제까지 확인할 수 있겠군요.

교육실습생: . 감사합니다.

 

<작성 방법>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의 내용을 근거로 할 것.

◦ ㉮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하여 ㉠~㉢에 대하여 설명할 것.

한자 카드 활용하기의 구체적 방법 2가지를 설명할 것.

◦ ㉯에 들어가야 할 내용을 서술할 것.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인용

목차

19학년도 B

답안

시험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