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한문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가 높은 형상성과 강력한 의미 전달력, 풍부한 조어력을 지닌 문자이다. 따라서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문장 학습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9한01-01]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9한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9한01-04]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9한01-05]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9한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한문 Ⅰ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가 높은 형상성과 강력한 의미 전달력, 풍부한 조어력을 지닌 문자이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문장 학습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12한문Ⅰ01-01]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12한문Ⅰ01-02]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12한문Ⅰ01-03]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12한문Ⅰ01-04]한자의 짜임을 구별한다.
[12한문Ⅰ01-05]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12한문Ⅰ01-06]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12한문Ⅰ01-07]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한문 Ⅱ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가 높은 형상성과 강력한 의미 전달력, 풍부한 조어력을 지닌 문자이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의 바탕 위에 보다 확장된 한자를 중심으로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문장 학습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12한문Ⅱ01-01]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12한문Ⅱ01-02]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12한문Ⅱ01-03]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12한문Ⅱ01-04]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정리
한문 / 한문Ⅰ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 한자의 짜임)를 구별한다.
•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가) 학습요소
한문
한자의 모양・음・뜻, 부수, 자전 찾기, 필순, 한자의 짜임(상형, 지사, 회의, 형성), 단어의 짜임(주술 관계, 술목 관계, 술보 관계, 수식 관계, 병렬 관계), 품사, 실사(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부사), 허사(개사, 접속사, 어조사, 감탄사)
한문 Ⅰ
한자의 모양・음・뜻, 부수, 자전 찾기, 필순, 한자의 짜임(상형, 지사, 회의, 형성, 전주, 가차), 단어의 짜임(주술 관계, 술목 관계, 술보 관계, 수식 관계, 병렬 관계), 품사, 실사(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부사), 허사(개사, 접속사, 어조사, 감탄사), 품사의 활용
한문 Ⅱ
한자의 모양・음・뜻, 단어의 짜임(주술 관계, 술목 관계, 술보 관계, 수식 관계, 병렬 관계), 품사, 실사(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부사), 허사(개사, 접속사, 어조사, 감탄사), 품사의 활용
정리
한자의 모양・음・뜻, 부수, 자전 찾기, 필순, 한자의 짜임(상형, 지사, 회의, 형성, 전주, 가차), 단어의 짜임(주술 관계, 술목 관계, 술보 관계, 수식 관계, 병렬 관계), 품사, 실사(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부사), 허사(개사, 접속사, 어조사, 감탄사), 품사의 활용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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