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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교수ㆍ학습 방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교수ㆍ학습 방법)

건방진방랑자 2021. 9. 6.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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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교수학습 방법

 

한문

 

한자의 모양’, ‘한자의 부수’, ‘한자의 필순을 학습할 때에는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자원(字源) 활용하기, 부수(部首) 활용하기, 필순대로 따라 쓰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 구조 분석하기,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단어 구조 분석하기, 비교분석하기, 어휘 만들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실사와 허사를 학습할 때에는 비교분석하기, 허사 쓰임 유추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한자의 모양’, ‘한자의 부수’, ‘한자의 필순을 학습할 때에는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자원(字源) 활용하기, 부수(部首) 활용하기, 필순대로 따라 쓰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 구조 분석하기,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단어 구조 분석하기, 비교분석하기, 어휘 만들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실사와 허사’, ‘품사의 활용을 학습할 때에는 비교분석하기, 허사 쓰임 유추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한자의 모양을 학습할 때에는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자원(字源) 활용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단어 구조 분석하기, 비교분석하기, 어휘 만들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실사와 허사’, ‘품사의 활용을 학습할 때에는 비교분석하기, 허사 쓰임 유추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정리

 

교수학습 방법

한자의 모양’, ‘한자의 부수’, ‘한자의 필순을 학습할 때에는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자원(字源) 활용하기, 부수(部首) 활용하기, 필순대로 따라 쓰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 구조 분석하기,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단어 구조 분석하기, 비교분석하기, 어휘 만들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실사와 허사’, ‘품사의 활용을 학습할 때에는 비교분석하기, 허사 쓰임 유추하기, 한자 카드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한문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자전(사전, 옥편)을 찾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부수(部首) 색인, 자음(字音) 색인, 총획(總畫) 색인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인터넷이나 워드프로세서 또는 모바일 등의 필기 인식 기능을 이용해 전자사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되, 단순히 모르는 한자를 찾는 것뿐 아니라 자전(사전, 옥편)에 수록된 한자의 모양뜻 및 한자의 짜임과 용례 등 한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字源) 활용하기한자의 변천 과정을 통해 한자의 모양과 뜻을 익히도록 한다. 자원(字源)이 분명한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하되, 자원 학습 자체에 목표를 두지 말고 한자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부수(部首) 활용하기학습자에게 부수에 대해 설명을 해 준 후 제시된 한자의 부수를 찾도록 하는 방법, 부수의 의미를 통해 그 한자의 뜻을 유추해 보도록 하는 방법, 해당 부수가 들어가는 여러 한자를 찾아보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자의 부수를 기계적으로 암기하지 말고, 한자의 모양을 보고 부수를 유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필순대로 따라 쓰기한자의 필순을 보여주고 학습자가 그대로 따라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필순을 보여주는 방법으로는 교사의 판서나 활동지 및 플래시(flash) 등을 활용할 수 있는데, 필순의 일반적인 원칙에 부합하는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한자 구조 분석하기한자의 짜임을 분석하여 한자 학습의 흥미와 효과를 높이도록 하되 학습 성과의 전이성(轉移性)을 높일 수 있는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특정 부분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한자, 예를 들어 가 공통으로 포함되어 있는 ’, ‘’, ‘’, ‘등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하나의 구성 성분을 통해 여러 개의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어 구조 분석하기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자 어휘의 조어(造語) 방법을 이해하고 한문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비교분석하기둘 이상의 어휘를 제시하고 그 어휘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익히도록 한다. 또 짧은 문장을 활용하여 문장 속에서 실사와 허사를 구분하고 그 쓰임을 비교할 수도 있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어휘 만들기제시된 한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짜임의 어휘를 만들고 풀이해 보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어휘를 만드는 과정에서 단어의 짜임을 바르게 이해하고 풀이할 수 있도록 한다.

허사 쓰임 유추하기허사가 사용된 문장을 제시하고 그 속에서 허사를 찾아보도록 한다. 찾은 허사의 여러 가지 쓰임을 알려주고 제시문에서 가장 적절한 쓰임을 유추해 보도록 한다. 단순 암기보다는 허사가 활용된 예시를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허사의 특징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한자 카드 활용하기교구(敎具)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한자 또는 단어가 적혀 있는 카드를 보여주는 방법, 카드를 순서에 맞게 배열하도록 하는 방법, 한자의 구성 성분이 적혀 있는 카드를 결합하여 한자를 완성하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자의 모양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가 적힌 카드를 보여 주고 음과 뜻을 말하거나 써 보도록 하고, 반대로 한자의 음과 뜻이 적힌 카드를 보여주고 해당하는 한자를 찾아보거나 써 보도록 할 수 있다. 또는 한자 카드 여러 장을 일정 시간 보여주고 나서 뒤집은 후에 같은 한자를 찾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하나의 한자를 구성 성분에 따라 두 조각으로 나누어 만들어 사용한다. 즉 회의(會意)의 원리로 만들어진 한자는 두 개의 뜻 부분’, 형성(形聲)의 원리로 만들어진 한자는 음 부분뜻 부분으로 나누어 조각을 만든 후 학습자가 조각을 맞추어 가면서 자연스럽게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여러 장의 다른 한자 카드를 보여주고 짜임이 같은 한자끼리 연결해보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가 적힌 한자 카드를 배열하여 짜임에 맞는 단어를 만들어 보게 하거나 단어가 적혀 있는 카드를 보여 주고 단어의 짜임을 물어 보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자전(사전, 옥편)을 찾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부수(部首) 색인, 자음(字音) 색인, 총획(總畫) 색인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인터넷이나 워드프로세서 또는 모바일 등의 필기 인식 기능을 이용해 전자사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되, 단순히 모르는 한자를 찾는 것뿐 아니라 자전(사전, 옥편)에 수록된 한자의 모양뜻 및 한자의 짜임과 용례 등 한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字源) 활용하기한자의 변천 과정을 통해 한자의 모양과 뜻을 익히도록 한다. 자원(字源)이 분명한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하되, 자원 학습 자체에 목표를 두지 말고 한자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부수(部首) 활용하기먼저 학습자에게 부수에 대해 설명을 해 준 후 제시된 한자의 부수를 찾도록 하는 방법, 부수의 의미를 통해 그 한자의 뜻을 유추해 보도록 하는 방법, 해당 부수가 들어가는 여러 한자를 찾아보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자의 부수를 기계적으로 암기하지 말고, 한자의 모양을 보고 부수를 유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필순대로 따라 쓰기한자의 필순을 보여주고 학습자가 그대로 따라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필순을 보여주는 방법으로는 교사의 판서나 활동지 및 플래시(flash) 등을 활용할 수 있는데, 필순의 일반적인 원칙에 부합하는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한자 구조 분석하기한자의 짜임을 분석하여 한자 학습의 흥미와 효과를 높이도록 하되 학습 성과의 전이성(轉移性)을 높일 수 있는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특정 부분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한자, 예를 들어 가 공통으로 포함되어 있는 ’, ‘’, ‘’, ‘등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하나의 구성 성분을 통해 여러 개의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어 구조 분석하기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자 어휘의 조어(造語) 방법을 이해하고 한문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비교분석하기둘 이상의 어휘를 제시하고 그 어휘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익히도록 한다. 또 짧은 문장을 활용하여 문장 속에서 실사와 허사를 구분하고 그 쓰임을 비교할 수도 있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어휘 만들기제시된 한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짜임의 어휘를 만들고 풀이해 보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어휘를 만드는 과정에서 단어의 짜임을 바르게 이해하고 풀이할 수 있도록 한다.

허사 쓰임 유추하기허사가 사용된 문장을 제시하고 그 속에서 허사를 찾아보도록 한다. 찾은 허사의 여러 가지 쓰임을 알려주고 제시문에서 가장 적절한 쓰임을 유추해 보도록 한다. 단순 암기보다는 허사가 활용된 예시를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허사의 특징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한자 카드 활용하기교구(敎具)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한자 또는 단어가 적혀 있는 카드를 보여주는 방법, 카드를 순서에 맞게 배열하도록 하는 방법, 한자의 구성 성분이 적혀 있는 카드를 결합하여 한자를 완성하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자의 모양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가 적힌 카드를 보여 주고 음과 뜻을 말하거나 써 보도록 하고, 반대로 한자의 음과 뜻이 적힌 카드를 보여주고 해당하는 한자를 찾아보거나 써 보도록 할 수 있다. 또는 한자 카드 여러 장을 일정 시간 보여주고 나서 뒤집은 후에 같은 한자를 찾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하나의 한자를 구성 성분에 따라 두 조각으로 나누어 만들어 사용한다. 즉 회의(會意)의 원리로 만들어진 한자는 두 개의 뜻 부분’, 형성(形聲)의 원리로 만들어진 한자는 음 부분뜻 부분으로 나누어 조각을 만든 후 학습자가 조각을 맞추어 가면서 자연스럽게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여러 장의 다른 한자 카드를 보여주고 짜임이 같은 한자끼리 연결해보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가 적힌 한자 카드를 배열하여 짜임에 맞는 단어를 만들어 보게 하거나 단어가 적혀 있는 카드를 보여 주고 단어의 짜임을 물어 보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자전(사전, 옥편)을 찾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부수(部首) 색인, 자음(字音) 색인, 총획(總畫) 색인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인터넷이나 워드프로세서 또는 모바일 등의 필기 인식 기능을 이용해 전자사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되, 단순히 모르는 한자를 찾는 것뿐 아니라 자전(사전, 옥편)에 수록된 한자의 모양뜻 및 한자의 짜임과 용례 등 한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字源) 활용하기한자의 변천 과정을 통해 한자의 모양과 뜻을 익히도록 한다. 자원(字源)이 분명한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하되, 자원 학습 자체에 목표를 두지 말고 한자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단어 구조 분석하기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자 어휘의 조어(造語) 방법을 이해하고 한문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비교분석하기둘 이상의 어휘를 제시하고 그 어휘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익히도록 한다. 또 짧은 문장을 활용하여 문장 속에서 실사와 허사를 구분하고 그 쓰임을 비교할 수도 있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어휘 만들기제시된 한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짜임의 어휘를 만들고 풀이해 보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어휘를 만드는 과정에서 단어의 짜임을 바르게 이해하고 풀이할 수 있도록 한다.

허사 쓰임 유추하기허사가 사용된 문장을 제시하고 그 속에서 허사를 찾아보도록 한다. 찾은 허사의 여러 가지 쓰임을 알려주고 제시문에서 가장 적절한 쓰임을 유추해 보도록 한다. 단순 암기보다는 허사가 활용된 예시를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허사의 특징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한자 카드 활용하기교구(敎具)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한자 또는 단어가 적혀 있는 카드를 보여주는 방법, 카드를 순서에 맞게 배열하도록 하는 방법, 한자의 구성 성분이 적혀 있는 카드를 결합하여 한자를 완성하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자의 모양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가 적힌 카드를 보여 주고 음과 뜻을 말하거나 써 보도록 하고, 반대로 한자의 음과 뜻이 적힌 카드를 보여주고 해당하는 한자를 찾아보거나 써 보도록 할 수 있다. 또는 한자 카드 여러 장을 일정 시간 보여주고 나서 뒤집은 후에 같은 한자를 찾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가 적힌 한자 카드를 배열하여 짜임에 맞는 단어를 만들어 보게 하거나 단어가 적혀 있는 카드를 보여 주고 단어의 짜임을 물어 보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정리

 

자전(사전,옥편) 활용하기자전(사전, 옥편)을 찾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부수(部首) 색인, 자음(字音) 색인, 총획(總畫) 색인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인터넷이나 워드프로세서 또는 모바일 등의 필기 인식 기능을 이용해 전자사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되, 단순히 모르는 한자를 찾는 것뿐 아니라 자전(사전, 옥편)에 수록된 한자의 모양뜻 및 한자의 짜임과 용례 등 한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字源) 활용하기한자의 변천 과정을 통해 한자의 모양과 뜻을 익히도록 한다. 자원(字源)이 분명한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하되, 자원 학습 자체에 목표를 두지 말고 한자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부수(部首) 활용하기학습자에게 부수에 대해 설명을 해준 후 제시된 한자의 부수를 찾도록 하는 방법, 부수의 의미를 통해 그 한자의 뜻을 유추해 보도록 하는 방법, 해당 부수가 들어가는 여러 한자를 찾아보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자의 부수를 기계적으로 암기하지 말고, 한자의 모양을 보고 부수를 유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자의 구성 성분 활용하기특정 부분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한자, 예를 들어 가 공통으로 포함되어 있는 ’, ‘’, ‘’, ‘등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하나의 구성 성분을 통해 여러 개의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자 카드 활용하기교구(敎具)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한자 또는 단어가 적혀 있는 카드를 보여주는 방법, 카드를 순서에 맞게 배열하도록 하는 방법, 한자의 구성 성분이 적혀 있는 카드를 결합하여 한자를 완성하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자의 모양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가 적힌 카드를 보여 주고 음과 뜻을 말하거나 써 보도록 하고, 반대로 한자의 음과 뜻이 적힌 카드를 보여주고 해당하는 한자를 찾아보거나 써 보도록 할 수 있다. 또는 한자 카드 여러 장을 일정 시간 보여주고 나서 뒤집은 후에 같은 한자를 찾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하나의 한자를 구성 성분에 따라 두 조각으로 나누어 만들어 사용한다. 즉 회의(會意)의 원리로 만들어진 한자는 두 개의 뜻 부분’, 형성(形聲)의 원리로 만들어진 한자는 음 부분뜻 부분으로 나누어 조각을 만든 후 학습자가 조각을 맞추어 가면서 자연스럽게 한자의 짜임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여러 장의 다른 한자 카드를 보여주고 짜임이 같은 한자끼리 연결해보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한자가 적힌 한자 카드를 배열하여 짜임에 맞는 단어를 만들어 보게 하거나 단어가 적혀 있는 카드를 보여 주고 단어의 짜임을 물어 보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한자 구조 분석하기한자의 짜임을 분석하여 한자 학습의 흥미와 효과를 높이도록 하되 학습 성과의 전이성(轉移性)을 높일 수 있는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단어 구조 분석하기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자 어휘의 조어(造語) 방법을 이해하고 한문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비교분석하기둘 이상의 어휘를 제시하고 그 어휘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익히도록 한다. 또 짧은 문장을 활용하여 문장 속에서 실사와 허사를 구분하고 그 쓰임을 비교할 수도 있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필순대로 따라 쓰기한자의 필순을 보여주고 학습자가 그대로 따라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필순을 보여주는 방법으로는 교사의 판서나 활동지 및 플래시(flash) 등을 활용할 수 있는데, 필순의 일반적인 원칙에 부합하는 한자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07 개정, 09 개정

 

어휘 만들기제시된 한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짜임의 어휘를 만들고 풀이해 보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어휘를 만드는 과정에서 단어의 짜임을 바르게 이해하고 풀이할 수 있도록 한다.

 

허사 쓰임 유추하기허사가 사용된 문장을 제시하고 그 속에서 허사를 찾아보도록 한다. 찾은 허사의 여러 가지 쓰임을 알려주고 제시문에서 가장 적절한 쓰임을 유추해 보도록 한다. 단순 암기보다는 허사가 활용된 예시를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허사의 특징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인용

목차 /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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