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 |
1) 자율적인 활동으로 채워나가는 공간으로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이 드러나는 영역. 2) 학년별로 최소 2권 이상의 독서활동을 권장함. |
연세 |
1) 독서이력을 통해 학생의 관심분야를 파악하고, 전공적합성 또는 학문 탐구에 대한 열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을 확인할 수 있음. 2) 보여주기 위한 과장된 독서 목록과 과도하게 어려운 수준의 책은 오히려 독서 활동의 진정성을 확보하기 어려움. |
고려 |
1) 독서활동 기록으로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이나 지적 호기심 측면을 살펴볼 수 있음. 2) 다양하면서 깊이 있는 독서활동을 꾸준히 수행한 지원자라면 수업 내용 중 궁금했던 점을 해결하거나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는 등 성장과정에서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음. 3) 꾸준히 책을 가까이 해 독서가 습관이 된 학생은 생각하는 힘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기에 꾸준한 독서가 필요함. |
1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동국 |
1) 교사추천서를 받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만을 토대로 평가를 진행함. 2) 학생들의 유려한 스펙이나 활동내용보다는, 학교생활 안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특징들에 주목함. |
연세 |
1) 담임교사의 관찰을 통해 학생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내용으로 지원자를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평가자료로 활용함. |
고려 |
1) 학교생활기록부의 다른 항목에 기록된 부분 중 담임선생님이 인상적으로 관찰한 지원자의 특징을 모두 집약해 기록함. 2) 이 항목에서 강조돼 작성된 내용과 관련해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체적ㆍ객관적 기재 부분을 다시 찾아 확인하고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작성 내용과 비교 검토함. |
11. 비교과 활동(연세대 2018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1) 자신의 관심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하면서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역량을 개발해보자.
2) 반드시 리더가 좋은 평가를 받는 게 아니기에 팀원으로 활동했더라도 맡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자신이 속한 그룹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면 그것으로 충분함.
3) 1학년 때부터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인 활동을 했으며 현재 어떤 과정 중에 있고 미래에는 무엇을 할 것인지 명확히 보여줘야함.
4) 지원자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비교과활동을 통해서 보여준 과정과 결과들이 일맥상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관심 전공에 대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준비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음.
인용
- 고려대학교 2019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 2018학년도 동국대학교 학생부전형 가이드북 / 연세대 2018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본문으로]
'연재 > 공부와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입시 - 8. 학생부 종합전형: 자기소개서(문항) (0) | 2019.06.11 |
---|---|
대학입시 - 8. 학생부 종합전형: 자기소개서(작성 시 유의사항)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창의적 체험활동상황) (0) | 2019.06.11 |
대학입시 - 7. 학생부 종합전형: 항목별 평가방법(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진로지도상황) (0) | 2019.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