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4. 중등학교교사(한문) 교사자격기준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4. 중등학교교사(한문) 교사자격기준

건방진방랑자 2019. 9. 12. 13:20
728x90
반응형

4. 중등학교교사(한문) 교사자격기준

 

영역

(대범주)

표시과목별

자격기준

세부자격기준

일반기준

기준과의 관련성

한문

문화

의식

[기준 1]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에 대한 지식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와 관련된 한자·한문의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와 관련된 전통 문화의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1.

1-1

기준 10.

10-1

10-1

[기준 2]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태도를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에 대한 관심 있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에 대한 사명감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1.

1-1

1-2

1-3

기준 10.

10-1

10-2

[기준 3]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와 관련된 능동적 태도를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와 관련된 유산을 이해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화와 관련된 언어 생활에 주체적으로 대응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기준 1.

1-1

1-2

1-3

기준 10.

10-1

10-3

교과

지식

[기준 4]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육과정의 지식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육과정의 변천양상과 시기별 특징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성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지향점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5.

5-1

5-2

5-3

[기준 5]

한문과 교사는 경서 강독에 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경서를 번역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경서의 사상적 의미와 가치를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경서에 나오는 개념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6]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법에 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 어휘론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 품사론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한문 통사론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7]

한문과 교사는 문자학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자 역사를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자의 구성 원리를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8]

한문과 교사는 한문학 개론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학의 성격과 특징을 알고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의 운문과 산문의 기본 지식을 알고,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한문 소설과 비평의 기본 지식을 알고,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9]

한문과 교사는 한국 한문학사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국한문학사의 전개 과정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국한문학사의 특징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10]

한문과 교사는 한문 국역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다양한 장르의 한문 문장을 국역할 수 있도록 국역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다양한 장르의 한문 문장을 국역하여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11]

한문과 교사는 한시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다양한 한시의 형식과 구성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시의 내용과 미적 특질을 감상할 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한시 역사를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12]

한문과 교사는 한문 소설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 소설의 유형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 소설의 내용과 특징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한문소설 양식의 변모를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13]

한문과 교사는 한문 산문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 산문 문체에 관한 지식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 산문의 내용과 전개방식의 특징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한문 산문의 역사적 변용 양상을 알고, 이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학습자

이해

[기준 14]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들의 한문 학습 능력 발달을 이해하는 태도를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들의 선행학습, 학습방식, 학습동기, 학습 요구를 이해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들이 인지·사회성·정서·신체 발달을 이해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가정·사회·경제·문화적 환경을 이해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기준 3.

3-1

3-2

3-3

[기준 15]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의 한문 문화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조성하는 태도를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들이 한문 문화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과 문화를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들이 한문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는 태도를 갖도록 학습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들이 한문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태도를 갖도록 학습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2.

2-1

2-2

2-3

기준 8.

8-1

8-2

수업능력

[기준 16]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내용을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원리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내용 요소와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10.

10-1

10-3

[기준 17]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재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재의 내용과 제재에 적합한 지도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재의 내용과 제재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4.

4-1

4-2

4-3

기준 6.

6-1

6-2

6-3

학생

평가

능력

[기준 18]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평가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학습 요소를 선정하고 평가 기준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알맞은 평가 방법을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7.

7-1

[기준 19]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평가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춘 평가도구를 개발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평가에 대해 안내하고 평가 시기와 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3. 한문과 교사는 알맞은 채점방법을 선택하여 공정하게 채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7.

7-1

[기준 20]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과 활용 능력을 갖춘다.

1. 한문과 교사는 평가 결과에 대해 타당한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한문과 교사는 평가 결과를 학생의 학습 지원과 수업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준 7.

7-1

7-2

7-3

자격기준별 상세설명은 별책보고서 7-19면 참조.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