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I.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상세화 - 3.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선정의 타당성(문자학 개론, 한문학개론, 한문학사)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I.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상세화 - 3.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선정의 타당성(문자학 개론, 한문학개론, 한문학사)

건방진방랑자 2019. 9. 12. 16:06
728x90
반응형

4) 문자학개론

 

평가 영역

문자학개론의 평가영역은 한자의 역사와 구성원리이다. 문자학개론과 관련된 평가 역시 글자 하나하나의 형성과 변모 등과 같은 문자학적 지식을 평가하기보다는 여타 문자와 다른 한자의 기본적인 특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정도와 독해에서의 활용 능력을 주로 평가한다. 따라서 개별 글자가 아니라 한자의 전반적인 역사에 대한 이해와 구성 원리, 나아가 한자 학습 및 교육, 그리고 독해와 관련된 기본적인 한자 지식 및 활용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 내용 요소

문자학개론의 평가내용요소는 다음과 같다.

 

한자의 역사 및 구성 원리

한자의 역사와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문장 독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문자학 그 자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한문문화 및 한문독해의 맥락에서 문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그 활용을 평가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5) 한문학개론

 

평가 영역

한문학개론의 평가 영역은 한문학의 개념운문 및 산문소설 및 비평으로 나뉜다. 한문학개론은 개론과목의 특성 상 한문학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특성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한문학은 수천 년의 역사, 행정가이면서 동시에 문인인 독특한 문학담당층 등으로 일반적인 문학과 다른 면모를 보인다. 이러한 면모는 한문학의 범위와 성격, 장르[문체] 등에서 두드러지며, 또한 소설과 비평이 독특한 기원과 변모 양상을 보였다. 따라서 한문학개론은 이러한 한문학의 독특한 면모를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특징을 이해하는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한문학의 개념운문 및 산문소설 및 비평의 세 가지 평가영역을 설정하였다.

 

평가 내용 요소

한문학개론의 평가 내용 요소는 다음과 같다.

 

한문학의 개념

한문학의 성격과 특징을 이해한다.

 

운문 및 산문

운문과 산문의 종류를 알고 그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소설 및 비평

소설과 비평의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6) 한문학사

 

평가 영역

한문학사는 한문학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문학담당층의 특성, 문풍의 변화,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 통시적 안목에서 한문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이 과목의 특징이다. 따라서 한문학의 역사적 변모 과정에 대한 이해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평가 영역을 삼국~고려조선전기조선후기로 나누었다. 삼국~고려가 조선 전ㆍ후기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차지하지만, 한문학의 주요 작품이 거의 조선시기에 몰려있고, 조선후기의 역동적인 변모 양상이 중요하기에 삼국~고려를 한 영역으로, 그리고 조선시대를 두 영역으로 나누었다. 비록 시기적으로 구분하여 세 영역으로 나누었지만, 각 영역의 특징만이 아니라 다른 영역과의 비교를 통한 변화의 구체적 양상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 내용 요소

한문학사의 평가 내용 요소는 다음과 같다.

 

삼국~고려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한문학의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조선 전기

조선전기 한문학의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조선 후기

조선후기 한문학의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