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개발된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평가 영역 |
평가 내용 요소 |
행동 영역 |
출제 비율 | |||
구분 |
기본이수과목 |
평가 영역 |
1차 시험 |
2차 시험 | ||
교과 교육학 |
한문 교육론 |
한문과 성격 및 목표 |
한문과 교육과정의 변천 양상과 시기별 특징을 알 수 있다. |
지식 |
35 |
45 |
한문과의 성격과 특성을 이해한다. |
이해 | |||||
한문과의 목표와 지향점을 이해한다. |
이해 | |||||
한문과 내용 및 교재 |
한문과 내용(내용 체계 및 영역별 내용)선정 및 조직 원리를 알 수 있다. |
이해 | ||||
한문과 내용 요소와 학습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
지식 | |||||
교재의 내용과 제재에 적합한 단원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
적용 | |||||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한문과 성격, 목표, 내용에 적합한 교수 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이해, 적용 | ||||
한문과 영역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과 자료를 선정, 활용할 수 있다. |
지식, 적용 | |||||
한문과 영역별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 활용할 수 있다. |
지식, 적용 | |||||
|
소 계 |
35 |
45 | |||
교과 내용학 |
경서 강독 |
번역 |
경서에 나오는 문장을 문맥에 맞게 번역할 수 있다. |
지식, 이해 |
65 |
55 |
사상 |
경서에 나오는 문장의 사상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식, 이해 | ||||
개념 |
경서에 나오는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지식, 적용 | ||||
한문 문법 |
어휘론 |
단어의 짜임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다. |
지식, 적용 | |||
품사론 |
허사 및 품사의 종류와 쓰임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다. |
지식, 적용 | ||||
통사론 |
문장의 구조, 유형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다. |
지식, 적용 | ||||
문자학개론 |
한자의 역사 및 구성원리 |
한자의 역사와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문장 독해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지식, 적용 | |||
한문학개론 |
한문학의 개념 |
한문학의 성격과 특징을 이해한다. |
지식, 이해 | |||
운문 및 산문 |
운문과 산문의 종류를 알고 그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식, 이해 | ||||
소설 및 비평 |
소설과 비평의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지식, 이해 | ||||
한문 학사 |
삼국~고려 |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한문학의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식 | |||
조선전기 |
조선전기 한문학의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식 | ||||
조선후기 |
조선후기 한문학의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식 | ||||
한문 국역 연습 |
문학류 |
문학류 문장을 국역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적용 | |||
역사류 |
역사류 문장을 국역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적용 | ||||
사상류 |
사상류 문장을 국역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적용 | ||||
한시 선독 |
형식 및 구성 |
다양한 한시의 형식과 구성을 안다. |
지식, 이해 | |||
이해 및 감상 |
한시의 내용과 미적 특질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지식, 이해 | ||||
한시사 |
한시의 역사적 변용과 그 양상을 안다. |
지식, 이해 | ||||
한문 소설 선독 |
유형 및 범주 |
한문 소설의 유형과 범주를 안다. |
지식, 이해 | |||
이해 및 감상 |
한문 소설의 내용과 주제, 서사 전개 방식과 그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지식, 이해 | ||||
한문소설사 |
한문 소설의 양식적 변모와 그 양상을 안다. |
지식, 이해 | ||||
역대 산문 선독 |
산문 문체 |
한문 산문의 문체적 특징과 표현 방식을 안다. |
지식, 이해 | |||
이해 및 감상 |
한문 산문의 내용과 전개 방식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지식, 이해 | ||||
한문산문사 |
한문 산문의 역사적 변용과 그 양상을 안다. |
지식, 이해 | ||||
소 계 |
|
65 |
55 | |||
|
합 계 |
100 |
100 |
5.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의 활용
한문학의 특성상 기본이수과목들의 평가영역과 평가내용요소들이 얽혀 있는 면모가 두드러지지만, 정해진 평가영역 및 기본이수과목별 출제비율에 따라 출제토록 한다.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