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상세화의 필요성 및 배경
1991년 중등교사 임용시험이 시행된 이후, 평가 영역, 평가 목표, 평가 내용 등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다. 중등학교 한문교육의 목표에서부터, 중등학교 한문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중등학교 한문교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만 하는 지식의 수준 및 한문지식을 현장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논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창기의 임용시험에서는 四書를 위주로 시험이 출제되는 경향이 있었다. 전통 한문교육에서 사서를 한문의 입문 과정으로 다루어 왔던 전통 때문이었다. 하지만 현대의 한문교육은 전통적인 한문교육과 다른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이러한 四書 위주의 출제 경향에 대해 반성의 목소리가 높아졌고, 그 가운데 한국한문학과 관련된 문제가 집중적으로 출제되는 경향으로 변화하였다. 하지만 이 역시 여러 가지 문제를 내포하고 있었다. 구체적인 평가 영역에 대한 암묵적인 합의조차도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출제 영역이 자의적으로 결정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부는 교원자격증취득을 위한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를 고시하였다. 이에 따라 임용시험의 출제에 있어서도 이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를 출제 근거로 사용하게 되었다. 교육부에서 고시된 한문교사자격증 소지자가 기본적으로 학습해야만 되는 과목에서 시험 문항을 출제함으로써 평가의 타당성․공정성․신뢰성을 획득하고자 한 것이다. 하지만 이 역시 많은 논란이 있다.
현재 한문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위원은 대략 4명 정도로 결정된다. 그런데 출제할 영역은 출제위원의 전공 분야에 비하여 매우 넓은 편이다. 따라서 출제위원은 자신이 전공하지 않은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에 제시된 여러 과목을 출제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떨어뜨리며 출제한 문항의 오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문제점을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피하기 위하여 출제 위원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출제하는 경향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평가 영역, 평가 목표,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상세화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출제근거를 확보해야만 한다. 보다 세밀한 출제근거를 확보하게 된다면, 출제위원의 전공에 치우친 지식을 평가하거나, 기본이수과목의 핵심이 아닌 부차적인 것을 평가하는 문제가 해소될 것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보다 정확한 출제근거는 국가시험인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공정성․타당성․신뢰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바로 이 점이 평가 영역을 확정하고, 평가 내용 요소를 상세화하여야 하는 이유라 할 것이다.
인용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I.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상세화 - 3.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선정의 타당성(한문교육론, 경서강독, 한문문법) (0) | 2019.09.12 |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I.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상세화 - 2.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개발 방법 및 과정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5. 교사자격기준의 활용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4. 중등학교교사(한문) 교사자격기준 (0) | 2019.09.12 |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 한문과 교사자격기준 - 3. 개발 방법 및 절차 (0) | 2019.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