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I.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상세화 - 3.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선정의 타당성(한문교육론, 경서강독, 한문문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II.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상세화 - 3.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선정의 타당성(한문교육론, 경서강독, 한문문법)

건방진방랑자 2019. 9. 12. 16:04
728x90
반응형

3.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 선정의 타당성

 

기본이수과목을 중심으로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대한 설정 배경 및 근거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한문교육론

 

평가 영역

한문교육론은 중등학교에서 교과의 하나로 시행되는 한문과 교육에 대한 학문적, 총체적 이해를 필요로 하는 과목이다. 학교에서 시행되는 교과교육의 하나인 한문과 교육은, 풍부한 한문학 자료에 대한 읽기, 이해 그리고 비평적 감상에 기초한다는 점에서, 한문학을 모태로 하는 학문적 특성을 가진다. 한편, 한문과 교육은 한문학 자료를 포함하는 텍스트 요인 외에 각급 학교의 한문교사와 한문 학습자라는 인간 요인, 한문 학습이 발생되는 교실 현장 및 상황 맥락 요인, 그리고 학습자에 의해 생산된 산출물과 반응 자료들이 탐구의 또 다른 대상이라는 점에서 한문과 교육은 교육적 보편성을 가진다. 이와 같이, 한문과 교육은 한문학 작품이나 한문 원전에 대한 기초적 배경 지식을 포함하지만, 한문()에 대한 교육에 연구를 초점화한다. 곧 한문과 교육은 내용과 방법 모두에 관심을 가지며, 이 점에서 한문학, 교육학과 구별되는, 독립된 학문 영역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한문교육론의 평가 영역은 한문과 교육과정의 변천 양상과 각 시기별 한문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의 특성 및 지향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한문과 성격 및 목표영역, 한문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원리, 내용 요소와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교재의 내용에 적합한 단원 지도 계획의 수립,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하는 한문과 내용 및 교재영역, 그리고 교수 학습 계획 수립, 교수 학습 자료 선정, 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 능력 등을 평가하는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영역의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평가 내용 요소

각 영역의 평가 내용 요소는 다음과 같다.

 

한문과 성격 및 목표

한문과 교육과정의 변천 양상과 시기별 특징을 알 수 있다.

한문과의 성격과 특성을 이해한다.

한문과의 목표와 지향점을 이해한다.

한문과 내용 및 교재

한문과 내용(내용 체계 및 영역별 내용) 선정 및 조직 원리를 알 수 있다.

한문과 내용 요소와 학습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교재의 내용과 제재에 적합한 단원 지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한문과 성격, 목표, 내용에 적합한 교수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한문과 영역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과 자료를 선정, 활용할 수 있다.

한문과 영역별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 활용할 수 있다.

 

 

2) 경서강독

 

평가 영역

󰡔논어󰡕󰡔맹자󰡕󰡔대학󰡕󰡔중용󰡕의 사서를 주로 다루는 경서강독의 평가 영역은 번역사상개념으로 나누었다. 전통시기 한문 학습에서는 사서를 기본 교과서로 학습하였기에, 한문을 읽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적 성격을 띠는 사서를 학습해야만 한다. 경서강독은 사서로 대표되는 한문학습의 교과서적 성격을 띠는 경전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경서강독의 평가 영역은 경서에 대한 깊은 철학적 이해보다는 학문 학습의 기본서적 성격에 주목하여 설정하였다. 다만 경서에서 다루어지는 기본적인 개념어와 내용은 거의 대부분의 한문문장에서 활용되기에 가장 기본적인 사상과 개념 영역도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경서강독의 평가 영역은 문장을 번역하고,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는가를 평가하는 번역영역, 단순한 번역을 넘어서서 기본적인 사상과 가치를 이해,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사상영역, 나아가 한문 문장에서 끊임없이 활용되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개념영역의 세 부분으로 설정하였다.

 

평가 내용 요소

각 영역의 평가 내용 요소는 다음과 같다.

번역

경서에 나오는 문장을 문맥에 맞게 번역할 수 있다.

 

사상

경서에 나오는 문장의 사상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개념

경서에 나오는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상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는 사서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 한문의 기본인 사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수준에서 설정된 것이다.

 

 

3) 한문문법

 

평가 영역

한문문법의 평가 영역은 어휘론품사론통사론으로 나누었다. 한자 단어와 관계된 문법을 다루는 어휘론, 품사와 허사를 중심으로 다루는 품사론,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중심적으로 다루는 통사론으로 설정되었다. 한문문법 과목에서 무엇보다도 주요하게 고려한 것은 한문문법에 대한 본격적인 지식이 아니라, 한문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및 한문 교육에 적합한 방법을 습득하기 위한 도구적인 성격이다. 곧 한문문법에 대한 본격적인 지식을 평가하기 위해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설정한 것이 아니라, 보다 한문문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맥락에서 한문문법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설정한 것이다. 따라서 음운론은 평가 영역에서 제외하였다.

 

평가 내용 요소

각 영역의 평가 내용 요소는 다음과 같다.

 

어휘론

단어의 짜임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다.

 

품사론

허사 및 품사의 종류와 쓰임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다.

 

통사론

문장의 구조, 유형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