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한시선독
① 평가 영역
한시선독은 한시에 대한 기본적인 감상 능력과 그와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한시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시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한시의 형식 및 한시의 역사적 발전 양상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한시선독의 평가 영역은 한시의 시체 및 형식, 구성 등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형식 및 구성’, 한시의 내용적 이해 정도를 평가하는 ‘이해 및 감상’ 그리고 한시의 역사적 변천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는 ‘한시사’로 나누었다.
② 평가 내용 요소
◦ 형식 및 구성
다양한 한시의 형식과 구성을 안다.
◦ 이해 및 감상
한시의 내용과 미적 특질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한시사
한시의 역사적 변용과 그 양상을 안다.
9) 한문소설선독
① 평가 영역
한문소설선독은 한문소설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한문소설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문의 단순 번역 뿐 아니라, 한문소설의 장르 관습과 한문소설의 역사적 변모양상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한문소설선독의 평가 영역은 한문소설의 장르적 특징을 다루는 ‘유형 및 범주’와 한문소설의 번역 및 기본적인 내용 파악을 다루는 ‘이해와 감상’ 및 한문소설의 역사적 변화 양상을 다루는 ‘한문소설사’의 세 부분으로 설정하였다.
② 평가 내용 요소
◦ 유형 및 범주
한문 소설의 유형과 범주를 안다.
◦ 이해 및 감상
한문 소설의 내용과 주제, 서사 전개 방식과 그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한문소설사
한문 소설의 양식적 변모와 그 양상을 안다.
10) 역대산문선독
① 평가 영역
역대산문선독은 한문산문을 읽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한문산문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문산문의 내용적 구성적 특징 및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역대산문선독의 평가 영역은 한문산문의 구성⋅문체 등의 작법상의 특징을 다루는 ‘산문 문체’와 한문산문의 번역 및 의미 파악을 다루는 ‘이해 및 감상’ 그리고 한문산문의 역사적 변화 양상을 다루는 ‘한문산문사’의 세 부분으로 설정하였다.
② 평가 내용 요소
◦ 산문 문체
한문 산문의 문체적 특징과 표현 방식을 안다.
◦ 이해 및 감상
한문 산문의 내용과 전개 방식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한문산문사
한문 산문의 역사적 변용과 그 양상을 안다.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