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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문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문법)

건방진방랑자 2019. 9. 13.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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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번호

6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 문법

평가 영역

품사론

평가 내용 요소

허사 및 품사의 종류와 쓰임을 알고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 목표

()’자의 문법 지식을 활용하여, 사마광의 자치통감에 수록된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행동 요소

지식. 이해

문항유형

정답형

정답률

, ,

문 항

다음 글의 이 가리키는 것이 모두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勒雖不學 好使諸生讀書而聽之 時以其意論古今得失 聞者莫不悅服 嘗使人讀漢書 聞酈食其勸立六國後 驚曰 法當失 何以遂得天下 及聞留侯諫 乃曰 賴有-資治通鑑』 「晉紀

* 石勒 : 中國 後趙初代 皇帝 * 酈食其 : 人名

 

 

意論古今得失

聞者莫不悅服

聞者莫不悅服

嘗使人讀漢書

嘗使人讀漢書

酈食其勸立六國後

酈食其勸立六國後

留侯諫

何以遂得天下

法當失

정 답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이 문장에서 는 근칭(近稱)의 지시어로 쓰이고 있다. 은 모두 바로 앞에 쓴 구절의 내용들을 가리키고 있다. 역이기(酈食其)가 육국의 후예를 세워 주자고 권한 것[勸立六國後]’을 가리키는 것이고, 은 바로 앞에 제시된 장량의 간언 [留侯諫]’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번이다.

출제 근거

한문 문법 학습과 문장 독해에서 ()’자에 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는 동주(東周) 이후 금문(金文)에서 간혹 출현하고 있고, 상서(尙書)시경(詩經)에서 사용되었으며, 대학(大學)을 위시하여 각종 선진(先秦) 시대 문헌에서도 ()’자가 많이 쓰이고 있다. 예시문은 사마광의 자치통감』「진기(晉紀)에 나오는 문장으로, ‘의 문법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6. 한문과 교사는 한문 문법에 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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