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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좋은 임금과 나쁜 임금의 차이
凡君之所以安者何也? 以其行理也, 行理性於染當. 故善爲君者, 勞於論人, 而佚於治官.
不能爲君者, 傷形費神, 愁心勞意, 然國逾危, 身逾辱. 此六君者, 非不重其國, 愛其身也, 以不知要故也. 不知要者, 所染不當也.
해석
凡君之所以安者何也? 以其行理也, 行理性於染當.
대체로 임금이 안정(安定)된 정치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올바른 이치를 행하기 때문이니 올바른 이치를 행하는 것은 물듦의 합당함에 근본해서 이다.
故善爲君者, 勞於論人, 而佚於治官.
그러므로 잘 임금노릇하는 이는 사람을 따지는 데엔 힘을 쓰지만 관리를 다스리는 데엔 느긋하다.
不能爲君者, 傷形費神, 愁心勞意, 然國逾危, 身逾辱.
임금노릇을 잘 하지 못하는 이는 몸을 상하게 하고 정신을 소비하며 마음을 근심스레 하고 생각을 애쓰지만 나라는 더욱 위태로워지고 자신은 더욱 욕 먹는다.
此六君者, 非不重其國, 愛其身也, 以不知要故也.
이 6명의 임금은 나라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은 것도 아니고 몸을 아끼지 않은 것도 아니지만 나라를 다스리는 요령을 알지 못했다.
不知要者, 所染不當也.
나라를 다스리는 요령을 알지 못한다는 것은 물들게 한 것이 합당치 못하다는 것이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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