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17.12.21 - 반찬 중 귀한 음식 지도안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17.12.21 - 반찬 중 귀한 음식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19. 12. 3. 18:05
728x90
반응형

. 본문내용

上試問於諸王子曰饌品之中 何物爲上

光海對曰鹽也 上問其故 對曰調和百味 非鹽則不成矣 -燃藜室記述

 

 

. 지도안

단원

선인들의 지혜와 비법

소단원명

20. 으뜸으로 여긴 반찬은

차시

2/3

지도일시

17.12.21()

주제

선인들이 으뜸으로 여긴 반찬을 통해 선인들의 지혜로운 모습을 이해하고 계승ㆍ발전할 수 있다.

지도대상

고등학교 2학년 130

학습목표

1. 주술목 구조의 문장을 알고, 이를 문장풀이에 활용할 수 있다.

2. 선인들이 지혜를 이해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인사 및 출석

반갑게 인사하고 출석을 확인한다.

인사하고 출석에 응답한다

7

출석부

과제 및 전시학습확인

과제를 확인한다.

전시에 배운 신습한자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본문풀이를 질문한다.

교사의 지도에 따라 과제를 제시한다.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교사의 질문에 대답한다.

PPT

질문 후

내용 정리

동기부여

드라마 대장금을 보여준 뒤, 주인공이 최고의 맛을 내기 위해 어떤 비법을 썼는지 질문한다.

드라마 대장금을 시청한 뒤, 교사의 질문에 대답한다.

드라마 대장금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한 후 교사가 선창하고 학생들은 후창하도록 한다.

제시된 학습목표를 읽고 교사가 선창하면 후창한다.

PPT

판서

전개

주술목 구조의 문장과 문장풀이

주술목 구조의 문장을 설명하고, 교과서의 본문에서 주술목구조의 문장을 찾은 뒤 발표하도록 한다.

上問其故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 뒤, 교과서에서 주술목 구조의 문장을 찾은 뒤 발표한다.

 

35

PPT

판서

교과서

칠판에 부착된 한자카드를 활용하여 본문에서 찾은 주술목 구조의 문장을 만든 뒤 해석하도록 한다.

上問其故: 임금이 그 까닭을 물어보았다.

칠판에 부착된 한자카드를 활용하여 본문에서 찾은 주술목 구조의 문장을 만든 뒤 해석한다.

 

 

한자카드

2~3명 발표 후 정리.

선인들의 지혜와 계승ㆍ발전

본문을 통해 알 수 있는 선인들의 지혜로움이 무엇인지 토의한 뒤, 모둠활동지에 작성하도록 한다.

본문을 통해 알 수 있는 선인들의 지혜로움이 무엇인지 토의한 뒤, 모둠활동지에 작성한다.

모둠구성(51)

모둠활동지

모둠활동 시 유의사항 안내

순회지도

모둠활동지에 제시된 문장의 빈칸을 모둠별로 논의하여 작성한 뒤 발표하도록 한다.

調和百味에는 ( )則不成矣니이다(온갖 맞을 조화롭게 하기 위해서는

모둠활동지에 제시된 문장의 빈칸을 모둠별로 논의한 뒤 발표한다.

자전

정리

본문내용 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인사 및 수업완료

 

 

 

 

 

 

 

 

 

 

인용

목차

지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