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한문지식, 문장)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한문지식, 문장)

건방진방랑자 2019. 11. 30. 07:46
728x90
반응형

 <문장>

 

한문

 

(1) 문장의 기본 구조를 알 수 있다.

문장의 구조는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말한다.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보면 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 등이 있다. 주술 구조는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이다. 주술목 구조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이다. 주술보 구조는 주어, 서술어, 보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이다. 주술목보 구조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이다.

 

(2) 평서문·의문문·명령문·감탄문의 특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문장의 유형은 문장을 일정한 기준에 의거하여 분류한 것이다. 문장의 유형을 화자(話者)가 나타내는 어기(語氣)를 기준으로 나누면 평서문(平敍文), 의문문(疑問文), 명령문(命令文), 감탄문(感歎文)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평서문은 화자가 청자에게 특별히 요구하는 바 없이 하고 싶은 말을 단순하게 진술하는 문장이다. 의문문은 화자가 청자에게 질문하여 대답을 요구하는 문장이다. 명령문은 화자가 청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도록 요구하거나 요청하는 문장이다. 감탄문은 사물이나 사실에 느낌을 받아 슬픔, 기쁨, 놀라움 등의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이다.

 

 

한문

 

(1) 문장의 구조를 알고 문장의 풀이에 활용할 수 있다.

문장 성분은 하나의 단어뿐만 아니라 몇 개의 단어가 결합한 어구나 그 자체로 주어와 서술어를 포함하고 있는 절()일 수 있다. 문장 성분인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가 각각 구나 절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그 구조를 파악하여 문장 풀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문장 성분의 도치(倒置)를 알 수 있다.

한문의 문장 구조를 살펴볼 때는 제일 먼저 어순(語順)을 보고, 그 다음에 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보아야 한다. 어순이 바뀌면 비문(非文)이 되거나 문장의 성분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때때로 한문의 문장은 특정한 환경 아래에서 어순이 도치되어도 문장의 성분이 바뀌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령, 술목 구조의 기본 어순은 서술어가 앞에 놓이고 목적어가 뒤에 놓인다. 그러나 특정한 조건 아래에서는 목적어가 서술어 앞에 놓이기도 한다. , 의문(疑問)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構文)에서 의문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 또는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構文)에서 지시대명사나 인칭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에는 목적어가 서술어 앞에 온다.

 

(3) 문장의 수사법을 알 수 있다.

수사법은 문장의 표현과 의사전달의 효과에 착안하여 문장의 감상을 도와준다. 한문 작품 안에는 한문 문법상으로는 불완전하고 어색한 문장이 한문 수사법의 시각으로 감상할 때는 고도의 예술적 표현인 경우가 많다. 비유(比喩)는 나타내고자 하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으로, 두 사물 사이의 유사성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수법이다. 대우(對偶)는 자수와 구법이 서로 같거나 비슷한 어구의 표현을 이용하여 상반되거나 상관된 의미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과장(誇張)은 표현상의 필요에 의하여 고의로 그 사실을 부풀리거나, 객관적인 사람, 사물, 일에 대하여 확대 혹은 축소하여 묘사하는 방법이다. 연쇄(連鎖)는 앞의 어휘나 어구 또는 문장을 뒤에서 다시 받아 사용하는 방법이다. 한 문장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문장과 문장 사이에도 사용할 수 있다. 어느 경우이든 내용과 형식에서 서로 같거나 비슷한 표현이 앞과 뒤에서 맞물리게 하는 방법이다. 점층(漸層)은 표현의 강도를 조금씩 높여 나가면서 맨 마지막을 가장 강하고 중요한 어구로 끝맺는 방법으로 설득력을 높이고 강한 호소력을 준다. 비교(比較)는 서로 모순되거나 대립되는 사물, 혹은 동일한 사물의 다른 면을 가지고 대조하는 것으로 어의가 선명해지는 표현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한문

 

(1) 생략된 문장 성분을 알 수 있다.

한문은 문장 안에서 중복을 피하거나 표현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문장 성분을 생략할 수 있다. 문장 성분의 생략은 앞 뒤 문장을 살펴보아 생략된 내용을 알 수 있는 경우에 가능하다.

 

(2) 다양한 종류의 수사법을 알 수 있다.

한문에는 다양한 수사법이 있다. 문장에 쓰인 다양한 수사법을 이해하여 글의 감상에 활용한다.

 

 

 

 

인용

목차 / 지도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독해(읽기, 이해)

문화(한자문화, 언어생활, 한문학의 이해)

한문지식(한자, 어휘, 문장)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