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6. 평가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6. 평가

건방진방랑자 2019. 11. 30. 07:33
728x90
반응형

 6. 평가

 

 

한문

 

. 평가 계획

 

 

(1)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중학교 한문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과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되,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 평가 목표와 내용

 

 

(1)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2) 평가 목표는 평가의 주체, 대상, 내용, 기준, 방법, 시기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독해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에 중점을 둔다.

독해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풀이하기, 이해하기, 감상하기에 중점을 둔다.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중점을 둔다.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알고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등 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단어의 짜임,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 등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4) 평가 내용은 중학교 한문교육과정의 ‘3. 목표‘4. 내용의 영역과 기준내용 체계’, ‘성취 기준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5)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 평가 방법

 

 

(1) 평가의 목표, 내용,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활용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5) 지필 평가 중심의 양적 평가 이외에 평가 상황에 적합한 수행 평가, 질적 평가 등의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한문

 

. 평가 계획

 

 

(1)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평가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과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되,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 평가 목표와 내용

 

 

(1)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2) 평가 목표는 평가의 주체와 대상, 내용, 기준, 방법, 시기 등 교수 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독해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에 중점을 둔다.

독해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풀이하기, 이해하기, 감상하기에 중점을 둔다.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중점을 둔다.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알고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등 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단어의 짜임,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 등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문장의 구조, 문장의 수사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4)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3. 목표‘4. 내용의 영역과 기준내용 체계’, ‘성취 기준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5)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 평가 방법

 

 

(1) 평가의 목표, 내용,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활용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5) 지필 평가 중심의 양적 평가 이외에 평가 상황에 적합한 수행 평가, 질적 평가 등의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한문

 

. 평가 계획

 

 

(1)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평가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과의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되,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 평가 목표와 내용

 

 

(1)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2) 평가 목표는 평가 주체, 대상, 내용, 기준, 방법, 시기 등 교수 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독해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끊어 읽기에 중점을 둔다.

독해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풀이하기, 이해하기, 감상하기에 중점을 둔다.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중점을 둔다.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알고 활용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문화 영역의 한문학의 이해는 한문학 고전 작품 이해하기와 감상하기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4)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한문 교육 과정의 ‘3. 목표‘4. 내용의 영역과 기준내용 체계’, ‘성취 기준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5)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 평가 방법

 

 

(1) 평가의 목표, 내용,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개발·활용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5) 지필 평가 중심의 양적 평가 이외에 평가 상황에 적합한 수행 평가, 질적 평가 등의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인용

목차 / 지도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독해(읽기, 이해)

문화(한자문화, 언어생활, 한문학의 이해)

한문지식(한자, 어휘, 문장)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