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문화, 한문학의 이해)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문화, 한문학의 이해)

건방진방랑자 2019. 11. 26. 18:14
728x90
반응형

 <한문학의 이해>

 

한문

 

(1)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 한문학 작품 가운데, 시기별, 장르별, 작가별로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폭넓게 읽을 수 있도록 권장한다. 특히 문체와 형식, 주제와 내용을 이해하며 작품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개별 한문학 작품은 당대의 문화사의 조류, 사상사의 동향, 사회적 현실 등과 관련을 맺는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통찰과 사상사적, 사회·역사적 관점은 작품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필요하다. 또한 작품에 나타난 구조적, 미적, 문학사적 가치와 중요성을 파악하며 읽음으로써 한문학 작품을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 고전 작품을 다양한 문학 교육 활동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작품의 주제와 가치를 개인의 삶이나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감상하는 활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 중심의 토의·토론 활동을 통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확장함으로써, 타자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이끈다. 특히 한문학 작품의 형식, 구조, 내용, 주제 등과 관련된 다양한 장르의 작품(, 그림, 사진, 영상, 음악 등)을 활용하여, 작품의 감상 및 비평 능력을 심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독해(읽기, 이해)

문화(한자문화, 언어생활, 한문학의 이해)

한문지식(한자, 어휘, 문장)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