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예스맨 - 1. YES를 외치기로 맘먹다 본문

연재/작품을 감상하다

예스맨 - 1. YES를 외치기로 맘먹다

건방진방랑자 2019. 12. 29. 14:39
728x90
반응형

1. YES를 외치기로 맘 먹다

 

오늘 예스맨을 다 읽었다. 처음엔 소설인 줄 알고 있었을 땐 별 느낌이 없었다. 의식에서 구성해낸 픽션이라면 보지 않아도 뻔했으니까. 내가 결혼 생활을 해보지 않고 연애하던 그 마음을 확대하여 결혼 이야기를 한다면 얼마나 어처구니없겠는가.

 

 

 

관심조차 갖지 않던 이 책을 보게 된 이유

 

하지만 제대로 알고 보니 이건 소설이 아니었다. 자신이 직접 체험한 일을 쓴 수필이었다. 그때부터 이 책이 눈에 확 들어왔다. 정말 누구도 감히 못 해볼 엄청난 일을 하고서 그 소감문을 쓴 거니까.

이 책이 좀 더 와 닿았던 이유는 나도 남들이 감히 해보려 하지 않는 일을 해보려 마음먹었기 때문이다. 그런 게 동병상련이다. 남다른 무언가를 했던 사람의 자취를 쫓아가며 거기서 메시지를 얻는 것도 좋다. 실상 이 책은 뜻밖의 서연으로 읽게 된 책이다. 예스맨이 영화로 개봉한 건 알았지만 책으로 있는 건 몰랐으니까. (내가 이 책이 소설일거라 착각한 이유는 영화 때문이기도 하다.) 아마 그렇기 때문에 평생 읽지 않았을 거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남희에게서 문자가 왔다. 자세히 기억나진 않지만 ‘Yes Man이라는 책이 좋으니 한 번 읽어보라는 것이었던 것 같아요.’라는 내용의 문자를 통해 책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박준씨의 언제나 써바이 써바이도 다 읽었으니 바로 읽을 수 있겠구나 하고 집어 들게 되었다.

 

 

 

 

 

한 마디 말에 행동이 송두리째 바뀌다

 

대니는 이제 막 여자 친구와 헤어지고 그저 방 안에만 갇혀 시간을 보내고 있는 26살의 청년이다. BBC에서 라디오 프로그램을 맡은 프로듀서이기도 하지만 프리랜서이기에 한가하다. 그러던 그가 어느 날 버스를 타고 가다가 옆 사람의 한 마디 이야기를 들음으로 인생은 완전히 달라지게 되었다. 그 한마디는 뭐였을까?

이미 책 제목에도 나와 있기에 충분히 짐작될 것이다. “좀 더 자주 예스를 말하세요특별함이라곤 눈꼽만큼도 없다. 우리말로 굳이 바꾸자면 자주 좋아라고 말하자구요쯤 될 텐데 과연 이 말을 듣고 바뀔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주인공은 이 말에 충격을 받았고 직접 실천을 하기까지 했다.

대니처럼 자신을 송두리 째 흔드는 그런 경우는 아니었지만, 현아의 말로만 하지 말고 직접 행동으로 옮겨봐란 말은 나에게 국토종단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이 되었다. 그러고 보면 한 마디가 위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그걸 말하는 사람의 마음 이상으로 그걸 받아들이는 사람의 맘 자세가 되어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달려 있는 듯하다. , 모든 것이 맞물려 시의적절할 때, 한 마디 말이 큰 파장을 일으켜 내 인생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도 한다는 것. 고로 대니의 그와 같은 반응은 변하고 싶은 마음과 연관이 있었던 것이다.

 

 

 

 

인용

목차

1. YES를 외치기로 맘먹다

2.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 그래정신으로 살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